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보드라이브, 매력 만점이네
서보드라이브, 매력 만점이네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8.12.07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더넷 통신·배선장치 감소·소프트웨어 등 … 생산성 50% 향상
요즘은 모션업계에서 서보드라이브를 모르면 ‘간첩’이다. 기존의 터렛 장치를 대체하며 존재감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서보드라이브는 모션컨트롤러 없이도 원활환 작동을 실현하며 소프트웨어를 통해 이더넷을  연결할 수 있다. 배선장치가 줄어든다는 점 역시 놓칠 수 없는 장점이다. 최근에는 와인더 시스템에도 서보드라이브가 사용되고 있다. 
 
RK 디자인 테크놀로지는 자사의 특허출원중인 논 터렛 와인더 시스템에 Lenze-AC Tech의 포지션서보 940 제품을 장착했다. RK 디자인 테크놀로지 측은에 가격과 성능 그리고 사용편의성 등을 고려해 포지션서보 940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RK 디자인 테크놀로지는 30년 이상 고무 및 플라스틱 산업용 장비를 만들어온 업체다. 이 회사는 고급 고객 맞춤형 기계 제작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웹 스트립(Web/Strip) 장비나 자동 전송 와인더 및 언와인더 그리고 고 정밀 서보 풀러 및 커터 등 다양한 장비를 만든다.

터렛 對 논 터렛
첨단 다축 논 터렛 와인더를 만들기 위해 RK 디자인 테크놀로지 대표인 Robert C. Baugher는 릴 사이의 전송 및 차단 작업을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는 장비를 찾고 있었다. 
 
지금까지는 와인더의 움직임 통제에 터렛이 쓰였다. 터렛이 와인딩 릴 사이의 전송 및 차단을 담당했던 것. Baugher는 “터렛을 사용하면 비용과 복잡성 그리고 장치가 차지하는 바닥 면적이 커지게 된다”고 말했다. 
 
반면 논 터렛 와인더는 티렛 장치가 없어 공간을 적게 차지한다. 하지만 말 그대로 터렛이 없으므로 릴 사이에 전송 및 차단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하지 않는다. 따라서 직접(수동으로) 조작해야 한다. 
 
일부 업체는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서보드라이브 및 모션컨트롤러를 추가하기도 한다. 하지만 비용 증가라는 문제를 야기한다.

생산성 최대 50% 높인다
Baugher는 “Lenze-Ac Tech의 포지션서보 940을 사용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했다”며, “다루기 힘들고 복잡한 모션컨트롤러를 사용하지 않고도 고객에게 모듈 방식과 유연성 그리고 지원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더넷 통신 또한 포지션서보 940의 이점 중 하나다. 이더넷 통신을 활용함으로써 RK 논 터렛 와인더는 서보드라이브의 사용 편의성을 높이고 배선장치를 줄임은 물론이고 소프트웨어 제어 능력을 개선하였으며 마스터·슬레이브 오버 이더넷 기술을 실현하게 되었다. 제품 사용 결과는 회사의 기대를 뛰어넘었다. 사용자들은 제품 도입 이후 생산성이 30% 내지 50% 가량 높아졌다고 대답했다. 
 
기존의 출력 케이블은 분당 60ft~70ft(약 18.2m~21.3m) 거리를 전송했다. 반면 RK 디자인의 특허출원중인 다축 논 터렛 와인더는 분당 120ft(약 36.57m) 이상에서 최대 150ft(약 45.72m) 전송범위를 자랑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