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가 다르게 쑥쑥 자라나는 네트워크 기술
하루가 다르게 쑥쑥 자라나는 네트워크 기술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8.12.30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업 현장에 도입할 수 있는 몇 가지 팁

무선 네트워크가 공장 안에서 대세가 된 지도 몇 년이나 흘렀다. 광섬유 기술과 이더넷 기술 그리고 몇몇 기술표준들이 발전함에 따라 네트워크 기술은 이제 공장자동화에 없어서는 안 될 기술이 되었다. 무선 기술이 어디까지 왔는지, 작업현장에서 활용하려면 어떤 주의가 필요한지 알아본다.
정리|윤진근 기자(yoon@iomedia.co.kr)


■ 목차
1. 광섬유 케이블 네트워크 도입하기
2. 이더넷, 효율성의 최고봉
3. 강력한 이더넷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법

1. 광섬유 케이블 네트워크 도입하기
산업용 네트워크가 방대해질수록 네트워크를 실현하는 장비는 더 높은 속도로 더 복잡한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이에 따라 대역폭(Bandwidth)에 대한 시장 요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많은 네트워크 관리자들이 대역폭 관련 요구를 충족함과 동시에 각자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이점을 챙기기 위해 광섬유를 도입하고 있다. 많은 회사의 주요 시설은 이미 광섬유라는 ‘대세’에 탑승했다. 광섬유 기술은 현재 기업 네트워크와 공장 전체를 연결하는 중앙 연결망 역할을 하고 있다.

많은 업체들은 광섬유 기술이 오늘날 증가하고 있는 대역폭 관련 요구사항을 처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스코와 로크웰은 광섬유 업링크(지상에서 위성으로 보내는 통신 링크. 편집자 주)를 사용하고 있다. 두 회사는 구리를 활용하던 기존 방식보다 한층 더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고 답했다.
 
광섬유 기술은 최대 수백㎞ 거리까지 연결할 수 있다. 구리를 이용한 기술이 최대 100m가량의 연결범위를 가지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발전이다.

광섬유는 전자 방해로부터 자유롭다. 또한 과열로 인한 화재나 폭발 가능성이 구리보다 낮아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이런 이점으로 인해 백본(자신과 연결되어 있는 소형 회선들로부터 자료를 모아 빠르게 전송할 수 있는 대규모 전송회선. 출처 두산백과) 분야는 이미 광섬유가 꽉 잡고 있다. 

산업용 응용사례에서 광섬유와 구리는 각자 자기만의 위치를 다진 상태다. 사용자는 응용사례에 가장 적합한 도구를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어느 하나를 고민 없이 선택할 수 있을 만큼 간단하지는 않다. 광섬유는 공장과 사무실 사이를 연결해주는 백본 링크 이외에는 아직까지 산업현장에서 많이 쓰이고 있지 않은 편이다. 광섬유 기술이 모션컨트롤 및 영상검사 등의 까다로운 분야에 도움이 될 수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 광섬유보다 구리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구리가 더 실용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네트워크를 연결할 때에는 전 시설을 연결할 수도, 일부분으로 나눌 수도 있으며, 따라서 통합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광섬유로 전환할 필요가 없어지는 것.
 
과거 광섬유 소재가 가지고 있던 단점 중 하나는 설치비용이었다. 하지만 팬듀이트가 섬유 설치에 필요한 많은 단계를 제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가격 문제를 해결했다. 팬듀이트의 산업자동화 솔루션 관리자인 댄 맥그래스는 “우리는 폴리머 코팅 광섬유를 개발했다. 이제 예전처럼 접착하거나 다듬는 등의 작업 없이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폐기물이 적게 나오고 접착하거나 다듬는 데에 들이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댄 맥그래스는 설명했다.

 
2. 이더넷, 효율성의 최고봉
제조공정 및 산업 전반적인 추세는 명확하다. 오늘날 업계에 네트워크 기술이 빠르게 퍼지고 있다. 사용자들은 높은 신뢰성과 빠른 속도 그리고 무선 연결 기능을 요구하고 있다.
 
