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고의 지식을 들춰본다
업계 최고의 지식을 들춰본다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8.12.12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 설비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

Tech-Clarity가 산업 설비를 개발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조사하고 연구했다. 전 세계에서 700여 업체의 소리를 모아 응답결과를 분석 및 분류했다. 업계를 선도하는 업체들이 가지고 있는 비밀은 무엇인지, 그리고 개발에 있어 어떤 요소들에 방점을 두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전문가들의 시각을 확인할 수 있다. 자료|Tech-Clarity(tech-clarity.com)
 
1. 개요
산업용 장비 업체들은 치열한 경쟁이 일어나고 있는 세계 시장에서 자사를 차별화하기 위한 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연구팀은 업계의 사업 전략과 접근 방법, 이에 따른 도전 과제, 결과를 달성하기 위한 작업 과정 그리고 회사들의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칠 기술에 대해 조사했다.
 
보고서는 업계에서 더 나은 제품을 위해 수행했던 사례를 확인하고 이를 공유하고자 만들었다. 보고서에 명시된 결과는 산업용 장비 시장 분야에서 경쟁하고 있는 제조업체들이 답한 378개의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에 근거하고 있다.
 
설문조사 답변을 분석해본 결과, 세계 시장의 경기가 회복됨에 따라 산업용 장비 제조업체들 역시 경제적으로 이득을 보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설문조사에 응답한 기업들 중 대다수가 지난 2년 동안 수익과 이윤 모든 면에서 성장을 이룩했다. 하지만 몇몇 산업용 장비 제조업체들은 기존보다 더 많은 장점을 바탕으로 상당한 회복세에 접어들고 있다. 이들을 탑 퍼포머(Top Performer)라고 일컫는다. 이들은 평균 수치보다 약 2.2배 높은 수익을 달성했으며 2.4배 많은 이윤을 남겼다.
 
조사결과는 탑 퍼포머 회사들이 평균적인 이윤을 창출한 회사와는 다른 시장 접근방식을 취했음을 시사한다. 이들이 수립한 계획과 전략 및 과제는 여타 업체들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하지만 업계 주요업체들을 돋보이게 만든 것은 전략을 구현하고 지원하는 방법이었다. 탑 퍼포머 회사들은 고급 엔지니어링 기술이라는 접근방법을 택했다. 고급 엔지니어링 기술이란 다음과 같은 것들을 이야기한다.

·모듈형 설계
·플랫폼 설계 기술
·규칙 기반(Rules-Based) 설계

뿐만 아니라 탑 퍼포머는 위와 같은 기술을 뒷받침할 수 있는 다른 기술들을 함께 활용한다. 여타 업체들이 사용하는 기술과 탑 퍼포머가 사용하는 기술 사이에 성능적인 면에서는 별반 차이가 없다. 하지만 탑 퍼포머가 사용하는 기술들은 향후 영향력을 발휘할 여지가 많다. 시뮬레이션 도구·제품 구성 도구(사용자가 옵션을 선택하고 제품이나 공정 결과상의 변화를 표시할 수 있게 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출처 네이버 영어사전)·설계 자동화·제품 수명주기 관리·공장 배치 도구 및 공장 시뮬레이션 도구 등이 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만든 보고서에서는 탑 퍼포머 회사들이 어떻게 고급 공정과정 및 고급 도구를 활용했는지에 대해 다룬다. 여타 산업용 장비 제조업체들의 성장률과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주문 제작·차별화·세계화 전략
오늘날 산업용 장비 산업 시장은 혼잡하다. 큰 기업, 작은 기업 할 것 없이 누구나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여타 시장에 비해 제품 생산 및 판매 규제가 적어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이다. 시장이 과열되다보니 기업 간 경쟁을 벗어나 국가와 국가 사이의 경쟁으로도 번졌다. 결과적으로 한층 더 과도기적인 시장이 되었다.
 
