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경사 오르는 로봇
급경사 오르는 로봇
  • 신현성 기자
  • 승인 2018.10.29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R이 제어하는 독특한 스테핑 움직임

체코 Leberec 기술대학이 ROBOTUL Vertical Climber 02라는 이름의 2세대 특수 서비스 로봇을 세상에 내놓았다. ROBOTUL Vertical Climber 02는 유리벽처럼 매끄러운 표면은 물론 구조화된 표면도 오를 수 있는 로봇이다. 연구팀은 이러한 움직임을 위해 독특한 스테핑 움직임을 채용했다. B&R의 작은 ACOPOSmicro 서보 드라이브 및 고급 제어장치를 동비한 이 로봇은 정밀하고 안정적인 조작을 수행한다.
 

체코 Leberec 기술대학 연구팀은 ROBOTUL Vertical Climber 02 로봇에 나노 재료(Nanomaterial) 및 다양한 선진 기술 등을 도입했다. 불연속적인 표면이나 구멍 등의 장애물을 넘기 위해서다. 

이 기술은 곧은 직선 움직임과 진로의 안정성 그리고 부드러운 회전을 보장한다. 수직 벽이나 90°를 넘는 경사(Negatively Sloped)도 오를 수 있다. 


최신 모델은 이전 모델을 통한 경험과 이에 따른 개선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최신 모델은 3년 전부터 계속되어온 ‘신기술 및 특수 기계 구성요소’라는 사전 연구(Pre-seed)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되고 있다.

광범위한 응용 사례
Vertical Climber 02는 벽을 청소하고, 유리 패널의 접합부를 확인하거나 스테인리스강 압력 용기의 결점을 확인하는 등의 표면검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청소장비나 먼지제거장치 등 다른 기술 제품의 모바일 플랫폼 역할을 하기도 한다. 로봇은 112㎝×112㎝×30㎝ 크기에 48㎏ 무게를 자랑한다. 로봇의 최대 작업 부하는 20㎏이다. 시간당 최대 80㎡ 가량을 청소하거나 90㎡ 범위를 검사할 수 있다.

로봇의 틀은 두랄루민으로 구성되어있으며 회전 서보 드라이브가 회전 섀시에 연결되어있다. 이 로봇에는 다리가 네 개 달려있는데, 각 다리마다 별도의 회전 서보 드라이브가 탑재되었다. 드라이브를 통해 네 다리를 별도로 움직일 수 있는 셈. 

두랄루민 몸체 및 다리에는 스마트 배출장치가 결합된 연결식 활동 흡입 캡(Active Suction Cap)이 부착되어있다. 또한 다수의 스마트 센서를 탑재해 로봇의 위치를 인식하며, 로봇이 접촉한 벽판에 대해 파악하기도 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