업계는 이더넷 기술을 접목하면서 다양한 이점을 얻었다. 하지만 산업 네트워크 관리자에게는 새로운 도전과제가 생긴 셈이기도 했다. 산업 분야의 사용자들은 가정용 및 상업용 응용사례에서 볼 수 있을 법한 대역폭 및 사용 편의성과 더불어 구글 수준의 신뢰성까지 손에 얻기를 원했다. 사용자들이 가지고 있는 높은 기대는 많은 네트워킹 팀을 자극했다. 자사의 기반 시설들을 재검토할 계기를 던진 것.
 
업계 요구사항 중 하나는 네트워크가 갑작스럽게 멈추거나 종료되지 않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옵토22의 응용프로그램 기술자인 벤 오차드는 “구글이나 아마존 그리고 페이스북과 같은 회사들이 가동에 대한 높은 기준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네트워크 관리자들은 현존하는 수많은 네트워크 구축 방안 및 전략에 대응하고 있다. 네트워크 관리자들은 이더넷을 더 빠른 버전으로 교체하고 네트워크 구조를 고장 및 결함에 강한 구조로 바꾸며 무선 연결 범위를 넓힌다. 현존하는 산업용 네트워크 환경을 보다 안전하게 구축하기 위한 조치를 함께 취함은 물론이다.

속도로는 단연 ‘Top’
상업용 응용사례에 이더넷 기술이 들어옴으로써 많은 속도 개선이 일어났다. 산업용 응용사례에 네트워크를 도입하고자 하는 이들이 주장하는 근거 중 하나다. 상업용 이더넷은 속도가 계속 증가하여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이 점이 업계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 기가비트 이더넷은 이미 자동화 관련 환경에서 사용량이 크게 증가했으며, 10기가비트 이더넷 기술 역시 조금씩 산업현장 안에 스며들고 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여전히 갑론을박이다. 100메가비트 이상의 속도는 불필요하다는 의견과 그렇지 않다는 의견이 충돌하고 있는 것. 기가비트 찬성론을 펼치는 전문가들은 기가비트 및 그 이상의 구성은 회사의 주요 시설과 작업 현장을 연결해주는 백본 분야에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백본은 많은 부분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기가비트 이상의 네트워크가 더욱 힘을 발휘할 것이라 보는 것.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네트워크 사업개발 매니저인 그레고리 윌콕스는 “로크웰은 스위치부터 업링크까지 기가비트 이더넷을 도입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 및 사례를 고려하고 있다. 산업현장에서 기가비트 이더넷은 100메가비트 양방향 동시 전송 방식 장치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산업용 장비들은 대부분 자료를 조금씩만 전송하는 경향이 있으며, 패킷을 자주 전송하지 않는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고 대역폭 연결이 필요 없다. 
 
또한 경기 침체가 도래하면서 많은 공장 관리자들로 하여금 새 장비를 구입하기 전에 자신의 요구사항을 신중히 검토하게 만들었다. 경제적으로 풍족한 상황에는 공장 관리자들이 새로운 네트워크를 빠르게 도입하는 경향을 보였다. 하지만 자금사정이 팍팍한 경우에는 현실적인 요구사항에 맞추어 장비를 설계할 수밖에 없다.
 
벤 오차드는 “산업 전반적으로 속도를 좇을 필요성이 줄어들고 있다”며, “이로 인해 정체기가 오고 있다”고 말했다. 벤 오차드는 “사람들이 점차 100메가비트 속도만으로도 작업하는 응용사례 중 98%를 만족할 수 있다는 개념을 갖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벤 오차드는 “현재와 달리 세계적으로 금전적인 사정이 좋았을 때에는 모두가 가장 빠른 네트워크를 도입하고자 했다. 실제로 필요한 대역폭 요구사항보다 더 높은 사양으로 설계했다”고 이야기했다.
 
