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철도의 주춧돌, 이더넷 확장기
스웨덴 철도의 주춧돌, 이더넷 확장기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4.07.28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RTMS 레벨 2 시스템 운용 … 열차 정보 손쉽게 전달
반버켓과 봄바디어가 스웨덴 철도에 ERTMS(유럽 철도 교통관리 시스템) 레벨 2 구간을 구축하기 위해 웨스터모의 DDW-225 이더넷 확장기를 채택했다. 전체 시설은 교차로 차단기와 같은 장비를 포함하고 있다. 이는 스웨덴 최초의 레벨 2 설치사례이기도 하다.
자료|웨스터모(www.westermo.com)
 
ERTMS(European Rail Traffic Management System)는 EU 및 철도주주 그리고 GSM-R 업계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여러 주요 제조업체들이 개발한 산업 프로젝트다. ERTMS는 유럽 내의 여러 국가에서 열차의 제어 및 명령 시스템을 대체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관계자들은 ERTMS가 확산되면 한결 원활한 유럽 철도 시스템이 구축되고 유럽 철도의 경쟁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RTMS는 2개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 그 중 하나는 ETCS(European Train Control System)로, 기존 국영 ATP-시스템을 대체하기 위한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 열차를 안전하게 정지시키는 장치. 편집자 주) 시스템을 말한다. 다른 하나는 GSM-R로, 첨단기능을 갖춘 철도 관련 응용사례를 개발하기 위해 특별히 할당된 주파수를 이용해 표준 GSM 기반의 선로와 열차 간의 음성 및 데이터 통신을 제공하는 무선 시스템이다. ERTMS는 정보를 열차에 전송하는 방법 및 경로 구축 방법에 따라 각각의 단계를 정의한다.

반버켓은 봄바디어와 함께 스웨덴 아달스바난에 ERTMS 레벨 2의 철도 구간을 공급했다. 이 응용사례는 철도 교차로 차단기 등의 장비를 포함하고 있다. 레벨 2 시스템 기관사는 GSM-R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기본적인 선로 및 열차 정보를 수신할 수 있다. 관련 정보는 반버켓의 제어센터에서 제어 및 모니터링 장치와 연결되어 있는 IP 네트워크를 통해 철도를 따라 전송된다. 

선로변을 따라 설치된 장비는 기존에 사용하던 연선 구리 케이블과 웨스터모의 DDW-225를 이용해 반버켓의 IP 네트워크와 연결되어있다. DDW-225는 SHDSL 기술을 사용해 단거리에서는 최대 5.7Mbps 속도로, 저속으로는 최고 15㎞ 거리까지 자료를 전송한다. 설비는 대역폭보다 네트워크 복원력 및 안정성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거리 및 SNR 비율(Signal to Noise Ratio) 이 최상인 상태에서 2~7㎞에 걸쳐 2.3Mbps의 속도를 달성한다.

장치가 높은 안정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리던던트 네트워크 솔루션이 필요하다. NRA(National Rail Administration)는 여분의 동일 제어 장비와 연결된 2개의 개별 네트워크를 구현하였다. 서로 다른 네트워크가 별도의 라우터를 활용하는 백본 네트워크와 독립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다.

장치는 한 네트워크가 라우팅 전반적인 걸친 접속에 실패한다 하더라도 리던던트 네트워크를 통해 곧바로 접속할 수 있는 설계를 실현했다. 또한 DDW-225의 VLAN, QoS, SNMP, SSH, 확장 진단기능 등은 철도공사의 요구조건에 부합한다.
DDW-225는 견고한 이더넷 확장기다. EN 50121-4-EMC 승인을 획득함으로써 선로 응용사례에 적합한 설계를 갖추었다. 혹독한 환경 조건에 부합하도록 설계되었으며, -40℃~+70°℃ 온도범위 내에서 동작한다. 또한 광 설비를 추가할 필요가 없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기존 케이블로도 네트워크 확장
웨스터모의 이더넷 확장기인 울브린(Wolverine) 시리즈는 원거리에서도 높은 데이터 전송을 실현하는 비용 효율적인 이더넷 네트워크를 구현한다. 장치에 적용된 SHDSL 기술을 활용해 기존에 있던 다양한 리던던트 케이블을 재사용할 수 있다. 재정 절감이 가능한 이유다. 제조 후 약 100년이 지난 케이블로 실험한 결과, 단거리시 5.7Mbps의 최대 데이터 전송속도를, 저속에서 15㎞의 최장 거리를 달성할 수 있었다. 

울브린 제품군 중 가장 최근에 발표된 DDW-225는 Redfox 산업용 라우팅 스위치 제품군에 이미 적용되어 있는 웨스터모의 WeOS 운영 시스템을 사용한다. WeOS 사용으로 DDW-225는 Redfox를 통해 지원되는 스위칭 및 라우팅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으로는 VLAN 지원, 레이어 3 스위칭, 정적 라우팅, 방화벽 기능, IGMP 스누핑, VPN 지원, SNMP V3 등이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