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 머신 샵의 경쟁력 강화 방법
디지털 시대, 머신 샵의 경쟁력 강화 방법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8.08.23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산업계가 디지털을 이용하여 효율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골몰하면서 모든 분야에서 변화의 바람이 거세다. 고객의 주문 제작 요청에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 머신샵들도 마찬가지다. 디지털화에 머신샵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본다.

 

① 3D 세계에 동참하라
멀티 뷰 투영도를 기초로 부품을 설계하는 시대는 오래 전에 사라졌다. 오늘날 엔지니어들은 3차원 CAD 소프트웨어로 설계하고, 공차 세부 사항을 지정하고 있다.

 

이에 더해 다양한 온라인 3D 프로토 타입 제작 서비스도 등장하여 CAD 패키지에서 부품을 설계하고 도면 없이 원시 파일을 온라인 서비스에 업로드할 수 있게 됐다. 이는 특히 프로토 타입의 개발 시간을 크게 절감할 수 있는 이점을 준다.

엔지니어링 도면을 만들지 않고도 고유한 형식으로 3D 모델 파일을 제출할 수 있어 제품 개발 시간의 대폭적인 절감을 가져다 주는 온라인 프로토 타이핑 서비스의 인기는 계속 높아지고 있다. 즉 머신샵의 입장에서는 온라인 서비스 대응이 고객 요구에 부응하는 길이다.

이를 위해 머신샵은 STEP(.stp) 또는 IGES(.igs) 파일과 같이 널리 지원되는 3D 파일 표준으로 작업을 제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표준 파일 형식의 지원은 Onshape 및 SketchUp 같이 무료 또는 저렴한 CAD 도구를 활용하여 고객의 비용을 줄이면서 설계를 최적화하고 툴링 및 고정 장치를 신속하게 제작할 수 있게 한다.

② 온라인 세계의 힘을 활용하라

오늘날 웹 사이트는 회사의 얼굴이며 고객이 필요한 비즈니스를 찾는 가장 보편적인 채널로 자리잡았다. 고객이 실제 매장을 보지 않고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웹 사이트에서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비즈니스를 소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웹사이트는 디자인적으로 아주 뛰어날 필요는 없다. 하지만 고객이 간편하게 제조 능력을 탐색하고, 명확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제공하는 서비스 범위에 대해서는 사진 등으로 명확하게 보여줄 필요가 있다. 보유 역량과 가능한 작업 범위를 명확히 하고 연락처 같은 세부 정보를 제공하면서 고객이 사이트에서 손쉽게 견적을 요청할 수 있게 하는 간단한 조정만으로도 잠재 고객을 확보하고, 비즈니스 향상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

이 때 중요한 점은 단순함이다. 복잡한 웹 사이트보다는 단순하지만 직관적인 웹 사이트가 낫다. 왜냐하면 머신샵의 핵심 역량은 웹 사이트 디자인이 아닌 고품질의 제조에 있기 때문이다. 단 1~2페이지의 웹 사이트가 모든 잠재 고객의 질문에 답할 수 있다.

③ 체계적으로 관리하라
대형 머신샵, 규모가 큰 프로젝트를 주로 하는 머신샵에서는 관리 도구가 중요하다. Trello 및 Asana와 같은 다양한 디지털 프로젝트 관리 도구를 활용하면 작업의 다양한 구성 요소를 조직화하고, 고객의 주문 요청에 맞춰 배송되도록 하는 작업을 간소화할 수 있다. 또 프로젝트 관리 툴은 업무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게 하며, 작업자가 지금 해야 할 작업과 다음 작업을 항상 알 수 있어 보다 효과적인 작업이 가능하다. 특히 여럿이 순차적으로 작업해야 하는 경우에 더욱 유용하다.

물론 프로젝트 관리 툴 도입에는 비용이 든다. 그러나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납기 준수, 품질 향상 등을 이뤄냄으로써 머신샵의 신뢰성은 높아질 것이다.
 

④ 이메일과 웹을 활용하라
고객의 주문 전화는 놓치지 말아야 한다. 하지만 이는 쉬운 일이 아니다. 머신샵의 모든 직원이 작업 중이거나 다른 주문 전화에 대응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웹 사이트와 이메일은 이때에도 유용하다. 특히 오늘날에는 많은 고객들이 인터넷을 통해 주문하고, 최종 주문 확인 정도만 전화로 커뮤니케이션하기를 원한다.

 

따라서 orders@yourdomain.com과 같은 이메일 주소를 설정하고, 웹 사이트에서 해당 이메일로 작업을 의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메일을 작성하는 고객의 경우, 즉각적인 답변이 안 될 수 있음을 알고 있기 때문에 머신샵은 보다 효율적으로 고객 응대가 가능하게 된다. 이와 함께 응답 가능한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하는 착신전환 시스템도 필요하다. 이는 전화를 선호하는 고객이나 최종 확인을 위한 고객 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할 것이다.

⑤ 3D 프린터로 용량 확장해야

CNC 장비는 머신샵의 기초로, 머신샵 경쟁의 핵심 요소로 작용한다. 특히 한정된 대역폭을 가진 머신샵의 경우, 대규모 주문에서 우선 순위가 높은 일회용 또는 소량 부품이 작업 중간에 요구될 때 어려움에 처한다. 이 때 데스크탑 3D 프린터가 해법이 될 수 있다. 데스크탑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일회용 게이지, 비 손상 피팅 등을 제작해 생산성이 높은 기계의 작업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할 수 있는 것이다.

 

오늘날 데스크탑 3D 프린터는 빠른 속도와 초강력 재료, 그리고 정밀도와 정확도의 향상 등 빠른 발전을 이뤄냈다. 오늘날의 제품 개발주기를 좇기 위해서 머신샵은 데스크탑 3D 프린터를 필수적으로 갖춰야 하는 도구가 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