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카 로보틱스와 알아보는 산업용 로봇의 주 무대
쿠카 로보틱스와 알아보는 산업용 로봇의 주 무대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8.09.11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용 로봇이 활약하는 분야는 손으로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다. 산업이 다양화되고 새로운 제조방식이 계속해서 등장하는 요즘은 특히 그렇다. 이런 다양한 분야 속에서도, 로봇 업체가 강세를 두는 분야는 저마다 다르다. 쿠카의 로봇은 극한의 환경에도 사용할 수 있는 견고함과 내구성 그리고 안전성에 강점이 있다. 쿠카 로봇의 주 무대를 둘러보자.
자료 | 쿠카 로보틱스 코리아(www.kuka-robotics.com/south_korea/ko/)
 
자동차 제조 산업
로봇은 근 30년에 걸쳐 자동차 산업의 혁신을 주도해 왔다. 자동차 제조 산업은 산업용 로봇이 가장 빠르게 진입한 산업이자, 가장 큰 성장을 일굴 수 있었던 시장이다.

쿠카 로봇은 용접·주조·레이저·프레스 등 최종 조립에 이르는 다양한 제조 공정을 최적화하는 핵심 요소로 활약하고 있다. 쿠카 로봇은 열악한 환경에서의 견고성 및 내구성을 인정받았다. 무거운 용접 건의 복잡한 핸들링에서도 지속적으로 작업할 수 있으며, 정밀한 레이저 관련 응용사례에서도 성능을 입증했다. 또한 차후 시스템 확장 및 개조를 위한 사항도 갖추고 있다. 

자동차 부품 산업 
현재 자동차 제조의 75%는 부품 공급업체가 책임진다. 부품 공급업체의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이와 관련해 쿠카 로봇 내에서의 자동차 부품 시장 비중도 확대되고 있다.

쿠카는 유연한 애플리케이션과 사용자 친화적 컨트롤러 및 극한적 조건에서도 완벽하게 구현되는 제조공정을 바탕으로, 타이어에서 연료 호스, 엔진 블록에서 윈드 실드, 스티어링 휠, 플라스틱 라이닝에 이르는 거의 모든 영역에 사용되고 있다. 

쿠카는 제품의 표준화된 가공과 관련한 거의 모든 분야에서 활약한다. 작업자의 신체가 다칠 우려가 있는 위험한 작업을 수행하고, 자동으로 전체 제조 공정을 처리하며, 개별 제조 셀을 효율적으로 결합시킴으로써 생산성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조립·용접·표면 처리·분류·측정 및 검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정밀한 작업을 고속으로 처리한다.

 
식품 산업 
식품 산업은 극 저온 및 극 고온·고속 가공·엄격한 위생·품질요건·치열한 가격 경쟁 등 여러 요소를 충족해야 한다. 따라서 식품 산업에는 육류가공·포장·곡물산업·제빵 공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섬세한 핸들링을 동반한 성숙한 자동화 공정이 필요하다.

쿠카 로봇은 제조·포장·보관·물류 등의 분야에서 식품산업의 자동화 공정을 이끌고 있다. 또한 청소가 쉽고 간편하며 크기가 작다. IP67 보호등급을 획득하여 방수 기능이 탁월하며, 위생 측면에도 강점이 있다.

쿠카 로봇은 포장기의 로딩 및 언로딩·육류 절단·적재·팔레타이징·품질 검사 등 섬세함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한다. 쿠카의 올 어라운드 로봇은 작업의 종류 및 강도에 상관없이 그 자리에서 24시간 동안 업무를 지속하며, -30℃의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KR 180 R3200 PA Arctic).

플라스틱 산업 
현재 플라스틱은 자동차 및 전자산업에서부터 소비재 및 식품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쿠카 로봇은 플라스틱 산업의 극한적인 요건을 만족시킬 수 있는 기술을 지니고 있다. 사출성형 설비에서 이루어지는 노동집약적 작업 및 클린룸에서 이뤄지는 툴 제조 등에서도 높은 성능을 발휘한다. 또한 핸들링과 픽 앤 플레이스 그리고 후가공 작업을 위한 다양한 기능들을 탑재했다. 이를 바탕으로 열악한 조건에서도 다양한 공정의 수익성을 안정적으로 높인다.

쿠카의 최신 6축 다관절 로봇은 유지보수가 적고, 유연한 전방위적 로봇이다. 빠르고 간단한 프로그래밍 기능과 강력한 가반하중을 바탕으로 의료 제품 제조용 클린룸 로봇·고 정밀 분야의 정밀 로봇·폭발성 물질의 핸들링 등에 두루 사용할 수 있다.

주조 및 단조 산업
고온과 먼지 등 극한적 조건에서 중단 없이 이루어지는 주조는 작업자에게도 기계에게도 견디기 힘든 작업이다. 로봇은 특별히 오염도가 높은 고온 환경 또는 거친 작업조건에서 힘든 육체적 노동으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할 수 있다. 쿠카 로봇은 최적화된 포지셔닝 기능·강력한 가반하중·연속 가동 조건에서 작업의 신뢰성 등의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수익성 증대에 크게 기여한다. 또한 경쟁력 확보가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 장비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쿠카 로봇은 고열이 지배하는 열악한 작업 환경에서 모듈 구조의 로봇과 유연한 컨트롤러 그리고 애플리케이션에 특화된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탑재·제공한다. 방수성이 뛰어나고 오염물과 열기에 대한 내성이 높아 주조기와 인접한 측면 혹은 상단에서도 제품의 언로딩에 사용할 수 있다. 공정 셀과 제조 셀을 안정적으로 연결하는 기능도 수행한다. 또한 디버링·그라인딩·드릴링 등의 후가공이나 품질 점검과 같은 섬세한 작업에서 그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목재 산업 
목재 산업은 가구·조립주택·목재 패널·소잉 툴·기타(제재소·평삭가공·방부제 등) 등의 분야로 구분된다. 거의 모든 목재 산업은 그 작업환경이 굉장히 열악하다. 목재 방부제 분야에서 작업하는 작업자는 지속적으로 화학물질에 노출된다. 소잉 머신 또는 밀링 머신의 작업자는 높은 상해 위험을 갖고 있다. 

목재 산업에서, 쿠카 로봇은 탁월한 견고성으로 목재 분진 및 극한적 오염 조건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방부 처리 또는 도장과 같은 유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비결이다. 또한 높은 유연성으로 상해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작업에서도 신뢰성 있게 임무를 완수한다. 그라인딩·밀링·드릴링·소잉·핸들링 등의 작업이 주를 이르는 목재 산업에서, 쿠카 로봇은 팔레타이징 및 분류 작업에서 탁월한 네트워킹 도구로 활약한다. 모든 제조 셀을 링크할 수 있음은 물론, 센서 기술을 탑재하여 뛰어난 품질 검사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손목 회전을 통해 시제품 제조나 양산 등에 상관없이 픽 앤 플레이스 작업을 높은 정밀도로 수행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