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관리로 신의 맛을 유지한다
스마트한 관리로 신의 맛을 유지한다
  • 신현성 기자
  • 승인 2018.11.15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샴페인 탱크를 관리하는 스마트 시스템

뵈브 클리코는 샴페인 회사로, 계장 및 자동화된 설비를 이용하고 있다. 이 업체는 PcVue를 통해 400개의 발효 탱크의 발효여부를 관리하는 스마트 시스템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400개의 발효 탱크에 저장되는 샴페인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1772년에 설립된 뵈브 클리코는 품질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고 있는 기업이다. ‘품질만이 최상의 맛을 결정한다’는 모토만 보아도 회사가 가진 품질에 대한 자부심을 엿볼 수 있다. 회사는 최상의 샴페인을 만들기 위해 생산 시스템을 세밀하게 관리 및 감독하고자 한다. 
 

뵈브 클리코는 2012년 말, 발효 저장고의 관리 시스템을 재구축했다. 발효 저장고는 회사가 포도를 수확하고 착즙하여 와인을 만드는 곳이다. 알코올 및 말로라틱 발효가 이뤄지는 이 탱크의 관리는 품질과 직결된다. 따라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뵈브 클리코가 기존에 사용하던 소프트웨어는 생산이 중단된 상태였다. 기존의 공급업체가 더 이상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지 않았던 것. 이에 회사는 10년 동안 활용해온 감시 시스템을 보다 향상된 기능을 갖춘 솔루션으로 대체해야 했다.
 
문제를 해결하는 감시 시스템
뵈브 클리코의 선택은 PcVue 감시 시스템이었다.
회사에 PcVue 감시 시스템을 지원한 ARC 인포머티크의 세일즈 엔지니어 프랭크 베루이어는 “향후 오랜 기간 동안 지원이 가능한 영속적인 솔루션으로 대체할 필요가 있었다”고 이야기했다.
 
감시 소프트웨어 개발 및 통합을 주도한 SF21의 매니저 스테판 푸르니에는 “다양한 기술적 요소들은 물론이고 ARC 인포머티크와 신뢰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과 라이선스 비용이 뵈브 클리코의 경제적인 요구에 적합했다는 점 등을 미루어 PcVue 10 소프트웨어 수트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PcVue의 또 다른 장점은 기존 소프트웨어와 동일한 HMI를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작업자가 PcVue를 즉시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뵈브 클리코의 전기·자동화 및 산업용 컴퓨팅 사업부 매니저인 가이 젠드리카는 “PcVue의 강점 중 하나는 손쉬운 조정 및 프로그램”이라고 강조하면서, “이전 시스템은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IT 전문가 수준의 지식이 필요했다. 하지만 PcVue는 필요에 따라 수정이 매우 용이하다”고 말했다. 
 
회사의 개발 아키텍처는 PcVue에 기반을 두고 있다. 감시 소프트웨어 설계가 용이하다는 장점을 낳는다. 뵈브 클리코의 발효 저장고에는 400개 가량의 다양한 형태 및 용량의 탱크가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개발자들은 프로그래밍을 간소화할 수 있는 모델을 사용하여 유지관리 시간을 줄일 수 있어야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탱크는 최고 3개의 온도제어 센서와 수동·자동 밸브로 맞춰져 있으며, 탱크 당 약 40개, 즉 총 16,000개에 이르는 변수를 관리한다. 푸르니에는 “객체 기반 개발 아키텍처는 시간을 단축하고 운영을 간소화한다”며, “십여 개의 기존 탱크 모델에 맞게 새로운 모델을 만들고 나면, 간단하게 객체를 예시화하고 통신 변수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PcVue는 가상 아키텍처를 활용한다. 이 장치는 습도 방지를 위해 공기조절 및 필터링 장치가 구축된 공간에 설치되어 있는 서버를 통해 구동된다. 따라서 새로운 물리적 장비에서의 유지관리 및 이식 측면이 간단하다. 가상화 환경을 통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분리되어있어 고장이 날 경우 재설치 및 시운전 시간이 줄어든다. 
작업을 한결 자유롭게
작업자는 5개의 웹 기반 클라이언트를 활용해 감시 시스템을 확인하며 PC를 통해 설정을 바꿀 수 있다. 또한 로비에 설치된 터치스크린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제어 및 감시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는 Modbus TCP/IP 네트워크 상에서 PLC를 통해 통신한다. 
 
VPN(Virtual Private Network) 링크는 이 회사의 다른 발효 저장고에 있는 탱크로부터 정보를 수집한다. 14개의 발효 모듈은 랭스에 있는 주 저장고에 있으며, 4개의 다른 모듈은 주 저장고에서 30~200㎞가량 떨어진 샴페인 포도농장 내의 여러 시설에 있다. VPN은 작업시간 절감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스테판 푸르니에는 “한 곳에서 우리의 모든 발효 저장고를 관리할 수 있게 됨으로써 각 저장고를 방문할 필요가 없어졌다”며, “감시 시스템은 심각한 온도제어 문제가 발생하면 경보를 울린다”고 설명했다. 
 
젠드리카는 데스크톱 PC를 통해 모든 탱크를 모니터할 수 있다며, PcVue 감시를 통해 발효 저장고를 스마트하게 만듦은 물론, 단일 지점에서 모든 온도제어 측면을 감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뵈브 클리코의 기술팀은 다른 지점에도 PcVue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했다. 현재는 탱크의 와인 발효뿐 아니라 최종 블렌딩 이후의 저온 안정화 과정을 감시 및 관찰한다.
 
PcVue는 동작을 제어하는 장비는 아니지만, 설정·기록·온도·결함·다른 데이터에 대한 추적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2개의 처리장에서 배출 모니터링 용도로 쓰이고 있으며, 산성 및 가성소다 레벨을 관리하고 pH 및 유동량 값(지역 환경 및 토지이용 계획, 주택공급 기관인 드리얼Dreal을 위한 주간 평가 리포트)을 추적한다. 레벨이 낮아지면 매니저에게 경고를 보낸다.
 
PcVue는 다른 지역에 설치된 뵈브 클리코의 설비에도 쓰인다. 2014년 말까지 포장 라인(제품을 선적하기 전, 병의 포일 캡슐 및 라벨을 배치)에서도 사용될 예정이다. 젠드리카는 “SAP에서 생산주문을 검색하고, 유리 및 블랙라벨에 부착되는 레이저 ID를 제공하는 데에도 이를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RC 인포머티크 소개
ARC 인포머티크는 HMI/SCADA 소프트웨어 업체다. 1981년에 설립되어 ISO 9001 및 14000 인증을 받았으며, 미국·유럽·아시아에 기술 및 세일즈 오피스를 두고 있다. 수천여 개의 SCADA PcVue 라이선스 카피가 전세계에 설치되어 있다. 
 
PcVue 솔루션은 산업공정 및 유틸리티, 인프라를 감시하기 위한 유연한 솔루션을 제공하며, 안전, 보안, 성능에 대한 산업 표준에 부합하는 것은 물론, 오피스 애플리케이션을 간편하게 사용, 관리할 수 있다. 
 
단일 유저 기반 독립형 애플리케이션에서 리던던시 기능을 갖춘 복잡한 클라이언트 서버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모든 요건을 포괄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