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동화의 분야의 열 가지 추세
산업자동화의 분야의 열 가지 추세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8.09.15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ndustrial Automation Top 10 Trends
지난 2014년, 산업자동화 분야의 갖가지 특징들이 대두되었다. 여기에 새로이 등장한 트렌드 또한 호기심을 자극한다. 이들은 향후 산업자동화의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산업분야 종사자들이 시장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는 이유다. 
 
1. 멀티터치 기술
멀티터치 기술은 상업 분야에서 시작해 산업자동화 분야로 그 영역을 확장해온 기술이다. 이 기술을 부흥시키는 원동력은 공장 현장 작업자들의 요구사항 증가에 있다. 상호 접속(Interface) 응용사례에서 보다 나은 속도와 힘 그리고 유연성 등을 요구하고 있는 것.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통해 이미 멀티터치 기능의 이점을 누린 이들은 더 이상 하위 개념인 싱글터치 기술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 공급업체 역시 자사 제품에 멀티터치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이러한 흐름에 대응하고 있다. 최신 버전의 윈도 운영체제 역시 (대다수의 터치스크린이 그렇듯)멀티터치 지원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Auomation Direct의 Point of View와 같은 소프트웨어 또한 기본적으로 멀티터치 기능을 지원한다. 멀티터치 기능을 활용해 응용사례에 맞추어 장치부터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쉽게 설계 및 사용할 수 있다.
 
2. 산업자동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스마트폰 및 태블릿 사용자들은 앱을 활용하는 것을 선호한다. 웹 브라우저를 켜고 주소를 입력해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보다 버튼 하나를 누르는 것이 더 빠르기 때문이다. 개발자들은 사용자 편의성을 위해 무수히 많은 앱을 개발하고 있다. 가까운 특별 할인 시간 매장을 알려주는 앱부터 최신 스포츠경기 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앱까지, 수많은 종류의 앱들이 시장에서 모습을 뽐내고 있다.

산업자동화 세계에서 쓰이는 앱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앱은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통해 신속하게, 적합한 방법으로 공장의 운영정보에 접속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한다. 기기 화면에 표시된 단추를 누르는 것만으로도 제조시설의 정보를, 그것도 각 개인의 요구에 맞추어 살펴볼 수 있다. 제조시설의 정보는 화면에 매우 빠른 속도로 나타나며, 사용자에게 신속한 접근을 실현한다. 

3.HTML5 지원
스마트 기기용 앱이 훌륭한 역할을 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브라우저 기반 접속보다 개발기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 단점이다. 

대부분의 공장은 다수의 PC 기반 인간 기계 인터페이스(HMI) 플랫폼을 가지고 있고, 이 중 대부분이 기존의 HMI 소프트웨어를 구동한다. 

대부분의 모바일 장치 운영체제와 마찬가지로, 몇몇 HMI 소프트웨어 패키지 역시 HTML5 지원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HTML5 표준의 상호 지원을 통해 HTML5 표준을 준수하는 원격 접속 화면을 개발하고 이를 거의 모든 원격 장비 및 장치에 배포할 수 있다. 바꿔쓰기 혹은 덮어쓰기가 안 되며(Write-Once) 여러 번 배포할 수 있어(Deploy Many Times) 시간을 절약하고 브라우저 기반 원격 접속 과정을 간소화한다.

4. 개인용 단말기의 업무 용도 사용(BYOD)
이제는 스마트 기기를 업무에 활용하는 것이 일상화되었다. 산업자동화 분야 전문가 중 개인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이가 드물 정도다. 자기 소유의 스마트폰을 계속해서 사용하는 것은 익숙함과 친근함을 준다. 개인 장비를 업무에 활용하는 것을 용인하는 고용주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이유이다.

최종 사용자의 경우,  BYOD(Bringing Your Own Device, 개인 소유의 노트북·태블릿PC·스마트폰 같은 단말기를 업무에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출처 한경 경제용어사전)를 실현함으로써 편의성과 사용 편리성 그리고 별다른 장치 없이도 원격 조정을 실현하는 등의 장점을 제공한다.

고용주에게 있어 BYOD의 구축비용이 모든 직원에게 각각의 모바일 장비를 제공하는 것보다 저렴하다는 것 역시 장점이다. 물론 보안 측면에서 몇 가지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이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 역시 발전하고 있다. BYOD를 실현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사업을 키우고 발전시킬 수 있다.

5.온라인을 통한 조사 및 구매
과거 산업자동화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은 단순했다. 유통업체에서 공장으로 가져다 준 제품 광고 책자 및 가격 정보를 바탕으로 구매했던 것. 