오늘날 제품차별화(Product Differentation, 과점 하에 기업 간의 경쟁형태가 가격경쟁에서 비가격경쟁으로 변화한 것과 관련, 기업이 자사 제품을 타사 경합 제품과 구별할 수 있게 함으로써 수요를 통제하고 경쟁에서 유리한 입장에 서려는 수단. 출처 경제학사전)는 산업용 장비 시장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사업 전략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반응이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 것을 볼 수 있다(그림 1). 이 차이점이 바로 탑 퍼포머와 일반 업체를 나누는 기준이다. 혁신 및 쇄신을 통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는 기업은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하(45%)에 불과했다. 또한 주문 제작(커스터마이제이션)을 통해 차별화를 실행하겠다고 밝힌 업체가 많았다(43% 가량). 응답자의 약 19%만이 저렴한 비용을 통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가격은 산업용 장비의 구매 결정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다.

세계화 역시 중요한 전략이다. 응답자중 42%에 해당하는 업체들이 세계 시장에서 직접적으로 경쟁하리라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제조업체들은 신흥 시장이라는 기회를 활용하고자 한다. 이미 많은 업체들이 비용이 더 저렴한 지역으로 생산거점을 옮긴 상태다. 

시장에서 기업들은 이런 복잡한 시장에서 어떤 방법으로 경쟁하게 될까? 제품 설계 및 개발 방안에 대해 물었을 때 응답자들 중 절반 이상(54%)이 주문 제작 혹은 주문 맞춤형 상품을 언급했다. 주문에 따른 조합(Assembly To Order, ATO), 주문 사양 생산 대응(Configure To Order, CTO), 수주 후 설계(Engineer To Order, ETO) 등 여러 표현방법이 있지만 본질적인 의미는 같다. 
 
제품 주문 생산은 이 시장에서 이미 흔한 방식이다. 주문 제작 방식은 제품이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알맞게 작동할 수 있도록 제품을 만든다. 하지만 주문 제작 방식을 택하는 제조업체들은 다양한 작업을 수동으로 수행해야 할뿐더러 다양한 비효율적 과정들을 견뎌내야 한다. 산업용 장비 제조업체들은 자주 이런 함정에 빠지곤 한다.
 
3. 도전과제와 우선순위
이 설문조사는 산업용 장비 제조업체가 직면하고 있는 도전과제에 대해 새로운 발견을 이루어내지 못했다. 하지만 조사를 통해 업계가 전반적으로 다양한 문제에 직면해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업계는 제어 변환이나 복잡성 관리 그리고 세계화에 대한 수용 등 일반적인 설계 및 제품 개발 상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그림 2 참조). 사용자 정의 환경에서 문제가 더욱 빈번히 일어난다.
 
응답 결과에 따르면, 제조업체는 고객과의 마감 시간, 즉 납기일을 맞추는 일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약속을 지키는 것은 고객 만족에 결정적인 요소이며 장기적으로 미래 사업을 단단히 다지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납기일이라는 이정표 및 장려가 없다면 이윤에 직접적인 충격을 가져다줄 수도 있다. 석유·화학·업체를 위한 산업용 장비를 만드는 응답자가 대답하기를 “고객이 사업을 시작하기 전까지 제작과 배송을 모두 완료해야 했는데, 남은 시간이라고는 불과 몇 개월밖에 없었다”고 토로했다. 합리적인 납기일 선정이 중요한 이유다.

4. 탑 퍼포머 확인하기
제조업체는 산업용 장비 시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고 있다. 도전에 성공한 제조업체(즉, 탑 퍼포머)로부터 노하우를 얻기 위해, 설문에 참여한 업체들에게 경쟁 업체와 비교하기 위한 몇 가지 지표를 제시했다. 그 지표란 ▲최근 24개월 동안의 수익 증가율 ▲최근 24개월 동안의 순이익 증가율 ▲전체 수익 중 신제품으로 인한 수익의 비중(여기서 신제품은 최근 3년 이내를 말한다) ▲견적에 대한 정확도(Quote Accuracy) ▲견적에 맞추어 개발하기까지 걸리는 시간 등이다.
 
