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에 기대되는 블록체인의 5대 트렌드
2020년에 기대되는 블록체인의 5대 트렌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20.02.06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은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해였다. 전 세계 여러 기업들이 단순 블록체인 기술의 도입을 넘어 비즈니스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서로 협력했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산업군에서 실질적인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IBM 블록체인 팀은 사내 블록체인 기술 전문가, 연구원, 각 산업별 고객들에게 블록체인 기술을 지원하는 임직원 등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 2020년 블록체인 분야에서 주목해야 할 5대 전망을 발표했다.
 

1. 실용적인 거버넌스 모델의 출현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대대적으로 도입할 것으로 예측되는 현 시점에서 거버넌스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다.

IBM 조사에 따르면 블록체인을 도입한 기업의 41%가 블록체인 개념증명(PoC) 또는 최소 실행 가능한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 할 때 가장 어려운 점으로 파트너 기업들과의 획일화된 거버넌스 기준의 부재를 꼽았다.

2020년에는 크고 다양한 컨소시엄에 의사결정, 승인 체계, 결제 방식 등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새롭고 효율적인 거버넌스 모델이 출현할 것으로 보인다. 해당 모델들은 각기 다른 소스의 정보를 표준화하고 더 많은 새롭고 강력한 데이터 세트를 수집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 상호연결성 실현이 한 발 더 가까이

블록체인을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서는 여러 조직 간 협업은 필수이다. IBM 조사에 따르면 블록체인을 도입한 기업의 83%가 블록체인 네트워크 가입에 중요한 요소로 허가형 및 비허가형 블록체인 네트워크들 간의 상호연결성과 상호운용성을 지원하는 거버넌스와 표준이 보장되는지를 꼽았다.

이를 위해서는 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올해부터는 최근 생겨난 네트워크들이 일정 수준 이상의 규모를 갖출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들은 개별 네트워크 멤버들이 각기 다른 프로토콜을 통합하는데 필요한 표준 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3. IoT·5G·AI 등 최신 기술과의 접목

오늘날 블록체인은 수백 만 개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동시에 데이터의 중요성도 세상에 알리고 있다. 블록체인은 따라서 사물인터넷(IoT), 5G, AI, 엣지컴퓨팅 등 최신 기술과 접목되어 네트워크 참여자들에게 전보다 더 큰 혜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4. 검증 도구를 통한 악성 및 허위 데이터 소스 식별

IBM 조사 결과에 따르면 블록체인을 도입한 기업의 88%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가입하기 위한 중요 요소로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의 데이터에 대한 신뢰와 투명성을 꼽았다.

하지만, 데이터의 수집 및 이동 속도가 그 어느 때보다 빨라진 오늘날 모든 데이터의 안전성이 보장되지는 않는다. 데이터를 다루는 사람들의 실수나 해커 역시 이러한 이유 중 하나다.

블록체인 업계는 악성 데이터 소스 또는 부정확한 데이터 소스에서 전송되는 데이터를 차단하기 위해 크립토앵커(crypto-anchor),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비컨(beacons)” 같은 검증 도구를 활용하여 데이터의 안전성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5.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DBCD) 도소매 확장

토큰, 디지털 화폐,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가 자본 시장의 주요 화두로 자리잡고 있다. 자산과 증권을 토큰화해 디지털 토큰으로 변환하고, 이러한 디지털 자산을 거래 및 교환하는 것은 자본 시장의 효율성·보안성·생산성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IBM 조사에 참여한 조직의 58%는 블록체인 기반 마켓 플레이스에서 교환되는 자산을 토큰화함으로써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 할 수 있다는 데 동의했다. 또한, 토큰과 디지털 통화의 생성·처리·거래 및 결제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새로운 조직 및 규정도 마련되고 있다.

따라서 2020년에는 아시아·중동 및 카리브해 국가에서 동시에 CBDC에 대한 실험을 시작하기 때문에 지급금을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하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