그럼에도 몇몇 공급업체는 더 빠른 기술을 도입하는 데에 낙관적이다. 기가비트 및 10기가비트 이더넷을 모두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 근거 중 하나로 100메가비트 이더넷만으로는 향후 병목 현상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을 꼽는다. 또한 영상 검사나 보안 카메라 등 영상기술을 많이 활용할수록 대역폭에 관한 요구가 급증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네트워크 구성 재검토
고 신뢰성 통신시스템의 핵심 요소 중 하나가 네트워크 구성이다. 오늘날의 네트워크는 단 하나의 실수까지 방지함으로써 정지시간을 최소화하도록 설계한다. 이런 배치는 전선 단선이나 전환 실패 등의 문제가 발생해도 통신이 중단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보장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고리형 구조는 가격효율적임과 동시에 고성능과 고 신뢰성을 자랑한다. 장점 중 하나는 스위치가 더 이상 별도의 장치 안에 갇혀있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다양한 종류의 장치에 스위치를 내장할 수 있는 것.
 
그레고리 윌콕스는 “스위치를 장치 안에 내장할 수 있다는 것은 장치 수준 토폴로지로 한 단계 올라설 수 있음을 의미한다”며, “스위치에서 스위치 내장한 장치라는 고리형 구조로 단숨에 이동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많은 장치가 하나 혹은 그 이상의 포트를 탑재하고 있다. 이로 인해 쉬운 설치를 자랑하며 케이블 연결이 불량하거나 망가지는 경우에도 연결을 지속한다. 
 
작동 정지를 막을 수 있는 물리적 개선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벤 오차드는 “많은 사람들이 컨트롤러에 이중 이더넷을 연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네트워크의 이중화가 점차 일반화되고 있다. 또한 스패닝 트리 프로토콜 등의 기술 또한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다. 고장에 대한 허용 범위가 점차 비용효율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리 스위치(Managed Switches)를 도입하는 것 또한 실패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비용이 비 관리 스위치보다 조금 더 비싸기는 하지만, 장점을 몇 가지 가지고 있다.
 
고 신뢰성 네트워크를 설치 혹은 업그레이드할 때 많은 기술적인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작업자에 대해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설치자 및 작업자는 문제를 일으킬 만한 미묘한 차이나 변화도 감지할 수 있어야 한다.

무선, 떠오르다
무선 연결은 산업시설에 설치되어있는 통신 시설 중에서도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무선 기술은 그 사용 빈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물론 유선 연결 기술이 훨씬 높은 속도를 보장하기는 하지만, 실용적이지 않은 점도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태블릿과 스마트폰이 무선 기술을 이끄는 쌍두마차 역할을 하고 있다. 태블릿과 스마트폰이 등장하기 이전까지 무선 기술은 주로 센서 및 노트북에 많이 쓰였다. 하지만 최근 스마트폰의 작업 처리속도와 효율성이 증가함에 따라 많은 작업자들이 산업현장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추세다. 휴대전화를 자사 산업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기업 역시 증가하고 있다.
 
한때는 산업용 전용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던 시절이 있었다. 각 기업마다 산업용 응용사례를 위해 독자적으로 설계한 네트워크를 사용했던 것. 한편 가격 효율성과 이더넷 기술 지원에 빠삭했던 일부 관리자들은 모든 카페나 호텔 등에서 사용하는 기술을 일찍이 도입한 바 있다. 와이파이 기술이 그것이다. IEEE 802.11 표준 및 표준 제품군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와이파이 기술은 여러 휴대장치를 지원한다는 장점 덕에 사용이 치솟고 있다.
 
와이파이는 오늘날 굉장히 많은 곳에서 쓰이고 있다. 하지만 와이파이 기술이 공장 관리에 유일한 대안인 것은 아니다. 공장에 센서와 카메라 등을 설치하고자 하는 관리자들은 와이파이 외에도 여러 기술을 고려할 수 있다. 케이블을 교환하거나 제거하는 문제나, 비용적인 문제 없이 노드를 추가할 수 있는 기술도 있다. 파워 오버 이더넷(PoE)은 현장에 전선을 추가하기는 어렵지만 이더넷 케이블을 더하는 것에는 큰 문제가 없는 경우 손쉽게 새 장비를 배치할 수 있도록 돕는다.
 
파워 오버 이더넷 표준은 최근 한 단계 발전했다. 기존의 이더넷 연결로도 25W만큼의 전력을 가져올 수 있게 된 것. 이후 많은 업체들이 이것을 30W로 강화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여타 전력 케이블과 결합한 파워 오버 이더넷 기술은 최대 60W의 전력을 공급함으로써 다양한 산업용 제품들을 구동할 수 있게 됐다.
 
