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기어모터에 대한 10가지 사실들
맞춤형 기어모터에 대한 10가지 사실들
  • 이홍철 기자
  • 승인 2018.06.25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춤형 기어모터는 당신만의 특정한 응용사례에 최적화된 움직임을 보장한다. 기계적·전기적 인터페이스가 적절함은 물론, 성능·유지보수·수명·2차 부품(애프터마켓) 시장 조건을 충족하며, 가격적인 측면 역시 만족시킨다.
글 | John Morehead, 바이슨 기어 & 엔지니어링 전략 기획 및 마케팅 부사장

응용사례에 적합한 기어모터를 선정하는 것과 관련해 다양한 질문과 고려사항이 존재한다. 

기어모터에 대한 고려사항의 범위는 실로 다양하다. AC 전원인지 DC 전원인지부터 시작해, 단상인지 삼상인지, PMDC인지 BLCD인지, TEFC인지 TENV인지, 코드(Cord)인지 플라잉 리드(Flying Leads)인지, 샤프트가 평행한지 직각인지, 중공축인지 막혀 있는지, 그리스 윤활을 하는지 기름 윤활을 하는지, 정면 지지형인지 바닥 지지형인지… 많다고? 하지만 이러한 예시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토크 요구사항·출력 속도·오버헝 하중·사용률·환경 기준 등, 설계자에게 새로운 도전을 안겨주는 요인들은 얼마든지 있다.

표준형 제품을 찾느라 며칠에 걸쳐 카탈로그를 정독하고, 누리집을 돌아다녀도 서울에서 김 서방 찾기가 될 확률이 높다. 성공적인 결론에 도달하기 어렵다는 뜻이다. 

물론 필요로 하는 기어모터가 연간 한두 개, 끽해야 서른 개 안팎에 불과하고, 필요로 하는 성능과 유사한 기존 제품이 존재한다면, 수많은 여타 응용사례가 그렇듯 기성품만으로 ‘충분히’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 하지만 연간 수천 개 이상의 기어모터를 필요로 한다면 사용자 정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어모터 공급업체와 협력하는 편이 바람직하다. 기술적으로 필요한 것 이외의 불필요한 기능 혹은 성능에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적절하게 요구사항을 명시하고 최적의 맞춤형 기어모터 제품을 손에 넣기 위해 알아야 할 사항들에 대해 정리했다.

1. 설계 초기부터 기어모터 공급업체와 협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기어모터 공급업체의 설계자와 설계 초기 단계부터 협업하면, 설계하고자 하는 제품이 원하는 사항을 모두 충족하는지, 예산에 맞출 수 있는지를 조기에 판가름할 수 있다.

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도가 높은 기어모터 설계자와 협업하면 수 개월에 달하는 개발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기술자와 초기에 협력하여 원하는 사항을 정확하게 인지시킨다면, 설계 및 실험 등의 과정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시간과 비용의 절감은 큰 의미가 있다. 제조업체와 협업하지 않았다면 필히 겪었어야 할 반복적이고 소모적인 제품 선정 단계를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숙련된 기술자는 장비의 성능과 수명 그리고 수익성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수천 가지 이상의 맞춤형 기어모터를 성공적으로 개발·제작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말이다.

2. 짧은 기간 안에 맞춤 설계된 샘플을 받아볼 수 있다. 주문 다음날 샘플을 받아보고, 이를 마케팅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이 혜택을 누리고 있다. 

하지만 카탈로그에 명시된 표준 제품은 그 적용 범위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표준형 제품에서 샤프트에 대한 내용이나 코드 혹은 커넥터, 기어비 변경 등 약간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 시제품을 받아보기까지 수 주 이상의 시간이 걸리는 것 정도는 각오해야 한다. 모터의 권선 혹은 설계를 바꾸거나, 기어헤드를 변경하거나, 주물을 변경하거나, 혹은 진정한 ‘맞춤형’ 솔루션이 필요한 경우, 제조에 필요한 시간은 기하급수적으로 길어진다.

반면 적절한 기어모터 공급업체는 신제품에 대한 리드 타임(생산 시작부터 완성까지 걸리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래피드 프로토타이핑(신속 시제품화)을 활용하면, 더 이상 맞춤형 모터의 시제품을 받아보기까지 16주 이상씩이나 기다릴 필요가 없다.