연구팀은 두 개의 재정 위주 지표(Financially Oriented Metrics)를 기반으로 한 조사 분석이 가장 적합한 방식임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가장 명백하고 즉시 분석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표를 선택했다. 연구팀은 설문을 시작한 시점으로부터 지난 24개월 동안 보고된 성장 속도가 가장 빠르고 이윤폭이 큰 기업들을 골라 ‘탑 퍼포머’라고 명명했다. 탑 퍼포머는 전체 응답 업체의 상위 17%에 달한다.
 

탑 퍼포머들은 얼마나 성장했을까? 연구팀은 업체들에게 수치를 덧붙인 구체적 응답을 요구했다. 결과를 통해 탑 퍼포머들의 선택과 그 선택을 얼마나 잘 수행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표 1 참조). 
 
설문에 응한 기업 모두 최근 2년 동안 매출이 평균 10%가량 증가했다. 이는 높은 경기 회복으로 인한 효과로 풀이할 수 있다. 이에 비해 탑 퍼포머는 연평균 2.2배 이상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연간매출은 평균 22%가량 급증했다. 대부분의 기업이 더 나아지고 있는 가운데 탑 퍼포머는 더욱 빠른 속도로 회복하고 있다.
 
이윤 역시 수익과 비슷한 양상을 띤다. 경제가 회복세에 접어든 효과도 있지만, 총 가격이 증가하고 기업에서 근로자 수를 더 늘리지 않았던 것 역시 한몫했다. 탑 퍼포머들의 경우 같은 시기 대비 업계 평균보다 2.4배 더 많은 이윤을 창출했다(평균 7% 대 17%). 이는 업계를 선도하는 업체들이 총 비용 증가에 구애받지 않고 수익을 높일 수 있었음을 시사한다.

5. 탑 퍼포머의 전략
탑 퍼포머들의 공통점을 밝힘으로써 이들의 전략을 타 업체에게 권장할 수 있다. 탑 퍼포머들은 세계화와 견적에 대한 정확도 그리고 제품군이 얼마나 혁신적인지에 중점을 두고 있다.
탑 퍼포머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78% 이상이 세계 시장과 경쟁할 의사를 가지고 있다.
·55% 이상이 현지 제조업체와 협력하고자 한다(혹은 협력하고 있다).
·새로운 제품으로 인한 전체 수익 비율을 중점적으로 본다.
·생산에 대한 적시성과 정확도 그리고 정밀도를 강조한다.

탑 퍼포머 대부분이 수립하는 계획은 세계화에 대해 조금 더 민감하다는 점을 제외하곤 일반 업체와 크게 다르지 않다. 탑 퍼포머의 4분의 3(75%)가량이 세계 시장에서 직접적으로 경쟁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었다. 반면 전체 기업 중 그러한 전략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42%에 불과했다. 또한 현지 제조업체와 손을 잡을 의향도 일반 업체 대비 55%가량 더 컸다(탑 퍼포머 44% 대 일반 업체 26%).
 
기업 간 전략이 유사하다고는 하나, 탑 퍼포머들은 산업용 장비 시장에서 핵심적인 성공요인을 파악 및 분석하는 시각에 차이가 있었다(그림 3 참조). 예를 들어, 탑 퍼포머는 다양한 획기적 상품 및 기술을 바탕으로 자사 포트폴리오를 생생하게 유지하고 있었다. 탑 퍼포머(실선)는 신제품 매출 비율을 ‘매우 중요’하다고 보는 데에 반해 전체 기업(점선)은 ‘중요’에 가깝게 보고 있었다. 그밖에도 탑 퍼포머는 신기술을 축적하고 포트폴리오를 새로이 유지하는 것에 많은 관심을 쏟고 있다는 점 또한 흥미롭다. 탑 퍼포머는 경쟁업체와 비교해 평균보다 ‘더 낫거나’ 혹은 ‘훨씬 더 나은’ 상태임을 자처했으나 여타 기업은 경쟁업체와 ‘거의 흡사’하거나 ‘좀 더 나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고 대답했다.
 
