道路安全, 그래도 자율주행차 ④
道路安全, 그래도 자율주행차 ④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8.05.17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성차 기업과의 완벽 협업·반복 테스트로 안전 업그레이드 ‘지속’

연이은 인명사고로 자율주행차가 난관에 봉착했다. 다양한 기업의 수많은 실주행 테스트에서 큰 사고를 일으키지 않았던 자율주행차. 하지만 2018년 3월 중순, 마치 귀신에 홀린 듯 1주일간 연이은 사망사고를 일으키면서 안전에 대한 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그렇지만 실수가 존재하는 사람의 운행보다 결국은 자율주행차가 더 안전성을 지닐 것이라는 반론도 만만치는 않다. 어찌보면 이 쪽이 더 다수 의견으로, 350만 마일(약 563만km)을 운행하는 동안 작은 접촉사고 외에는 어떤 사고도 일으키지 않은 구글 웨이모Waymo의 사례는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을 방증한다. 웨이모의 안전 리포트Waymo Safety Report : On the Road to Fully Self-Driving를 통하여 안전한 자율주행차를 만들기 위한 기본 조건을 알아본다.

 

웨이모는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위한 폐쇄 도로와 트랙, 실제 도로 등 다양한 장소에서 자율주행 역량을 검증하고 있다. 시스템의 모든 부분이 설계 도메인 내에서 동작함으로써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지를 살피는 것이다.  

먼저 웨이모의 자율운전차량은 ▲OEM이 인증한 기본 차량 ▲센서·컴퓨터 등의 하드웨어 ▲차량 움직임과 관련된 모든 결정을 내리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등 세 가지 하위 시스템으로 구현된다.  각 서브 시스템이 완벽하게 융합될 때 안전한 자율주행차량이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구성된 차량은 추가 테스트를 통하여 검증된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개발 테스트 뿐 아니라 이들이 아우러진 종합적인 테스트를 통하여 자율주행차량의 전체 시스템이 설정한 모든 안전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안전한 자율운행의 첫 단추 … 신뢰할 수 있는 공급망
안전한 자율운행의 첫 단추는 신뢰할 수 있는 공급망의 구축이다. 웨이모는 시스템 구성 요소의 성능·안전성·품질·신뢰성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공급 업체와 직접 협력하고 있다. 각 구성 요소가 차량에 통합되기 전에 설계 기대치와 안전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FMEAFailures Modes and Effects Analysis와 위험 평가Risk Assessment 프로세스에 공급 업체를 포함시켜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다른 하위 시스템과 통합될 때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을 파악하여 자율주행차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더불어 제조 과정에서 신뢰성 테스트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전 방위적 테스트로 신뢰성 확보
우주 탐사를 위해 NASA에서 사용한 것과 동일한 시스템 엔지니어링 프로세스를 사용한다. 이 접근 방식은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 수준에서 시스템을 분석 및 테스트하여 가장 중요한 시스템의 성능 및 안정성을 보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전 시스템과 같이 자율주행에 핵심적인 시스템은 각 구성요소에 대한 사전 테스트로 안정성을 검증하고, 이후 탑재 시에도 성능을 비롯한 다양한 부분에 걸친 면밀한 테스트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안전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한다.
비전 시스템과 같이 자율주행에 핵심적인 시스템은 각 구성요소에 대한 사전 테스트로 안정성을 검증하고, 이후 탑재 시에도 성능을 비롯한 다양한 부분에 걸친 면밀한 테스트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안전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한다.

 

예를 들어 웨이모 자율주행차의 경우, 출고 전에 비전 시스템에 대해서만도 100가지가 넘는 개별 테스트가 수행된다. 비전 시스템의 모든 구성 요소를 테스트하여 카메라와 케이블 및 커넥터와 같은 부품이 각각 설계된 사양으로 작동하는지를 살피고, 비전 시스템이 결합된 후에 다시 테스트를 수행하여 카메라의 조립 형상과 각도·방향이 완벽한 360도 보기를 제공할 수 있게 작동하며 보정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다음 단계로 전체적인 비전 시스템의 테스트가 진행되어 설치된 카메라가 자율주행차량 내에서 다양한 요소와 연결되어 일관되게 작동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며, 다양한 조명 조건에서 신호등과 보행자, 다른 차량과 차선에 감지가 제대로 이뤄지는지를 테스트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