3. 용량 및 규모의 증가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대용량 프로젝트에 참여하던 기존의 기어모터 공급업체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 새로운 공급업체의 대용량 사업에 대한 기록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얼마나 많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는지 확인해야 하는 것.

대용량 및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기어모터 공급업체는 기존 기어모터 설계를 신속하게, 효과적으로 역설계할 수 있어야 한다.

좋은 기어모터 공급업체는 열두 개 이상의 기어모터 모델을 설계 및 제조하여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2분기 내에 기존 공급업체의 제품을 성공적으로 대체하고, 매월 생산량을 수천 개 이상 높일 수 있다.

4. 다양한 부가 기능(Value-Added Capability)은 제품의 가치를 높인다. 기어모터 공급업체는 기어모터,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오늘날 점차 많은 기업들이 생산성을 높이고 재고 및 시설에 필요한 요소들을 줄이는 방법을 찾고 있다. 기어모터 공급업체와 협업하여 부품 혹은 하위부품을 직접 설계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기어모터 공급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당신이 필요로 하는 부품을 원하는 만큼 공급받을 수 있다.

5. 기어모터 공급업체에 대해 알아야 한다. 기어모터 공급업체는 회사 내에서 중요한 요소로 부각하게 된다.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공급업체의 회사에 방문하게 됨은 물론이다. 이 기회를 통해 공급업체의 시설과 인력 및 품질 관련 사항을 살펴라. 영업 및 마케팅 실무자뿐 아니라 엔지니어링과 작업 등 부서의 담당자 및 관리자들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이들이 협업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6. ‘당신만의’ 사업이자 기밀이다. 좋은 기어모터 공급업체는 기밀 유지 계약을 체결한다. 작업의 기밀을 보호하기 위해서다. 우수한 기어모터 공급업체는 특정한 시장에서 강세를 띠고, 이 추세를 계속해서 이어간다. 시장에서 다양한 업체와 경쟁하기 위해 여러 고객의 기밀을 개별적으로 유지하기 때문이다. 당신과 기어모터 공급업체가 협업해 제작한 맞춤형 기어모터의 정보 및 사양은 오로지 당신만의 것이다. 시장에서도, 애프터마켓에서도 다른 고객에게 유출되어서는 안 된다.

7. 납기일을 혁신적으로 낮춘다. 고객 중심의 기어모터 공급업체는 공급업체들과 협업하여 창의적으로 공급 공정을 개선할 수 있다. 칸반(Kan-Ban)을 비롯한 여타 시스템을 도입하여 제품출시기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8. 고객의 지속성과 충성도가 업체의 신뢰도를 좌우한다. 사람들은 안정적이고 유명한 기어모터 공급업체와 협업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그보다 고객과 장기간의 거래관계를 맺어온 업체와 협업하기를 더욱 원할 것이다. 한 기어모터 공급업체가 5년, 10년, 25년 이상 고객과의 연을 이어왔다는 것은 단순히 고객과 오랜 기간 협업할 수 있다는 사실을 넘어, 지속적으로 성능을 개선해왔으며, 그렇게 만들어진 성능이 우수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오늘날 기업 세계에서 다국적 기업은 공급업체와 장기간 협력관계를 맺기 원한다. 지속적으로 생산성을 높이고 불규칙하고 변덕스러운 생산을 막기 위해서다.

9. 포트폴리오 확장의 이점을 인지한다. 기어모터 공급업체와 단기간 협업하는 과정에서의 목표는 매우 명확하지만, 그만큼 제한적이다. 따라서 성능의 우수성뿐 아니라 고객의 연구결과에 따라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기업을 지지하게 될 것이다. 

보다 넓은 포트폴리오 및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공급업체는 당신의 차세대 제품에 필요한, 보다 정교하고 에너지 효율적인 기어모터 솔루션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10. 사업에 열정적인 업체를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과 기어모터 공급업체와의 관계는 서로의 사업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기반으로 한다. 좋은 기어모터 공급업체는 고객과 강하고 개인적인 관계를 구축한다. 창의적이고 건설적인 대화를 통해 양사의 장기적인 성공을 추구한다. 고객은 기어모터 공급업체 구성원 중 누구에게든 연락하여 도움을 요청하고 문제를 논의하며 주저 없이 프로젝트를 협업하여 수행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