하지만 오늘날의 사용자들은 인터넷 검색 엔진 및 기타 도구를 통해 제품 정보를 검색한다. 오늘날 공장자동화 제품을 조사 및 구매하는 과정은 지갑부터 항공권에 이르기까지, 여타 다양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과 매우 유사한 단계를 거친다.

 
6. 온라인 교육
인터넷으로 상품을 찾고 사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인터넷 검색은 현대사회의 기초소양으로 자리잡았다. 또한, 회사가 평생에 걸쳐 교육을 제공할 것이라는 낡고 전형적인 양식(패러다임)은 이제 버림받기 시작했다.

자동화 분야의 전문가들은 이제 자신의 전문성을 스스로 개발해야 한다는 책임성을 느끼고 있다. 또한 배움을 위해 인터넷에 의존하고 있다. 공급업체는 사용자가 관심 있는 주제를 스스로 선택하고 그들이 원하는 시간 및 장소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동영상·전자책(e-book)·여타 교육 자료 등의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7. 그리드 컴퓨팅 및 가상화
그리드 컴퓨팅이란 모든 컴퓨팅 기기를 하나의 초고속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컴퓨터의 계산능력을 극대화한 차세대 디지털 신경망 서비스를 말한다(출처 두산백과). 또한 가상화(Vitrualization)란 물리적으로 각기 다른 시스템을 논리적으로 통합하거나, 반대로 하나의 시스템을 논리적으로 분할함으로써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기술이다. 두 기술은 특정 운영체제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기능간의 벽을 허물고, 운영체제에 상관 없이 각 프로그램의 기능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다. 

개인용 컴퓨터는 점차 성능을 높여가고 있지만, 상업 및 산업용 응용사례에서 그 자원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지는 못하는 실정이다. 가상화는 이러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해답을 제시한다. 한 PC에서 운영체제의 다양한 인스턴스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를 실현한다. 

예를 들어 일반 산업자동화 응용사례는 I/O·데이터베이스·SCADA 등 다양한 서버 수준의 기능을 보다 적은 수의 PC에 통합하고 있다. 이 작업을 통해 필요한 PC의 수가 적어지므로 구입비 및 유지관리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PC를 통한 작업이 실패했을 때 즉각적으로 인접한 장치로 작업을 이관함으로써 작업 신뢰도를 높인다.

8. 산업용 무선 기술
이제는 무선 접속을 위해 굳이 원격 장비를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센서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제어 시스템으로, 무선으로 전송할 수 있게 된 것. 

이 기술이 자주 쓰이던 응용사례 중 하나로는 센서를 석유 탱크 집합 지역(tank farm) 등 멀리 떨어진 지역에 설치해 라디오를 통해 멀리 떨어진 제어 시스템으로 정보를 전송하는 것이 있다. 이러한 응용사례에 사용된 무선통신 기술은 가동 및 수리에 쓰이는 선(Wire)이 없어 설치 및 유지관리에 드는 비용이 더욱 저렴하다.

이 기술은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그 수요가 0에 가까웠지만, 오늘날에는 연간 5억 달러(한화 약 5500억 원)를 상회하는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가까운 미래에 도 두 자릿수 성장률을 예상하고 있다.

9. 로봇 혁명
여타 산업자동화 추세와 달리, ‘로봇 혁명’은 상업 분야에서 기인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산업 분야에서 상업 분야로 퍼지고 있다. 

최근까지 산업용 로봇은 비교적 간단한 조작을 반복해서 수행하도록 설계된 멍청한(Dumb) 작업, 예를 들어 특정한 위치에서 특수한 부품을 집어 다른 곳의 같은 위치로 옮기는(즉, 픽 앤 플레이스) 작업에 쓰인다. 최근에는 소프트웨어 및 비전시스템의 도움을 받아 보다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유연한 제조 및 생산을 추구하는 오늘날의 생산시설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10. 직류 전원의 재발견
직류(DC) 전원이 다시금 세상의 주목을 받고 있다. 많은 응용사례에서 교류(AC) 전원을 대신하고 있는 것. 고압 송전선을 가지고 있는 직류 전원은 교류 전원과 비교해 높은 효율성 및 낮은 구축비용이라는 이점을 제공한다.

사용자 측면에서 살펴보면, VFD(가변 주파 드라이브)나 컴퓨터 하드웨어 그리고 여타 제품들이 직류 전원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내부적으로 교류 전원에서 직류 전원으로 전환할 수 있어야 한다.

오늘날 대부분의 전력을 직류 형태로 소비하는 서버 팜에서 볼 수 있듯, 직류 전원이 특유의 이점을 무기로 공장 내의 전력분배체계를 DC 형태로 바꾸어놓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