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PLM, 다분야 설계 통합한 ‘NX 12’ 출시
지멘스 PLM, 다분야 설계 통합한 ‘NX 12’ 출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7.10.31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멘토그래픽스 기술 내재화 … 제너러티브 설계 구현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가 CAD/CAM/CAE 통합 솔루션인 NX 12 소프트웨어를 출시했다. NX 12는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역량 구현에 초점을 맞춘 차세대 설계·시뮬레이션·제조 솔루션이다.
이번 NX12에서 지멘스 PLM은 전장 시스템과 하네스 및 PCB 설계용 멘토 그래픽스 캐피털Mentor Graphics Capital과 엑스페디션Xpedition을 통합했다. 이는 전기·기계·제어 시스템이 단일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진정한 의미의 다분야 설계 플랫폼을 구현했다는 의미를 지닌다.

NX는 기구 와 전장 설계의 두 영역 내에서 논리적, 물리적 개체 간의 중요한 연결을 제공하는 RFLPRequirements, Functional, Logical and Physical 방법을 기반으로 제품 개발을 주도하는 시스템 기반의 제품 설계를 위한 툴을 지원한다. 또한 정밀한 지오메트리와 메쉬 기반의 지오메트리를 원활히 사용하고 모델링하도록 지원하는 컨버전트 모델링 기술에 기반하여 설계 최적화, 고급 지오메트리 생성, 자유곡면 생성과 변수 설계용 툴을 결합하여 제너러티브Generative 설계를 구현하도록 했다.

예를 들어 멘토의 기술을 기반으로 전장 설계와 기구 설계를 직접 연결함으로써 전기적 툴과 3D 모델을 결합함으로써 배선이나 하네스 설계자들이 더욱 긴밀히 협업하는 공동 설계를 구현하고, 전자기계적 문제로 인한 재작업에 드는 시간 및 비용 소모를 방지한다. 선박 건조 등 대규모 배관에 있어서도 배관도와 2D 기반의 레이아웃을 3D 공간에 긴밀히 통합하여 작업 시 오류를 제거하고 협업 효과를 높인다.

밥 호브록Bob Haubrock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제품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수석부사장은 “임베디드 기술의 복잡성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제품 설계 툴은 고급 제품을 효과적으로 만들고 혁신하기 위해 필요한 다분야 기술보다 한발 앞선 능력을 갖춰야 한다. 지멘스는 NX 최신 버전을 통해 기계, 전기 및 제어 시스템을 결합하는 진정한 의미의 다분야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