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통행료 시스템, 팔방미인 되다
전자통행료 시스템, 팔방미인 되다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7.10.25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정부는 연방 고속도로에 설치한 ETC 시스템을 통해 도로 흐름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통행료를 합리적으로 징수하고, 도난 차량을 추적하여 검거하는 등 다각도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한 ETC 시스템의 밑바탕에는 안정적이고 신뢰된 통신이 자리한다. 시스템의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달하는 신뢰된 네트워크가 있었기에 스마트한 시스템이 완성된 수 있었던 것. 러시아 플라톤 ETC 시스템의 데이터 네트워크 인프라를 알아본다.

대형 트럭은 도로 파손에 더 많은 영향을 끼친다. 이에 러시아는 12톤 이상의 대형 트럭에게 요금을 부과해 도로 파손으로 인한 유지보수 비용을 보상받으려 했다. 대형 트럭을 대상으로 하는 전자통행료 징수 시스템인 플라톤 ETCPlaton Electronic Toll Collection가 그것이다.

2015년 11월부터 러시아 연방 고속도로에 도입된 플라톤 ETC의 임무는 요금 징수를 위해 화물의 이동거리를 추적하는 것이다. 하지만 플라톤 ETC의 임무는 단순한 요금 징수에 그치지 않는다. 플라톤 ETC는 도시간 화물 이동을 감시하고, 고속도로 화물 중량 확인소인 웨이 스테이션Weigh Station의 데이터를 결합하여 도로 축 부하 한계 위반을 확인할 뿐 아니라 번호판 인식과 차량 도난 데이터를 결합하여 도난 차량을 검거하는 경찰 업무 보조 등의 역할까지 수행하고 있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위해 플라톤 ETC 시스템은 센서, 레이저 스캐너, IP카메라, RFID 리더 등과 같은 수많은 장치와 장비를 필요로 한다. 차량에 장착된 OBUOn-Board Unit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여 통합료를 부과하는 RFID 리더, 차량 번호판을 인식하고, 차량의 길이와 무게 등의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통행료 규정이나 도로 운행 규정을 위반하는 차량이나 도난 차량을 포착하는 비디오 카메라와 레이저 스캐너 등이 바로 그것이다.

그리고 이들 장치들을 연결하고, 웨이 스테이션의 화물 정보를 결합하여 대조하며, 위반 사항 발생시 실제 단속을 실행하는 경찰에게 신속하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연결을 보장하는 산업용 이더넷 네트워크가 필수 요소로 전제된다.

플라톤 ETC는 산업용 이더넷 연결을 위해 어드밴텍Advantech의 산업용 관리 스위치인 EKI-7428G-4CI·EKI-7720G-4FI와 팬리스 비전 시스템 AIIS-5410P를 도입했다. 넓은 온도 범위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하며, 서로 다른 장치의 여러 데이터 흐름을 집계·관리할 수 있게 하는 어드밴텍의 솔루션이 플라톤 ETC의 환경에 가장 적합하다고 평가됐기 때문이다. 특히 높은 품질과 신뢰성이 어드밴텍 솔루션 선택의 주요 배경으로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러시아 정부의 경우, 무관용zero-tolerance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 시스템 가동 중지와 같은 사고 발생 시 엄격한 처벌과 막대한 규모의 벌금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솔루션의 신뢰성이 중요한데, 어드밴텍의 장비는 항상 최고의 시스템 성능을 보장함으로써 플라톤 ETC 시스템이 요구하는 신뢰성을 만족시킨 것이다.

 
플라톤 ETC에서 어드밴텍 AIIS-5410P는 각 체크포인트 사이트에서 번호판 인식과 자동차 프로파일 스캐닝 기능을 제공하는 여러 개의 리눅스 가상 시스템을 호스팅하며, EKI-7428G-4CI 매니지드 스위치는 산업용 비전 시스템 PC과 IP 카메라, RFID 리더를 포함한 다양한 장치의 데이터 흐름을 통합한다. EKI-7720G-4FI 매니지드 스위치는 어드밴텍의 자체개발 중복 기술인 X-Ring Pro를 구성하여, 네트워크 안정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모니터링과 고급 분석을 위해 데이터를 제어실로 전달한다.

특히 어드밴텍 X-Ring Pro 기술을 사용하여 시스템 통합자는 20ms 미만의 초고속 복구 시간으로 이중화 이더넷 네트워크를 편리하게 구축할 수 있어 다운타임을 최소화하는 안정적 시스템 구현이 가능하게 된다. 이를 통해 각 체크 포인트에서 수집된 데이터가 중단없이 제어실로 안전하게 전송되며, 어드밴텍은 산업용 비전 시스템 PC와 네트워크 스위치의 통합 호환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