결과 중 놀라웠던 점은 탑 퍼포머 회사들이 견적에 정확히 맞추어 개발할 수 있는지 여부를 매우 중요하게 보고 있다는 것이다. 탑 퍼포머 제조업체들은 견적 정확도를 개발 성공 및 수익을 가늠하는 가장 중요한 측정 기준이라고 평하고 있었다. 탑 퍼포머는 견적 정확도를 사업 성공과 수익 창출에 ‘매우 중요’ 내지 ‘대단히 중요’한 요소로 인지하고 있다. 다른 업체와 경쟁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밖에 없다. 견적 정확도는 실적을 내고자 하는 회사에게 최종목표나 다름없다.
 
하지만 업체들이 중요시하는 것과는 달리, ‘시간 내에 정확한 견적을 만드는’ 작업을 시도하는 업체는 전체 업체 중 22%에 불과하다. 이는 제조업체들이 견적 제작 과정을 어림짐작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일 것으로 사료된다. 정확한 견적을 만들 여력이 부족한 회사는 경쟁에서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되고, 이로 인해 가격을 보수적으로 책정해 사업상 손해를 본든지 공격적인 가격 책정으로 이익이 낮거나 심지어 손해를 보는 등 수지에 맞지 않는 장사를 함으로써 금전적 손실을 입는 상황에 처한다.
 
수량적 관점에서 탑 퍼포머 제조업체는 소비자가 특별히 주문한 제품을 만들 때 7% 가량의 정밀도 범위 내에서 견적을 낸다. 반면 보통 기업들은 평균 13%가량의 정밀도 범위를 가지고 있다. 이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탑 퍼포머의 정확한 견적을 만들어내는 기술은 낮은 정밀도 범위를 제공하는 업체 대비 사업 성공 및 성장에 6% 가량의 이득을 제공하는 셈이다.

6. 전문가가 사용하는 최선의 방법
탑 퍼포머 회사와 일반 회사들 사이에 약간의 전략적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연구 결과를 잘 살펴보면 이들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목표를 달성하기까지 과정을 이끄는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작업 공정과 이를 실현하는 기술 등이 그것이다. 탑 퍼포머 회사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규칙 기반 설계 접근법 활용률이 세 배 이상에 달한다.
·하나의 세계적인 상품 개발하는 데에 두 배 이상의 노력을 가한다.
·플랫폼 설계 기술을 평균보다 50% 이상 활용한다.
·모듈형 설계 접근법을 평균보다 38% 이상 활용한다.

사용자 정의 혹은 시장 요구에 맞춘 제품은 산업용 장비 산업에서 일반적인 형태가 되었다. 사용자 정의 제품은 부분적으로 고객 요구 및 성능 요구사항에 맞춘 제품을 일반 기성품과 대결하게 만드는 스위치 역할을 하고 있다. 제품을 개발하는 데에 있어 전반적인 추세임은 말하면 입 아프다. 
 
산업용 장비 제조업체들은 향후 사용자 정의 제품 비율을 늘릴 가능성이 높다. 고객이 원하는 현장에서 장비를 원활하게 가동시키려면 사용자에게 장비를 최적화하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사용자 정의 형태의 제품 제작은 이제 흔한 형태이다. 제조업체들은 사용자 정의 제품 제조기술을 꾸준히 발전시켜왔다. 따라서 제품 성능을 통해 각 기업 간의 우위를 점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탑 퍼포머 제조업체들은 고급 설계 및 고급 제품 개발을 통한 접근으로 시장 우위를 점한다(그림 4 참조). 탑 퍼포머들은 플랫폼 설계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전체 업체 업체 중 39% 대비 탑 퍼포머 응답자 중 59%). 플랫폼 설계 방식은 한 번 개발에 사용한 설계를 다른 제품에도 재사용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또한 모듈형 설계 방식 역시 일반 업체들보다 더 선호한다(전체 업체 중 39% 대비 탑 퍼포머 중 54%). 제품 개발과정에서 여타 서브시스템을 짜 맞출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듈형 설계 및 플랫폼 기반 설계 방식은 사용자 정의 형식 제품 제작과정 및 제품 변형을 한층 쉽게 만든다. 플랫폼 및 모듈을 재활용함으로써 효율을 높임과 동시에 변수들을 최소화할 수 있다. 하지만 기존 제품을 개발하는 것보다 설계 단계에서 더 골머리를 앓거나 개발기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정확한 견적을 만들어내기 어려울 수도 있다. 새 주문품이 전부 기존에 없던 새로운 설계방식을 사용하지만은 않기 때문이다. 즉, 기성 물품으로도 주문을 실현할 수 있다면 굳이 모듈형 및 플랫폼 기반 설계를 활용할 필요는 없다.
 
