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용 로봇에 주목한다
수술용 로봇에 주목한다
  • 김종율 기자
  • 승인 2018.02.09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용 로봇의 핵심 … 치명적인 수술에도 투입
 

미국 정부는 첨단제조업 육성정책Advanced Manufacturing Partnership의 일환으로 로봇산업 육성정책National Robotics Initiative을 추진하고 있다. 이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 의료용 로봇이다. 의료 로봇은 수술·재활·병원 자동화 및 비침습적 방사선 시술 등을 하는 로봇을 말하는데, 심장·정형외과·신경외과적 수술과 같은 치명적인 수술에도 의료용 로봇은 적용되고 있다.

얼라이드 마켓 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의료용 로봇시장에서는 수술용 로봇이 가장 성장성을 높게 평가 받는다. 수술용 로봇Robotic Surgery이란 기존의 피부를 절개하는 수술 방법이 아닌, 최소한의 피부를 절개하여 해당 부위에 복강경 또는 내시경을 삽입하는 수술을 말한다. 수술 집도의는 수술용 로봇을 활용하여 수술도구를 원격으로 제어하며 수술을 하게 된다.

수술용 로봇이 할 수 있는 수술은 인체의 복강·흉강·요강의 소프트 조직 관련 수술, 뇌·근육 관련 수술로 크게 분류된다. 또한 전립선 수술과 자궁 수술에 로봇수술이 시행되고 있으며, 최근 신장·대장·심장 수술에도 로봇수술이 서서히 투입되고 있다.

로봇을 활용한 수술은 더 작은 구멍만 뚫을 수 있어 출혈과 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수술 후 통증이 적으며, 더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또한 확대 기능이나 3D 영상을 활용하여 미세 조직의 정밀한 수술을 진행하는 데 유리하다.

다빈치 수술 시스템da Vinci Surgical System
미국 실리콘밸리 마운틴뷰에 소재한 인튜이티브 서지칼Intuitive Surgical은 1999년 ‘다빈치dA Vinci’를 선보였는데, 이는 세계 최초의 수술용 로봇이다. 이 로봇은 2000년 최초로 FDA 승인도 받았다. 이후 다빈치는 수술보조에서 혁명을 불러일으키며 수천 건의 외과수술을 시행했다. 이것이 세계 수술용 로봇을 다빈치가 독점하는 계기가 됐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