벤 오차드는 “옵토22는 파워 오버 이더넷에서 더 많은 가능성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스위치 가격이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한 케이블로 깔끔하게 전력과 통신을 모두 실현한다는 점이 매력”이라는 것이 벤 오차드의 설명이다. 벤 오차드는 “IPV6(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6)이 더 많은 IP 주소 구성 및 사용을 실현한다”고 말했다.

 
3. 강력한 이더넷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법
이더넷 기술은 현재 산업 네트워크 분야에서 큰 지지를 얻고 있다. 기술 채택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 자동화 및 제어 기술자는 현재 다양한 세부사항에 대해 분석하고 있다. 케이블 및 케이블과 관련한 스위치 및 토폴로지, 그리고 제조 네트워크 성능을 최적화하는 방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제조 및 생산에 사용하는 이더넷 기술에 대해 두 가지 사실을 알아야 한다. 첫째로 이더넷 기술은 많은 산업에서 사실상 표준 네트워크로 활약하고 있다는 점이다. 심지어 입·출력 장치에도 쓰이고 있다. 둘째로 이더넷 기술은 기업 및 산업 시스템 등에서 활약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화 및 제어 기술자와 정보기술(IT) 기술자 사이에 벌어지고 있는 오랜 싸움의 중심이 되었다는 점이다.
 
TriCore의 회장이자 CEO인 데이비드 맥카시는 “산업 네트워킹은 완전히 새로운 사업 영역이다. 공장과 본사 그리고 회의실 등 여러 장소에 산재한 정보들을 한 곳으로 모을 수 있다”고 말했다. 데이비드 맥카시는 “오늘날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네트워크의 대부분을 기업에 있는 IT 기술자들이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반대로 회의실 및 공장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네트워크는 현장 기술자들이 잘 이해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는 “관리팀과 엔지니어링 관리자, 생산 관리자, 공장 관리자 및 기업 IT 사용자 등이 모두 이해할 수 있는 일관적이고도 강력한 네트워크 솔루션을 설계해야 한다”며, “시스템 통합업체 및 여타 공급업체들 모두가 알아야 함은 말할 것도 없다”고 조언했다.

IT와 협력하라
지금까지 제조업과 기업을 잇는 공장 네트워크는 드물었다. 대신 서로 다른 여러 네트워크가 그 역할을 대신했다. 한 네트워크는 장치 수준에서 필드버스 프로토콜을 작동하며, 다른 네트워크는 기계 대 기계 통신을 위한 ControlNet 프로토콜을 작동한다. 세 번째 프로토콜(이더넷 혹은 독자적 네트워크 등)이 자료를 수집 및 저장한다. 
 
한편 별도의 네트워크(주로 사무실 네트워크를 확장해 만든)를 공장에 설치해 워크스테이션에 접속하게 만든 뒤 작업을 지시했다. 이러한 네트워크 및 이를 통해 주고 받는 자료들은 일반적으로 별도의 그룹이 유지 및 관리했다. 이로 인해 조직 내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이 대폭 줄어들었다. 그 결과 실시간 제조 시스템으로 향하는 길은 요원해졌다.
 
이 방법은 보고서와 현재 작업 상태 사이의 불일치라는 불안요소는 물론 상당한 간접비용을 초래했다.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비용은 다양한 자료 네트워크 유형의 전문적 지식을 다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직원에 대한 비용, 장비 및 자원을 표준화할 수 없기 때문에 생기는 비용,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및 유지보수에 대한 비용 등을 포함한다.
 