이와 관련해 각종 첨단 기술과 전자제품 그리고 기타 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냉각 압연 밀링(Cold Rolling Mills)용 장비를 제조하는 업체는 “표준 블록 라이브러리에서 견적 그대로 조립을 실현하며, 기본 기계의 도면을 선택해 만듦과 동시에 기술에 대한 설명과 정보 제공 등의 주석을 달 수 있는 기능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했다.
 
사용자 정의 형태 제품은 이미 산업용 장비 제조업체 전반에 현실로 다가왔다. 하지만 탑 퍼포머 제조업체들은 좀 더 구조적인 방법으로 이를 받아들이고 있다. 탑 퍼포머 제조업체들은 좀 더 많이(일반 업체 14% 대 탑 퍼포머 46%) 규칙 기반 설계 제조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규칙 기반 설계는 모듈형 및 플랫폼 설계 방식을 보완함과 동시에 두 방식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역할을 한다. 규칙 기반 설계를 도입함으로써 제품 구성과 여러 변형사항을 미리 결정할 수 있다. 제품 요구사항이나 주문사항에 맞추어 수학적 규칙과 논리 규칙을 개발할 수도 있다. 
 
공식 기반 접근법(Formulaic Approach)은 일회성, 즉 단 한 개의 제품만 개발하는 방식과 정반대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탑 퍼포머 제조업체는 견적 기반 제작에 규칙 기반 설계 제조방식을 활용함으로써 속도와 정확도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다.
 
덧붙이자면, 연구팀은 주문 단계에서의 오류나 제조상 오류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연구 및 통계에서는 가설을 뒷받침할 관련 자료를 수집할 수 없었다.
 
7. 전문 설계와 개발을 실현하는 방법
탑 퍼포머 회사들은 제품 설계 및 개발 지원 방식에 있어서도 차이점을 보였다(그림 5 참조). 일반적인 기술은 일반 업체와 탑 퍼포머 업체 모두가 사용하고 있는 방식이다. 이 도구는 중요한 기술이기는 하지만 차별화를 이끄는 요인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특정한 기술은 일반 회사들보다 탑 퍼포머 회사들이 훨씬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이 기술들이 탑 퍼포머 업체들을 더 높은 위치에 있게 한 일등공신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술들은 탑 퍼포머들이 사용하는 고급 설계 방식을 보완한다. 일반 업체들과 비교했을 때 탑 퍼포머 업체들의 개발 방식은 다음과 같다.
 
·시뮬레이션을 49%가량 더 많이 활용한다.
·제품 구성 도구 혹은 설계 자동화 방식을 47%가량 더 활용한다.
·제품 수명주기관리(PLM)을 34%가량 더 많이 활용한다.
·공장 배치 도구 및 공장 시뮬레이션 도구를 2배 이상 활용한다.

일반적인 도구는 대부분의 회사가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대다수 회사들이 3D CAD(84%) 및 2D CAD(64%)를 사용하고 있었다. 탑 퍼포머 제조업체들은 여기에 플랫폼 설계와 모듈형 설계를 뒷받침하기 위한 다양한 고급 기능을 활용하고 있었다. 스프레드시트 등 여타 일반적인 업무 도구 또한 제품 설계 및 개발을 위해 자주 쓰이는 도구다. 하지만 이 조사에서 모든 보완기술을 평가하지는 않았다. 
 
