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 관리로 미래를 설계하다
품질 관리로 미래를 설계하다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6.05.13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쉽고 정확한 측정·검사로 품질을 높인다
 
중국의 전반적인 제조업계 수준이 높아지면서, 많은 회사들 이 신기술 및 제품에 대한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제품의 품질이 세계적인 성공을 향한 최고의 발판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 중국 제조업체들이 최신의 제조 기술과 검사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빠르게 움직이는 이유다. 장쑤성 쿤산의 금속기계 가공 서비스 제공업체인 A.E.S. 역시 이와 다르지 않았다.
자료 | 파로 코리아(www.faro.com/ko-kr/)

기계가공 및 판금가공 전문기업인 A.E.S.(Advanced Engineering Systems)는 풍력발전 장비·수소연료 전지장비·철도 교통장비 등의 제품을 제조하고 있다. 현재 A.E.S.는 미주 및 유럽 등으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기술향상 및 품질관리를 위한 연구 중에 있던 A.E.S.는 파로의 장비에 대해 듣게 되었다.

단계별 정밀 제조를 확인하라
A.E.S.는 2010년 검사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FaroArm을 도입했다. 
A.E.S.의 주 사업 활동 분야는 수출이며, 이 회사의 수익은 결과물의 품질과 직결된다. 부품에 문제가 있는 경우 수출 후 제품을 폐기해야 하며, 결과적으로 수백만 위안에 달하는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A.E.S.는 품질 보증을 위해 매 순간 제품을 꼼꼼히 확인한다. 고객으로부터 설계 요구사항을 받는 순간부터 제품을 완성 및 배송하는 시점까지, 각 생산 과정마다 절삭 및 마감이라는 두 단계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오늘날에는 다양한 생산단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으며, 따라서 한 단계에서의 결함은 다음 단계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또한 각 과정을 거치면서 발생하는 원자재 및 노동비 역시 증가한다. 따라서 모든 제품은 다음 단계로 이동하기 전에 각 제조 단계의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품질관리가 모든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유다.

A.E.S.는 CAD 모델 데이터와의 비교를 위해 Geomagic Qualify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FaroArm을 활용하여 제품의 치수 데이터를 수집한다. 소프트웨어는 제품이 품질 기준을 충족하는지 또는 품질 향상이 필요한지의 확인에 도움이 되는 컬러 맵을 분석 및 생성한다. 품질 검사를 통과하지 못하는 부분은 빨간색으로, 통과하는 부분은 파란색으로 표시된다. 컴퓨터는 작고 눈에 띄지 않는 결점들도 명확하게 포착한다. 

A.E.S.의 품질 책임 관리자인 첸 롱은 “파로가 제공하는 측정 장비의 이점 중 하나는 생산 공정 전반에 걸친 품질 관리를 표준화하는 것”이라며, “관리 기능은 일관적인 수준의 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는 비결”이라고 설명했다.

 
휴대성과 효율성 그리고 생산성
파로의 장비를 사용하기 이전, A.E.S.는 품질 검사 시 고정 좌표 측정 기(CMM)와 버니어 캘리퍼 그리고 탭퍼 게이지에 의존하고 있었다. 

회사의 제품은 대부분 형태가 불규칙한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무게가 200~400㎏에 달했다. 회사는 고정 CMM을 사용해 제품을 측정하였으나, 고정 CMM은 특정 각도에서 측정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어려웠으며, 측정 플랫폼에 제품을 포지셔닝하는 일 자체가 쉽지 않았다. 다시 말해 기존의 수공구는 정밀도 면에서 그 성능이 떨어졌으며, 인적 오류가 생기기 쉬웠다.

FaroArm은 휴대가 간편하고 크기가 작다. 이로 인해 측정 대상 주변에서 장비를 사용하여 검사할 수 있게 되었고, 부피가 큰 대상물을 옮겨야 할 필요가 없어졌다. 뿐만 아니라 FaroArm의 다목적성과 무한 회전 기능으로 어떤 각도에서도 측정할 수 있으며, 측정 정확도 역시 높다.

A.E.S. 팀이 꼽는 FaroArm의 강점은 표면을 손쉽게 스캔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의 고정 CMM 및 수공구를 사용했을 때는 점대점 측정만 가능했다. 하지만 A.E.S.의 많은 외국 고객들이 제품의 표면에 대한 품질 보증을 요구하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부분이 말썽을 일으켰다.

첸 롱 관리자는 “과거에는 배송 전에 표면에 대한 검사를 수행할 수 없었기 때문에 배송 후에 수출 제품이 폐기 처분될 위험이 높았다”며, “현재는 FaroArm의 강화된 기능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A.E.S.는 FaroArm 디바이스를 사용해 신속하고 손쉽게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었으며, 따라서 지금까지 접해 본 측정 방법 중 가장 높은 생산성을 낼 수 있었다. 파로의 장비를 이용해 A.E.S.는 측정 시간을 현저히 단축할 수 있었고, 그 덕에 고객들에게 제품의 시기적절한 배송을 약속할 수 있었다.

그래픽 검사 보고서, 세계로 가는 티켓
현재 FaroArm은 A.E.S.의 생산 과정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매일 평균 12~15시간씩 활용할 정도다. 고정밀의 직관적 스캐닝 기능, 시간 절약, 보다 우수한 효율성이라는 특징과 함께 A.E.S.는 FaroArm을 통해 국제 품질 기준 면에서 유럽 및 미주 고객들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게 되었다. 

FaroArm이 생성하는 측정 보고서의 정보는 객관적이다. 유럽 및 미주 고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이유이다. 직관적 컬러 스캔 역시 제품 배송 시 보고서 역할을 함으로써 배송 과정 간소화에 일조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