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로봇/협동 로봇, 무엇이 다른가?
산업 로봇/협동 로봇, 무엇이 다른가?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7.11.13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정적인 차이는 바로 사람
산업 로봇과 코봇을 가르는 결정적 차이는 바로 '사람'이다. 코봇은 사람이 제조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위험한 작업이나 반복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작업을 대신한다. 즉 사람이 진행하는 공정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 환경을 조성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반면 산업 로봇은 현장의 제조 공정 자동화에 주목한다. 사람이 필요 없는 제조 환경의 구현이 산업 로봇의 목표인 것이다.

이로 인해 산업용 로봇과 코봇에는 각기 다른 장점이 부여된다. 먼저 코봇은 손쉬운 프로그래밍이라는 장점을 갖는다. 공정 작업자가 로봇암을 원하는 경로를 따라 이동시킨 후 저장하는 것만으로 프로그래밍이 완료된다. 이와 달리 산업용 로봇은 동작의 변경이 필요할 경우, 반드시 엔지니어가 개입하여 변경에 대한 새로운 코드를 작성해야만 한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매우 크고 무거운 물건을 처리해야 할 경우에는 산업용 로봇이 더 적합하다.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펜스로 보호된 로봇만의 공간이 존재하는 산업용 로봇은 매우 무겁고, 큰 물건을 들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안전 펜스 없이 사람과 함께 어우러져 작업하는 코봇은 사람의 안전을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산업용 로봇처럼 큰 힘을 낼 수 없으며, 보다 빠르게 움직이는 대량 생산에도 적합하지 않다.

로봇에 대한 오해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코봇과 산업용 로봇의 사용처를 혼동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대표적으로 산업용 로봇처럼 코봇이 저숙련 노동자를 완전히 대체하거나 무거운 제조 작업 수행을 기대하는 경우를 꼽을 수 있다. 하지만 앞서 살펴보았듯 이는 완전한 잘못된 기대이다.

또 다른 오해는 사용자 지정 옵션과 비용에 대한 부분이다. 코봇과 산업 로봇이 유사한 엔지니어링 수준과 비용이 들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물론 두 로봇 모두 맞춤화가 가능하지만, 이를 위한 시간과 비용에는 큰 차이가 존재한다. 프로그래밍이 손쉬운 코봇과 달리 산업 로봇은 복잡도와 엔지니어링 작업에 비례하는 높은 비용이 요구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