탑 퍼포머 제조업체들은 몇몇 보완기술들을 일반 제조업체보다 훨씬 빈번하게 활용했다. 
예를 들어 시뮬레이션 도구를 일반 제조업체보다 훨씬 많이 활용하고 있다(탑 퍼포머 41% 대 일반 제조업체 27%). 이 기술은 설계한 제품을 모의 실험함으로써 제품 성능을 가장 먼지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다. 주문제작 방식에 있어 같은 설계를 반복할 필요성을 줄여준다는 점에서 특히 중요하다. 결과적으로 탑 퍼포머 제조업체가 정확하고 실수 없는 견적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설계에 자신감을 불어넣는다. 설문에 참여한 한 하역기계 제조업체는 “3D 시뮬레이션은 내가 본 기술들 중 최고”라고 답했다.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들은 또한 제품 구성 도구 및 설계 자동화 기술을 더 많이 활용하는 경향을 보였다(탑 퍼포머 32% 대 일반 업체 22%). 탑 퍼포머라 하더라도 전체 업체 중 3분의 1만 이런 자동화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이 차이는 유의미하다. 자동화 도구는 새 제품이나 주문에 대한 BOM(구성명세서) 및 설계 개발을 신속히 그리고 정확하게 자동화한다. 자동화 기술은 앞서 논의한 규칙 기반 설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기도 하다. 동시에 견적 제작과정에서 더 나은 속도와 정확성 그리고 신뢰를 구축한다. 한 식음료 등의 산업용 장비 제조업체는 “작업자 없이도 판매 주문에 맞추어 각기 다른 부품들을 매주 6천 개씩 만들 수 있는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이야기했다.
 
업계를 선도하는 제조업체들은 설계 도구뿐 아니라 기업 솔루션을 포함한 포괄적인 솔루션을 가지고 있다. 탑 퍼포머 제조업체들은 제품 수명주기 관리 프로그램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약 4분의 1(23%)에 해당하는 기업들이 PLM을 활용하고 있었다. 또다른 4분의 1 가량은 제품정보 통합관리(PDM)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 제품 수명주기 관리는 작업을 데이터화하고 분류 및 조정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기업의 업무처리 과정을 전반적으로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건물 구축 및 구조물 조립용 장비를 만드는 제조업체는 “데이터가 적절히 구성되기만 하면 정보 흐름이 크게 증가하며, 이로 인해 설계 작업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다”고 답했다.
 
PLM은 주문제작 방식 제품의 복잡한 설계 과정을 돕고 대규모의 설계를 생성하고 복잡한 제품을 설계 및 구축하는 데에 필요한 과정을 조절해 제조업체에게 도움을 준다.
 
8. 결론
오늘날 산업용 장비 제조업체는 긴축되어있는 시장 속에서 자사를 차별화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그 과정은 첩첩산중이다. 경기회복 등의 호조로 인해 대부분의 기업은 지난 2년간 수익 증대와 성장률 개선이라는 결과를 얻었으며, 일부 제조업체들은 평균보다 더 많은 이익을 얻었다. 이러한 탑 퍼포머 제조업체들 역시 여타 업체들과 같은 문제에 직면했으며, 유사한 전략으로 문제를 타개했다. 하지만 이들은 세계화 전략에 좀 더 무게를 싣고, 자사 포트폴리오를 항상 새로이 유지함으로써 혁신에 방점을 두었으며, 정확한 견적이라는 목표를 세웠다. 탑 퍼포머 제조업체들이 경쟁 속에서 우위를 점한 것은 제품 설계 및 개발에 조금 다른 방식으로 접근한 덕이다. 이들 제조업체는 고급 설계방식 및 고급 제품 개발을 채택해 이득을 취했다. 플랫폼 설계·모듈형 설계·규칙 기반 설계 등이 그것이다. 
 
시스템 면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2D와 3D 그리고 스프레드시트 등 평이한 도구들을 사용함과 동시에 시뮬레이션·제품 구성 도구·제품 수명주기관리·공장 시뮬레이션 기술 등을 활용했다. 이 기술들은 고급 설계기술을 보완하는 역할을 하며, 정확한 견적을 만들어 사업에 긍정적인 효과를 안겨준다. 
 
소비자용 제품 및 기타 산업용 장비를 제조하는 업체 관계자가 이를 멋지게 요약했다. “제품 설계 및 개발을 위한 제조방식 및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품질을 높임과 동시에 신제품 개발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단축시켰다.”
 
