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수호 개발의 열쇠, 기어장치
담수호 개발의 열쇠, 기어장치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8.10.04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도한 작업부하 처리하는 효자

스위스의 에너지 공급업체 악스포는 ‘린탈(Linthal) 2015’ 건설 프로젝트의 완공을 눈앞에 두고 있다. 스위스의 가장 큰 수력 발전소 개발 프로젝트인 린탈을 통해 린스 림먼(Linth-Limmern) 발전소의 전체 출력은 기존의 480㎿에서 1480㎿로 늘어나게 된다. 새로운 지하 펌프장은 해발고도 1860m의 림먼보덴 정수장에서 이보다 약 600m 더 높은 곳에 위치한 뮤트시 호수로 물을 퍼 올린다. 이러한 고도차를 활용해 필요에 따라 수력발전 에너지를 만들기도 한다.
자료/ 노드 드라이브시스템즈(www.nord.com)

이 프로젝트의 핵심인 새로운 양수식 수력발전소를 위한 지하센터를 구축하는 과정에는 엄청난 작업이 필요하다.

45°의 극심한 경사와 약 180m의 고도 차이가 있는 변전소의 컨베이어 시스템이 24시간 내내 시간당 500톤의 굴착토를 이송한다. 두 번째 컨베이어 벨트는 파쇄된 흙들을 저장 및 처리가 이뤄지는 자갈판으로 옮긴다. 흙을 재사용하기 위해서다. 컨베이어는 총 3년 동안 노드사의 산업용 기어장치로 구동되었으며, 약 1백만 톤의 재료들을 이송했다.

이송 작업을 모두 마친 노드사의 산업용 기어장치는 설비 제조업체인 마티 테크닉에 의해 해체되었다. 이 기어장치는 현재 다음 작업을 기다리고 있다.
 

마티 테크닉의 컨베이어 유지관리 부문 수장인 에른스트 커스터는 “지난 3년 동안 우리가 취했던 유지관리 작업이라고는 취급 설명서에 따라 오일을 한번 갈았던 것이 전부”라며, “노드사의 기어장치는 훌륭히 동작했다”고 밝혔다.

산업용 기어장치는 하나의 하우징 블록 안에 모든 베어링 시트를 통합하고 있는 UNICASE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다.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에 적합한 이유다. 한 번의 세팅만으로 최신 CNC 머신 상에서 만들어지는 UNICASE 하우징은 높은 정밀도·견고성·강도·출력 측과 기어 케이스 사이에 접합 부분 없음·방사상으로 힘이나 토크 작용 등이 특징이다. 또한 중복되는 베어링 오프셋은 기어 케이스 크기가 작고, 더 큰 롤러 베어링을 통해 동작수명을 늘릴 수 있다.

노드의 산업용 기어모터는 지난 3년 동안 1백만 톤의 재료를 이송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