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z 이론 급물살 … 매년 사용량 최대 47% 증가
Triz 이론 급물살 … 매년 사용량 최대 47% 증가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6.06.03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
 
Triz는 창의적 문제해결이론(Teoriya Resheniya Izobretatelskikh Zadach)의 준말이다. 사전에 따르면, 문제의 근본적인 모순을 찾아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방법론을 말한다. 1940년대 옛 소련의 과학자 겐리흐 알트슐레르 박사가 20만여 건에 이르는 전 세계의 창의적인 특허를 뽑아 분석해, 그 결과로 얻은 40가지 원리를 응용한 것이다(자료 시사상식사전).
글 | Brad Goldense, Goldense Group, Inc(GGI) 대표

1990년대 초, 미국에 첫 발을 디딘 Triz는 러시아 및 미국 등지의 기관 및 기업을 기점으로 전 세계로 확장되기 시작했다. 현재 최소 50여개 국가에서 이 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Triz 이론에 대해 알아보자.

역사: Triz는 일련의 데이터로부터 만들어진다. 알트슐레르는 당시 등록되어 있던 4만여 가지의 특허를 분석하고 공통적인 발명 원리를 찾아냈다.  

알트슐레르는 이 발명 원리를 다른 발명 사례에도 도입하고자 했다. 연구결과를 축약한 논문을 통해 그는 기술자와 발명가들이 사용한 40종류에 달하는 기본 발명 원리와 76가지 표준 접근 방식을 분석했다.

허튼소리라고? 꼭 그렇지만은 않다. 알트슐레르의 초기 이론을 바탕으로 지난 수 년 동안 다양한 기업에서 최소 2백만 개가 넘는 특허를 분석해왔다. 이들은 알트슐레르의 이론을 다소 수정했을 뿐 큰 골자는 변하지 않았다.

북미 지역에서의 사용: Goldense 그룹은 1980년대부터 Triz를 분석 소프트웨어에 도입한 시장을 조사하고 있다. 

Goldense 그룹은 2008년 수행한 1차 연구결과를 통해 Triz가 혁신을 찾는 전문가들이 세 번째로 많이 사용하는 도구임을 시사했다. 

Triz는 현재 북미에 존재하는 전 산업분야 기업 중 21%가량에서 쓰이고 있다. 10%는 한정적으로, 10%는 가끔씩 사용하며, 1%는 완전히 내재하고 있다. 하지만 Triz의 도입률은 분명 6시그마, 린, 가치 공학 도구 등의 공정산업 기술만큼 성숙되어있지는 않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위키 등의 내부 지식 관련 누리집이 38%로 2위를, 미국 특허청 누리집이 53%로 1위를 차지했다.

세계 산업으로의 침투: Goldense 그룹은 2015년 Triz 기술의 세계 진출도를 조사했다. 2007년부터 2015년까지 기간에 해당하는 적절한 자료를 찾아냈다. 세계 각국에 분포한, Triz가 보증한 전문가들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Goldense 그룹의 자료를 요약하면, Triz가 인정하는 전문가들은 총 50개국에 걸쳐 분산되어 있다. 1991년부터 2007년에 걸쳐 1400명이 인증을 획득했으며, 현재 인증을 획득한 사람은 1만 8천 명이 넘는다. 

여기에 더해 인증을 받았으나 이를 발표 혹은 게재하지 않은 인원도 6천여 명에 달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인증을 받든, 받지 않았든) 2만 5천여 명에 달하는 Triz 전문가들이 분포해 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Triz 기술력을 자랑하는 것은 대한민국이다. 세계 Triz 종사자 중 65%가 대한민국에 몰려 있다. 그밖에 독일과 중국에 각각 7%, 러시아에 5%, 미국과 대만에는 3%, 인도와 네덜란드에 각각 2%의 Triz 종사자들이 분포하고 있다.

잠재적 사용 및 이점: Triz는 상용화부터 지적재산권 개발에 이르기까지 제품 제작 과정에서 폭넓게 적용할 수 있다. 전략적 측면의 향상을 꾀하는 기업은 제품 개발 후반 단계에서 Triz를 적용해 비용 절감과 가치 공학 등을 실현할 수 있다. 또한 보다 개발력 및 기술력이 탄탄한 회사라면 구체적인 설계 및 생산 단계에 앞서 고급 개발 및 지적재산권의 개발을 실현할 수 있다.

Goldense 그룹은 연구 도중 중요한 사실을 발견했다. Triz 기법을 활용한 기업의 직원들은 회사 바깥에서 회사에 대한 논의 등을 자제한다는 점이 그것이다. Triz기법 자체를 회사 기밀로 취급함으로써 회사 기술에 대한 경쟁우위를 만들 수 있음을 의미한다.

 
Triz의 잠재력: 2007년부터 2015년 사이, Triz의 연간 성장률은 인상적이다. 매년 23%에서 최대 47%에 달하는 성장을 이루어냈다.

하지만 성장에 제약을 가져오는 원인도 있었다. 대표적인 것이 Triz 자격을 갖춘 인원이 부족하여 체계적인 교육이 어려웠던 것. ‘Triz Master’라고 부르는 전문가들은 세계적으로도 그 숫자가 드물다. Triz Master는 전 세계에 150여 명이 존재하며, 그 중 70%가 러시아에, 대한민국과 미국에 각각 15%씩 있다.

Triz는 현재 명백·개선·혁신·발명·발견이라는 다섯 가지 단계로 발명의 정도가 나뉘어 있으며, 이에 따른 40여 가지 유형이 있다. 이 유형들은 공식적으로 인정을 받은 Triz Master가 교육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하지만 Triz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Master가 아닌 Triz 관련 전문가들도 교육 시장에 뛰어들었고, 이는 기술 숙련도의 불균형을 초래했다.

기술에 대한 관심의 증가는 Triz에 대한 시장이 점차 확장하고 있음을 증명한다.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때 새로운 산업이 탄생함을 상기한다면 Triz에 대한 관심의 의미를 알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