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신속한 밀링을 위해
안전·신속한 밀링을 위해
  • 이홍철 기자
  • 승인 2018.10.29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기계장치를 위한 보호 시스템

발드리치지겐 베르죽머신은 대규모·고 정밀 갠트리 밀링 머신 생산업체다. 발드리치지겐의 갠트리 밀링 머신은 복잡한 공작물을 높은 정밀도로 가공하는 생산설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발드리치지겐의 장비에는 쯔바키 카벨슈렙의 접이식 커버가 통합되어 있다. 케이블 및 가이드 면을 안정적으로 보호하기 위해서다.

발드리치지겐의 제품 포트폴리오는 연삭 및 텍스처링과 터닝 면에 쓰이는 갠트리 밀링 머신 및 대형 공작기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발드리치지겐이 생산하는 대형 공작기계는 중국의 동팡을 비롯해 여러 업체에게 공급되고 있다.

발드리치지겐의 밀링 머신 사업부의 랄프 체르쉬 제품 매니저는 “동팡 전기 및 자회사인 동팡 전기 중장비는 수 년간 발드리치지겐과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쓰촨성 지방에 있는, 3개의 수평 터닝 선반을 구입한 바 있는 동팡은 지난 2012년경 갠트리 밀링 머신을 주문했다. 동팡 전기는 광저우 공장을 위해 최신 밀링 머신 ProfiMill 8500/120-G를 구입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다양한 전력 설비 컴포넌트의 생산에 쓰일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장비는 발드리치지겐이 구현한 ProfiMill 제품 중 가장 규모가 큰 갠트리 밀링 머신이다. 두 수직 기둥간의 거리는 8.5m이고, 정확한 높이는 7.5m이다. 이 시스템의 핵심인 밀링 및 드릴링 장치는 Z축 이동길이가 3.5m에 이르고, 공구의 출력은 120kW이다.

랄프 체르쉬는 “이 갠트리 밀링 머신은 매우 작은 풋프린트라는 혜택을 제공한다. 이는 특히 대형 장치에 유용한 요소”라고 설명했다. ProfiMill 시스템의 마스터/슬레이브 드라이브를 갖춘 최신 제어 컨셉은 모든 축의 동기식 이동을 실현하며, 수압식 웜 드라이브는 높은 수준의 견고성을 제공한다. 

대형 장비를 위한 모든 것
동팡의 갠트리 밀링 머신은 내부에서 사용하는 컴포넌트 및 맞춤형 솔루션을 필요로 했다. 

발드리치지겐은 수십 년 동안 긴밀한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구축해 온 쯔바키 카벨슈렙과 협력했다. ProfiMill의 수평 및 수직 가이드 면은 물론, 크로스 레일까지 쯔바키 카벨슈렙의 접이식 커버를 장착했다. 이 응용사례에는 최고 23m의 이동거리와 최고 분당 20m 가량의 이동속도가 필요하다. 

장비의 가이드 면은 두 개의 커버가 보호한다. 각각 16개의 박스가 두 쌍의 커버를 갖추고 있어 이동거리가 길어도 외부 치수는 작아진다.

이 장비는 최고 이동속도에서 크로스 빔이 발생한다. 크로스 범으로 인한 진동이나 접촉 잡음을 방지하기 위해 접이식 커버에 특수 완충제를 탑재했다. 특수 완충제를 겸비함으로써 부드럽게 많은 양을 움직일 수 있다. 

쯔바키 카벨슈렙의 독일·스위스·오스트리아 세일즈 총괄을 맡고 있는 피터 마르지넥은 “카벨슈렙은 고객에게 특화된 가이드 면 보호 장치 및 컨베이어 시스템을 개발·생산했다”며, “카벨슈렙은 다양한 접이식 커버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각기 고유의 특성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장비의 가이드 면이나 장비 측정 요소, 드라이브 요소, 여타 민감한 부품이 있는 부분 등에는 장비에 대한 보호가 필요하다. 쯔바키 카벨슈렙은 이에 적합한 개별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카벨슈렙의 솔루션은 확실한 안정성과 긴 서비스 수명 등이 특징이다.
 

특수 요건에 적합한 맞춤형 시스템
발드리치지겐은 큰 크기 외에도 다른 특수 요구조건을 가지고 있었다. 가이드 면 커버가 오일 누수나 냉각수 유입을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방수 기능이 필요한 셈이다.

피터 마르지넥은 “스며드는 냉각수와 정수 오일이 서로 섞일 수 있는데, 이는 장비 기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며, “결국 오일을 교체해야 하며, 상당한 비용을 초래한다. 누수된 기름이 지면으로 스며들 경우 환경에 해를 미치게 되는 것 또한 문제”라고 언급했다.

이 장비에 탑재한 수평 커버는 열로 접합된 벨로우를 박스 사이에 설치한 것이 특징이다. 벨로우는 냉각수가 스며들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맡는다. 

장비의 수직 커버는 오일 누수를 방지하기 위해 커버 내부의 박스와 편향판 사이에 특수 슬라이드 형태의 씰링 스트립을 갖추고 있다. 또한 날을 교체할 수 있는 와이퍼 시스템을 통해 각각의 커버 박스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동팡을 위한 ProfiMill은 접이식 커버와 외에도 고정간 거리가 7.5m에 이르는 케이블 캐리어를 갖추고 있다. 

발드리치지겐은 쯔바키 카벨슈렙이 생산하는 S/SX 1800 모델 시리즈의 스틸 케이블 캐리어를 선택했다. S/SX 1800 캐리어는 견고하고 튼튼해 중장비 부하나 혹독한 환경적 조건에 적합하며, 부가적인 큰 부하에서도 아주 넓은 고정간 거리를 실현한다. 스틸 케이블 캐리어는 안정적인 체인 링크 플레이트와 다중 스트로크 시스템 이음 설계 그리고 특수 볼트를 갖추고 있다.

ProfiMill 8500/120-G는 전기 및 유압 케이블을 보호하는 용도로 약 10m 길이의 케이블 캐리어를 포함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