탑 퍼포머 제조업체들을 통해 배운 교훈은 자사의 업무 성과를 높이고자 하는 제조업체에게 훌륭한 지침이다.

9. 권장 사항
보고서를 통해 수집한 업계의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Tech-Clarity는 다음 사항을 권장한다.
 
·총 수입에 대한 신제품의 수입 비율 및 견적 정확도를 측정해볼 것.
·고급 설계 기술을 도입할 것. 모듈형 설계·플랫폼 설계·규칙 기반 접근방식 등이 있다.
·적절한 설계 도구를 활용한 고급 설계 기술의 도움을 받을 것. 시뮬레이션·제품 구성 도구·설계 자동화·공장 배치 도구 등이 있다.
·제품 수명주기관리 도입을 고려할 것. 세계적이고 복잡하며 고객 맞춤형 설계 및 개발환경이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서 복잡한 환경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업무 성과를 높이기 위해 세계화를 고려할 것.

연구에 대해
Tech-Clarity는 웹 기반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약 700여 개의 응답에 대한 조사결과를 분석했다. 이메일과 소셜 미디어 그리고 Tech-Clarity와 Autodesk의 온라인 게시물을 통해 응답을 수집했다.
 
이 중 378개의 응답은 산업용 장비 제조업체로부터 온 것이었다. 연구팀은 업계에 대해 관찰하고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이들 응답을 분석했다. 응답자 중 절반 이하(약 40%)가 대리급 이하의 직책을 가지고 있었다. 3분의 1 이상(38%)이 관리자 혹은 책임자 직책이었다. 물론 관리 직책의 응답도 있었다(15%). 부통령 혹은 임원급으로부터 온 응답이 15%가량이었다. 이밖에도 분류하지 못한 직책이 약 7%가량 있었다.
 
응답자를 회사 규모별로 분류해보면, 대부분이 중소기업(직원 1명~100명 사이)에서 근무하고 있었다. 22%가 101명에서 500명 사이의 기업에 속했다. 500명 이상의 대기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20% 가량이었다. 그밖에 자사 규모를 잘 모르거나 공개하기 꺼려하는 사람이 소수 있었다. 이를 통해 이 연구가 중소기업에 조금 더 중점을 두고 있으며, 산업용 장비 제조업은 몇몇 대형 기업보다 다수의 소형 기업으로 이루어져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제품 복잡성 면에서 응답자들은 고른 분포를 보였다. 구성명세서의 평균 규모에 대한 응답을 통해 유추할 수 있다. 평균 구성명세서 규모에 대한 질문에 10%는 상대적으로 적은 크기(1~10개의 부품)이라고 대답했다. 또한 11~100개의 부품을 포함하고 있는 구성명세서가 약 41%에 달했으며, 101~1000개의 부품을 담고 있는 구성명세서는 약 30%였다. 그리고 13%는 부품 1000개 이상의 복잡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었다. 약 6%는 구성명세서에 대해 잘 모르거나 공개하지 않았다.
 
세계 각국에서 응답자들이 모여들었다. 가장 많은 응답을 얻은 지역은 서유럽(63%)였다. 약 절반 가량(46%)의 응답은 북미 지역에서 온 것이었다. 또 동유럽에서 온 응답이 약 4분의 1(22%), 중국 지역에서 온 답변이 약 20% 가량을 차지했다. 기타 라틴아메리카·아프리카·인도·일본·한국 등에서 온 응답이 소수 있었다.
 
초기 응답자는 제조업체뿐 아니라 서비스 제공자(Service Provider)와 소프트웨어 회사도 있었다. 하지만 제품을 직접 설계 및 개발하지 않는 응답자들(소프트웨어 공급업체 및 컨설턴트 업체)은 분석에 포함하지 않았다.
 
산업용 장비 제조시장에서 경쟁하지 않는 업체 역시 조사결과에 포함하지 않았다. 대부분의 기업(378개. 이는 보고한 것보다 많은 수치다) 이 산업용 장비의 설계 및 개발에 직접 참여하는 것으로 간주하였으며, 보고서는 이들의 응답을 바탕으로 쓰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