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의 강자는?
2016년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의 강자는?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6.05.13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용 네트워크의 점유율 전망
 
산업용 이더넷이 산업용 네트워크 분야에서 강한 성장세를 보이며, 현재 마켓의 38%를 차지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EtherNet/IP가 산업용 이더넷의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PROFINET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 하지만 전통적인 필드버스들이 산업용 네트워크 분야에서 여전히 58%를 차지하며 독주하고 있다.
자료 | HMS 인더스트리얼 네트웍스(www.anybus.com)

HMS 인더스트리얼 네트웍스가 산업용 네트워크 마켓에 대한 연간 분석 자료를 발표했다. 2015년 공장자동화 분야에 새롭게 설치된 노드 수를 기반으로 2016년도의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을 내다보았다.

여전히 성장하는 필드버스
전 세계적으로 공장자동화 분야에 새롭게 설치된 노드를 살펴보면, 필드버스가 여전히 가장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필드버스 네트워크는 전체 시장의 58%를 차지하고 있다. 필드버스는 간편성과 지속성 그리고 안정성을 요구하는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연간 약 7%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필드버스 시장에서는 PROFIBUS가 우세를 점하고 있으며(산업용 이더넷을 비롯한 전 세계 시장의 17%), 그 다음으로 Modbus(7%), CC-Link(6%)가 뒤따르고 있다. 

산업용 이더넷의 폭풍 성장
HMS의 분석에 따르면, 산업용 이더넷은 2015년보다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시장점유율 역시 상승했다. 이더넷은 현재 20%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향후 전 세계 마켓 점유율은 2015년 34%에서 2016년 38%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EtherNet/IP는 이더넷 네트워크 시장에서 9%의 점유율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PROFINET(8%)이 차지한다. 이외에도 EtherCAT, Modbus-TCP, Ethernet POWERLINK가 그 뒤를 잇는다.

하지만 산업용 이더넷이 시장에 도입되기는 아직 시기상조다. HMS의 마케팅 디렉터인 앤더스 한손은 “새로운 노드를 설치하는 경우 산업용 이더넷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아 산업용 이더넷은 현장에 빠르게 스며들고 있지만 산업자동화는 보수적인 시장으로, 산업용 이더넷이 필드버스를 능가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피력했다.

새롭게 부상하는 무선 기술
처음으로 무선 기술이 전 세계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에서 4%를 차지하며, 차트에 올랐다. 무선 기술 중에서는 WLAN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블루투스가 잇는다. 앤더스 한손 디렉터는 “IoT가 무선 기술을 강력하게 주도하고 있다”고 말하고, “무선 기술은 새로운 자동화 아키텍처에 대한 가능성을 열었으며,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통한 BYOD(Bring Your Own Device)를 비롯해 머신 커넥티비티 및 제어 분야에서 증가세를 보인다”고 밝혔다. 

국가별 현황
▲유럽과 중동의 경우 PROFIBUS가 네트워크를 주도하며, PROFINET은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그 뒤로는 EtherCAT과 Modbus-TCP 그리고 POWERLINK가 차지하고 있다. ▲미국 시장은 CIP 네트워크가 강하며, EtherNet/IP가 시장점유율 측면에서 DeviceNet을 능가하고 있다. ▲아시아에서는 특별히 시장을 선도하는 주도적인 네트워크는 없으며, PROFIBUS와 PROFINET, Ethernet/IP와 Modbus 그리고 CC-Link 등이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아시아 시장에서는 EtherCAT이 지속적으로 핵심 네트워크로서의 위상을 지켜가고 있으며, CC-Link IE Field의 적용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더 많은 연결
앤더스 한손 디렉터는 “산업용 이더넷이 이전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무선 기술이 등장했다는 점은 흥미롭지만, 분명한 것은 네트워크 시장에서는 필드버스와 산업용 이더넷은 물론, 무선 네트워크의 도입까지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모든 산업용 기기들은 갈수록 더 많이 연결되고 있으며, IIoT(산업용 사물인터넷) 및 인더스트리 4.0과 같은 새로운 흐름을 통해 더욱 촉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