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밀턴 시의회, 용수 공급 규제를 준수하다
해밀턴 시의회, 용수 공급 규제를 준수하다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5.06.01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 수 처리 공장 효율성 향상·규제 준수 충족
뉴질랜드에서 가장 긴 강인 와이카토(Waikato) 강은 해밀턴 시의 모든 용수를 공급한다. 해밀턴 시의회는 강물의 처리, 배분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유해 미생물 없이 수질 기준을 충족하는 용수를 공급한다.
자료 | 로크웰 오토메이션 코리아(www.rockwellautomation.com/ko_kr/)

 
해밀턴의 용수 공급 시스템은 하나의 수 처리 공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수 처리 공장은 1천㎞가 넘는 파이프 망을 통해 도시 전역에 분포된 8개의 저수지로 용수를 공급하고, 용수 공급망은 용수를 고객의 수도로 직접 보낸다. 현재 해밀턴 시의회는 매일 초당 평균 2천 385잔에 해당하는 고품질 음용수를 5만 1천 곳의 가정 및 산업 시설에 공급하고 있다.

시의회는 최근 수십 년간 인구가 급속히 증가하여 현재 15만이 넘는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푸키트(Pukete) 하수처리공장의 운영 역시 담당하고 있다. 푸키트 하수처리공장은 현재 운영 효율성을 향상하고 변화하는 정부 규제 환경을 지속적으로 준수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다.

해밀턴 시의회는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FactoryTalk 통합 생산 및 성능 관리 제품군을 사용하여 수 처리 공장의 감시 제어 및 데이터 취득(SCADA)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업그레이드했다. 그 결과 주요 이해관계자들은 정보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었고 성능 효율성이 향상하였으며 관련 규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준수할 수 있게 되었다.

효과적인 규제 준수
뉴질랜드 보건부(Ministry of Health)가 2008년 음용수 기준을 개정 발표한 후, 수 처리 공장들은 생산량, 유입량 및 방출 수준을 추적·저장하여 월별 보고서를 제출해야 했다. 보건부는 또한 수 처리 공장이 운영 데이터를 10년 간 보존하도록 요구했다.

해밀턴 시의회의 SCADA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는 로크웰 오토메이션이 수십 년 전에 공급한 RSView 32 시스템이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구식이 되어 뉴질랜드 정부의 현행 규제 사항을 효율적으로 충족할 수 없게 되었다.

기존 SCADA 시스템으로 보고서를 제출하려면 데이터를 손으로 기록한 뒤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소프트웨어로 옮겨야 했다. 시의회는 신속·정확하게 사전 준비된 보고서를 자동으로 생성하여 관계당국의 담당자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자동화된 보고 시스템을 필요로 했다.

해밀턴 시의회의 자동화 및 전자 관리자인 Gary Pitcaithly는 “뉴질랜드의 현행 음용수 규제 준수 과정을 단순화할 수 있도록 기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있었다”고 말했으며, “뿐만 아니라, 생산성을 높이고 다운타임을 절감하는 통합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공장의 운영 효율성을 개선할 여지가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덧붙였다.

업그레이드의 핵심 목표는 10년 동안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는 시스템을 확보하는 것이었다. 동시에 승인을 받은 이해 관계자에게만 접근이 허락되는 안전한 환경을 유지하면서 기존 운영 시스템 대비 향상된 운영 효율성을 달성코자 했다.

해밀턴 시의회는 로크웰 오토메이션에게 시스템 업그레이드의 핵심 요소가 될 최신 버전의 FactoryTalk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공급해 줄 것을 요청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남태평양 지역 산업 관리자인 Prasad Nory는 “FactoryTalk 제품군으로 업그레이드함으로써 얻은 주요 혜택은 ▲정부 규제에 따른 보고서를 효과적으로 생성하고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높이며 ▲계약 업체가 변경이나 확장을 위해 현장에 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줄인 점”이라고 말했다.

FactoryTalk 소프트웨어는 조직 전반에 걸쳐 실시간 정보 교환을 실현한다. 이는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고 대응력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비용 절감과 용이한 규제 준수를 가능하게 해주는 핵심 요소다.

해밀턴 시의회는 6개월에 걸쳐 푸키트 수 처리 공장의 시스템을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하였으며, Pitcaithly가 FactoryTalk View(SE)·FactoryTalk Historian·FactoryTalk VantagePoint·FactoryTalk AssetCentre, FactoryTalk ViewPoint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였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고객 지원 및 관리 팀은 시의회를 지원하였으며, Historian Classic을 FactoryTalk Historian 으로 마이그레이션하는 작업을 도왔다.

FactoryTalk Historian과 FactoryTalk VantagePoint는 음용수 기준을 준수하는 데에 필요한 장기적인 스토리지 및 보고 기능을 제공한다. 데이터는 보존 규정을 충족할 수 있도록 Historian 서버에 10년간 보관되며 분석 또는 보고를 위한 접속이 용이하다.
FactoryTalk VantagePoint는 공장의 일정을 만들고 음용수 소비·방출·유입·수질 및 저장 수준에 관한 정기적인 정보 제공을 위한 보고서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FactoryTalk AssetCentre는 계약 업체의 제어·관리·스토리지 역량 변경 기능을 제공한다.
이 공장은 10년 간 데이터를 기록 및 보존하는 규정은 물론, 뉴질랜드의 음용수 관련 규제 역시 효과적으로 준수할 수 있게 되었다.

고품질 용수 공급 및 대응력 향상
새로운 통합 아키텍처 솔루션을 통해 수 처리 공장은 앞으로 오랫동안 해밀턴 주민에게 깨끗한 식수와 환경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Pitcaithly는 “FactoryTalk를 구현한 후 이력 및 보고 데이터를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며, “시설업그레이드로 인해 수 처리 공장 전체에 걸쳐 시스템의 사용이 획기적으로 간편해졌다”고 말했다. 

업그레이드의 또 다른 중요한 혜택은 수 처리 공장의 시스템 운영 담담자를 위한 유연성이 추가되었다는 것이다. Pitcaithly는 “FactoryTalk 소프트웨어는 이동 중에도 보고서를 편집 또는 업데이트할 수 있어 시간을 보다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데이터를 Historian에 저장하기만 하면 프로그래머블 자동화 컨트롤러(PAC)에서 휴먼 인터페이스로 데이터가 바로 전달된다. 이 데이터는 스프레드시트에 통합되어, 혼탁도나 염소 수준이 기준을 충족하는지 여부를 일별·주별·월별로 세부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FactoryTalk가 가지고 있는 유연성으로 인해 시스템 사용자는 해당 소프트웨어를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으로 액세스할 수도 있다. Pitcaithly는 “팀원들은 이제 세계 어느 곳에서나 태블릿과 스마트폰을 통해 FactoryTalk View에 접속할 수 있으며, 외근을 하거나 비상 대기 중에도 시스템에 쉽게 접속해 주요 사항들을 변경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시의회는 FactoryTalk 소프트웨어 제품군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업데이트하고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