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XA, 신뢰성 있는 네트워크와 좋은 서비스를
MOXA, 신뢰성 있는 네트워크와 좋은 서비스를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6.03.02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현재 25년 이상의 경험을 쌓고 있는 MOXA는 산업용 네트워킹·컴퓨팅·자동화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MOXA의 핵심 역량은 ‘커넥티비티’, 즉 ‘연결’과 관련된 솔루션. 시리얼 커넥티비티(RS232·485·422)·시리얼 투 이더넷·컨버터 등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이는 MOXA는 이미 세계 각국에 분포한 3500만 개 이상의 장비를 연결하고 있다.
글 | 윤진근 기자(yoon@iomedia.co.kr)

이용상 모싸 코리아 본부장에 따르면, MOXA는 산업용 이더넷 인프라스트럭처 분야에서 세계 3위 규모를 가지고 있다. 이더넷 인프라스트럭처 전문 기업 중에선 업계 최고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MOXA는 현재 여섯 가지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스마트 레일(철도)·스마트 그리드(전력)·스마트 오일필드(석유)·스마트 트랜스포테이션(수송)·스마트 팩토리(공장자동화)·스마트 마린(해양) 등이 그것이다.

연결을 책임지다
MOXA는 ‘연결’이라는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다.

장비와 장비, 그리고 장비와 실제 애플리케이션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커넥티비티, 즉 연결이 필수적이다. 인더스트리 4.0과 스마트 팩토리 등의 화두 역시 연결이라는 문제로 귀결된다.

MOXA는 현재 2종류의 장비에 대한 연결을 지원한다. 기존의(레거시) 장비와 새로이 등장하는 스마트 장비가 그것이다. 이들 장비를 실재 애플리케이션 단계까지 연결하는 것이 MOXA의 솔루션이다. 이용상 본부장이 직접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을 만큼, MOXA의 전문성은 높다.

MOXA의 포트폴리오는 크게 ▲Edge Connectivity ▲Networking Infrastructure ▲Management로 나뉜다.
1. Edge Connectivity는 IP 카메라·I/O 연결 (Remote I/O)·시리얼 연결(RS 231·485·422 등)·Modbus 및 DeviceNet등 산업용 네트워크 및 필드버스 등의 프로토콜 컨버터 등이 있다. 

2. Networking Infrastructure 솔루션으로는 게이트웨이용 컴퓨터·특수 용도 산업용 컴퓨터·이더넷용 L2 및 L3 스위치 라우터·무선 AP 등이 있다. 

3. Management 분야로는 장비 및 네트워크 관리 소프트웨어를 꼽을 수 있다.

넓이와 깊이를 동시에
MOXA가 진출한 각각의 사업분야에는 쟁쟁한 경쟁업체들이 포진해 있다. 하지만 MOXA의 모든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는 업체는 전무하다. 각자의 분야에 전문성을 매진하고 있는 업체들은 있지만, 넓은 범위의 포트폴리오를 품은 업체는 없는 것이다.

MOXA는 각각의 분야에 폭넓은 솔루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철도 분야에서는 철도용 네트워크·IP카메라·무선통신·영상감시기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보다 포괄적이고 깊이 있는 솔루션을 지원한다. 다양한 업체의 제품군을 혼용하는 것과 달리 호환성 걱정이 없다는 점도 장점이다.

전문성 또한 MOXA의 강점이다. 시리얼 관련 제품은 오래 전부터 사용해온 기술이지만, 아직까지도 현장에서 활약하고 있다. 특히 반도체 분야의 장비업체에서 시리얼 솔루션을 애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기존의 센서나 기타 장비들이 시리얼 포트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MOXA는 시리얼 관련 장치들을 이더넷 기반시설로 전환하는 역할을 한다. 산업용 네트워킹에 특화된, 전문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

설계부터 다르다
MOXA의 제품은 산업용도로 특화된 제품이다. 따라서 제품의 설계 단계에서부터  최악의 상황을 고려한다. 어느 상황에서든 최고 성능을 발휘하기 위함이다. MOXA의 제품이 견고하고 강한 이유이다.

현재는 산업용 솔루션과 사무용 솔루션의 경계가 모호하다. 사무용도로 사용하던 기술을 산업현장에 그대로 접목시키는 경우도 종종 있다. 하지만 이는 기술적인 한계를 내포하고 있다.

이용상 본부장의 설명에 따르면, 이는 세단과 오프로드용 자동차의 차이와 같다. 세단이 도로 위를 잘 달린다고 해도 오프로드에서는 잘 달리지 못한다. 내구성이나 속도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 반대로 도로를 질주하는 세단은 제로백이 중요한 성능이지만, 거친 길을 탐험하는 오프로드용 자동차는 제로백 기능은 크게 중요치 않다. 서로 요구하는 특성이 다른 것이다.

이를 산업 환경으로 치환해보자. 스마트 변전소라면 변전소에 맞는 특성(EMI·EMC 등)이, 철도 분야에서는 철도 분야에 적합한 특성(극저온 혹은 고온 등에서의 작동)이, 스마트 공장 등에는 여기에 적합한 특성(서지 프로텍션 등)이 필요하다.

MOXA는 앞서 설명한 여섯 가지 산업에 특화한 솔루션을 계속해서 개발한다. 

한 상업용 솔루션 업체가 출시한 산업용 이더넷 스위치의 경우, 일반적으로는 평균 6장 내지 7장의 보드를 사용한다. 하지만 MOXA의 제품은 2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이더넷 스위치라는 제품에 특화한 각 장비를 개별적으로 설계·제작하기 때문이다. 제품을 새로이 개발할 때마다 해당 제품에 특화하여 완전히 새로이 설계하는 것.

꼼꼼한 설계는 높은 신뢰성으로 이어진다. MOXA의 제품에 고장에 대한 불만사항이 현저히 적은 비결이다. 그만큼 MOXA의 높은 수준을 가진 솔루션을 넓은 범위에서 활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보다 폭넓은 연결을
MOXA의 관심사는 현장에 있는 많은 장비들을 ‘어떻게 연결할 것인가’이다. 보다 많은 장비를, 보다 넓은 단계로 연결하는 것.

이를 위한 전략은 두 가지다. 첫째는 기존 장비를 연결하는 것. 이는 굉장히 현실적인 고민에 속한다. 추가적인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장비를 활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둘째는 최신 장비를 어떤 방식으로 기존 시설에 접목시키고, 보다 넓은 분야로 연결할 수 있는 것이다. 

즉, 기존 장비에 대한 지원과, 신규 장비와의 연결을 통해 다음 단계를 바라보는 것이 MOXA의 목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