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 센서, 그것이 알고 싶다
위생 센서, 그것이 알고 싶다
  • 김종율 기자
  • 승인 2018.09.02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ygienic Sensors FAQ
센서를 청결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사용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위생 센서가 해결책이다. 위생 센서는 화학약품이나 고온·세척 등 다양한 작업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생산물의 위생 및 안전적 측면을 보장한다. 유럽이나 미국 등에서 엄격한 인증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재, 위생 센서는 보다 안전하고 깨끗한 생산을 보장한다.
자료 | 바우머 코리아(www.baumer.com/kr-ko/)

Q. 센서를 깨끗이 할 필요가 있는가?
A. 여타 식음료 공정 및 제조장비와 마찬가지로 센서 역시 청결함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FDA를 비롯한 각종 기관의 지침이 생겨남에 따라 이들 지침을 준수해야 할 필요성 역시 대두되고 있다.

바우머의 센서는 위생 측면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바우머의 센서 제품군 중 일부는 V4A 스테인리스강 하우징 및 보호 기능을 적용한, 청결하고 위생적인 설계가 강점이다. 열악한 환경 및 다양한 온도 변화에도 장치를 장기간 보호할 수 있다.

바우머의 HIxx-1H 제품군을 사용하면 위생 센서를 쉽고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다. HIxx-1H 시리즈는 자가 잠금(Self-Locking) 기능을 탑재했으며, M8·M12·M18 시리즈 제품군과 역방향 호환(Backwards Compatible)할 수 있다. 광전 센서에 사용하는 스테인리스강 반사체(Reflector)는 물체를 검출하기 위해 광선을 조사하는 SmartReflect 기술을 활용하여 거울 처리가 되어있거나 투명한 제품이라도 원활하게 검사한다.

Q. 세척(Washdown) 센서와 위생(Hygienic) 센서의 차이점은?
A. 두 제품군은 몇 가지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IP68 및 IP69K 등급 조건을 충족하며, 화학약품을 사용하는 공정이나 고온 세척 공정 등 열악한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또 두 제품군 모두 EHEDG(European Hygienic Engineering and Design Group), 유럽 위생 엔지니어링 및 디자인 그룹과 ECOLAB 그리고 FDA(Food and Drug Administration, 식품의약국) 등의 엄격한 인증 및 실험을 거친다. 식음료 공정에 보다 적합한 제품임을 의미한다.

하지만 두 제품은 각기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다. 바우머의 O300.xx 및 O500.xx와 같은 위생 센서는 음료 충전 공정이나 포장 플랫폼 혹은 음식을 나르는 컨베이어 등, 푸드 존(Food Zone), 즉 음식이 있거나 음식을 제조하는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유도 센서 및 광전 센서는 장착을 위한 구멍 혹은 틈이 없다. 따라서 음식이 낄 염려가 없으며, 보다 쉽게 세척할 수 있다. 

반면 세척 센서 제품군은 청결성이 비교적 덜 중요한 스플래시 존(Splash Zone), 다시 말해 흙탕물이나 먼지 등이 많은 환경에 적합하다.

Q. 바우머 센서는 규제 준수에 도움이 되는가?
A. 도움이 된다. 바우머의 세척 및 위생 센서는 다양한 기관에서 수행하는 엄격한 평가 및 인증을 받았다. FDA와 EHEDG 그리고 ECOLAB 등이 대표적이다. IP68(먼지 보호 및 액체에 잠긴 상황에서의 장기간 장비 보호) 및 IP69K(고압·고온 관련 가장 높은 보호 등급) 등급 인증을 받은 제품군은 여타 센서보다 긴 생산주기를 보장한다.

식음료 작업에 사용되는 센서에 가장 중요한 사항은 살균 및 멸균에 대한 인증이다. 센서는 식품 가공작업을 돕는 경우가 많고, 따라서 작업 중 일어나는 철저하고 엄격한 세정 작업에서도 원활한 작동을 보장해야 한다. 온도가 수시로 변화하는 세척 공정을 예로 들 수 있다. 

리보플래빈 실험을 거친 센서는 기관에서 제시하는 엄격한 기준을 충족한 셈이다. 따라서 여타 센서보다 청결하다는 판단의 근거가 된다.

Q. 위생 센서는 반사체를 세척해야 하는가?
A.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다. 어떤 반사체를 사용하였는지에 따라 대답이 달라진다. FTDR 050R060 혹은 FTDR 017W035 등의 스테인리스강 반사체는 작업환경에 따라 정기적인 세척을 필요로 한다. 반면 반사체를 필요로 하지 않는 제품군이라면 세척할 필요가 없다.

센서가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광전 센서와 반사체 사이의 잦은 재조정 및 교정 작업이 필요하다. 또한 반사율의 점진적인 감소 탓에 정기적인 세척 작업과 주기적인 교체를 수행해야 한다.

Q. 푸드 존과 스플래시 존에서 제품 안전성을 추구하려면?
A. 스플래시 존과 푸드 존은 다르며, 각 영역에서 사용하는 센서에 필요한 여건 역시 상이하다. 각 영역에 필요한 조건을 규정하기 위해서는 영역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푸드 존(위생 구역이라고도 한다)은 제조·공정에 음식 포장 공정을 포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작업에서는 생물학적 및 화학적인 이물질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이물질을 완전히 분리·제거함으로써 오염을 방지해야 한다. 

푸드 존에 사용하는 센서 제품군은 불규칙하거나 울퉁불퉁하지 않은, 매끄러운 표면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오염물질이 없는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함이다. 또한 정기적으로 철저한 청소 작업을 거쳐야 한다. 높은 온도와 압력 그리고 화학물질 등의 환경에서 작업하게 됨을 의미한다.

스플래시 존(청소 구역이라고도 한다)에서 생산하는 식품은 생산 흐름을 역행 혹은 반복할 수 없음을 상기하자. 이 분야에서의 세척 관련 요구사항은 식품 제조가 직접적으로 일어나는 위생 구역에서의 그것만큼 엄격하지는 않지만, 그와 별개로 안전 프로토콜 등의 엄격한 요구사항이 있다.

Q. 장비와 청결성의 관계는?
A. 청결성은 설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식품 가공 및 생산 분야에서는 더욱 그렇다. 첫 구상 단계부터 최종적으로 장비를 현실화하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어느 과정에서든 청결성은 핵심적인 요소이다. 식품 제조공정에서 포장은 제품의 질을 결정지으며, 여타 공정 못지않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위생은 최초 설계 단계부터 최종 생산 단계에 이르기까지 전 공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 공정에 걸쳐 각종 기관의 인증을 받은, 사용이 용이한 위생 센서를 사용함으로써 위생적인 측면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