설비종합효율(OEE)을 높여 최적의 공장 효율을 이루기 위해서는 공장 네트워크에 대한 실시간 작동 성능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프로젝트 설치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기능 마비에 대비해 빠른 시동 시간 및 전환 시간이라는 기능을 십분 활용해야 한다. 또한 문제가 생겼을 때 디버깅하는 등의 성능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걸리는 시간을 줄일 필요가 있다. 이 경우에 네트워크 단순화 과정이 필요하다. 네트워크 단순화 과정은 또한 인적 자원이 한정되어있을 때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보안 문제 대두되다
보안은 IT 관련 전문가들에게 또 다른 난제다. IT 종사자들은 자동화 종사자들이 보안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여기지 않는다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보면, 보안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VLAN(가상 랜)·레이어 3 스위칭·DMZ 및 방화벽 등을 구축할 수 있다. 이를 Zones and Conduits 개념으로 생각해보자. 특정 영역을 감시하다 미확인 물체가 보이면 이를 경고한다. 그러나 제어 측면에서는 네트워크가 충분히 분리되어있지 않다는 것이 문제다.
 
그렇다면 이더넷 TCP/IP 네트워크의 물리적 매체 및 결합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일까?
가상화·통합·집중·융합 등의 계획을 세우는 경우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 작업은 물리적인 기반시설을 필요로 한다. 차세대 네트워크 구조는 여기에 향상된 성능 및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성능·신뢰성·속도 등의 불안요소들을 해결할 수 있다.
오늘날 산업용 이더넷의 속도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혹독한 환경에서도 원활하게 작동하는 데이터 케이블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차폐 기능이 있는 케이블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작업환경에서 발생하는 모든 전파간섭 및 방해를 제거하기 위한 필수 요소다. 전선과 나란히 네트워크 케이블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라면 두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차폐 케이블을 반드시 활용해야 하며, 제품의 전력공급방식이나 전선의 방향을 바꾸어야 한다.
 
로크웰 오토메이션 네트워크 제품 개발 관리자인 마이크 한나는 “이더넷 케이블은 한결 뛰어난 그라운드 플레인(지반면)과 케이블 관리, 접지, 접합, 차폐 그리고 제어반 설계를 보장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모두가 이더넷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산업 부문에서는 RJ45 커넥터가 멈추어버리는 등의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 기계가 작동을 멈추면 사용자들은 정비공을 호출한다. 하지만 커넥터가 느슨하게 연결되어있는 등의 사소한 문제였던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광채널 연결의 광학 성능에 대한 정보는 TIA-568-C.1 IEC 11801. 등의 상업용 케이블링 표준에 명시되어있다. 이 표준은 광섬유의 종류에 따라 예상되는 전력 손실 정도나 배포된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융착 접속 가능 여부 등을 명시하고 있다. 표준을 통해 기존 섬유 유형으로도 채널 링크를 구성할 수 있으며, 낮은 대역폭으로도 원활하게 연결할 수 있고, 다수의 커넥터로 이루어진 채널이나 각기 다른 커넥터를 이어서 만든 채널에서도 더 나은 작동 신뢰성을 보장한다.

토폴로지
이더넷/IP를 공장 전역에 배치하기 위해서는 산업 네트워크 설계에 대한 일종의 방법론이 필요하다. 방법론을 잘 따르면 짜임새 있는 구조를 설계하고 실시간 네트워크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 수 있다. 여러 제어와 정보 분야를 통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자료 수집·구성·진단·서로 다른 종류의 계산·작업·일괄처리·안전성·시각 동기화·드라이브·움직임·에너지 관리·음성 및 영상 작업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광섬유 기반 시설 운용 지침>은 다음과 같이 조언하고 있다.
 
“CPwE 구조를 통해 이더넷/IP 솔루션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존 케이블링 구조를 활용해 모든 공장 네트워크 케이블을 물리적으로 분배하는 것이 있다. 존 케이블링 구조를 활용하면 설비 시스템을 이더넷 케이블 경로로 모이도록 설계할 수 있다. 백본은 카테고리 5e/6/6A 구리·광섬유·동축 기술·RS-485 그리고 여타 필드버스 케이블 기술 등 여러 과학기술의 집합이다. 이들 시스템을 통해 들어오는 자료들은 공통 경로로 모여들어 존 인클로저를 통해 공장 전체에 전달된다.
 
네트워크 존 인클로저에 Stratix 스위치를 탑재한 존 케이블링 구조는 셀 및 지역 존에서 여러 VLAN들을 작동시킬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CPwE에서 권장하는 이 플랫폼은 관리적 측면을 개선하고 레이어 2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을 제한한다.
VLAN 접근법은 단일 존 인클로저를 통해 최우선순위 생산관리 시스템 노드에 네트워크와 연결할 뿐 아니라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프린터 혹은 데이터 수집 관련 연결도 보장한다. 자료를 분할하는 것은 물론, 필요하다면 잠시 송수신을 중단하기도 한다.
 
팬듀이트의 물리적 기반시설을 통해 VLAN의 네트워크 분할을 시각화할 수 있다. 시각화할 수 있는 자료로는 패치 필드의 색상 코딩, 각 연결 지점에 잠금이나 차단 등의 물리적 보안, 작업 실수를 예방해주는 물리적 키잉 솔루션 등이 있다.
임베디드 스위치 기술은 장치를 추가적으로 구성하지 않고도 이더넷/IP 장치 및 컨트롤러 하드웨어에 레이어 2 스위치를 내장함으로써 고성능 응용사례를 지원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이더넷/IP 응용사례에 장치 수준의 선형 및 원형 토폴로지를 실현한다. 이런 장치 유형은 CPwE 논리 모델의 0-1레벨에서 찾아볼 수 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네트워크 사업 개발 매니저인 조지 윌콕은“작업자는 크고 튼튼한 레이어 2 네트워크를 설계하지만, 네트워크는 여전히 구조 및 체계를 필요로 한다”며, “도메인을 구축해 사물을 직접 볼 수 있는 레이어 3 스위치를 도입해야 한다. 구조 및 체계를 활용해 네트워크의 무분별한 스프롤 현상(무질서·무계획적으로 뻗어가는 현상)을 막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레이어 3 스위치는 IP 주소를 사용한다. 이에 따라 장치에 해당 주소를 설정하는 작업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네트워크 상에서 각 장비를 찾아내고 확인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윌콕스는 “IP 주소를 설정하는 데에는 두세 가지 방법이 있다. 대부분에 장치에 쓰이는 방법은 3 스위치 체계를 활용하는 것이다. 로터리 핀 혹은 푸시 핀 등이 이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이어 “작업자는 마지막 8비트 숫자를 정해야 한다. 192.168.1이 기본적인 세 가지 8비트 숫자다. 숫자를 정했다면 장치를 관찰하고 설정을 확인한 뒤 새 숫자를 삽입해 작동시키면 된다”고 말했다.

 
결론
매버릭 테크놀로지에 근무하는 피터 에스파라고는 “이더넷은 회사의 기술을 돕는 조력자다. 제어 세계와 IT 세계 사이에 상호작용을 실현한다”고 말했다. “공장 관계자 및 작업자들은 IT 기술을 신뢰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매버릭 등의 시스템 통합 사업자가 중간 다리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피터 에스파라고는 “공장 관계자들은 자사 시설이 보안에 취약하다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점차 보안 측면에 눈뜨고 있다. 종심 방어(여러 겹으로 된 복잡한 방어선)와 같은 사례를 공장에 도입할 수 있다”는 것이 피터 에스파라고의 설명이다.
 
에스파라고는 제어와 IT를 융합함으로써 생산성을 유지하면서 장비를 지속적으로 가동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에스파라고는 “지금까지는 기업 IT가 네트워크를 감시해왔다. 하지만 현재는 WAN-라우터-산업 네트워크가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상황에서 기술이 더 발전할 가능성은 별로 없어 보인다. 다시 말하자면 제어 수준을 감시할 수 있는 장비가 없게 되는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날에는 장비 측면에서부터 산업 측면까지 다양한 수준을 감시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기술자들은 레벨 2까지 스스로 모니터링하길 바란다. IT를 신뢰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매버릭 테크놀로지의 고객관리팀장인 제이슨 몬트로이는 “이더넷 네트워크를 통해 더 많은 원격 감시를 실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매버릭 테크놀로지는 언제 어느 때건 고객을 지원한다. 이더넷 기술을 도입한 뒤 공장에 문제가 생겼다면 문제 해결 및 수리를 위해 공급업체를 호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늘날 이더넷 기술 제공업체들은 풍부한 인적 자원 및 기술적 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들은 손가락만 움직여도 여러 자원에 접속할 수 있다”는 것이 제이슨 몬트로이의 설명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