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판 그래험(Stephen Graham)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 부사장 겸 Nexus 글로벌 총괄
스테판 그래험(Stephen Graham)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 부사장 겸 Nexus 글로벌 총괄
  • 김종율 기자
  • 승인 2023.09.20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헥사곤 이노베이션 컨퍼런스 2023’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가 지난 9월에 서울 삼성동에서 ‘헥사곤 이노베이션 컨퍼런스 2023: Future of Manufacturing is Open’을 개최하고 디지털 리얼리티 플랫폼 Nexus(넥서스)를 런칭했다.

이와 관련, 스테판 그래험(Stephen Graham) 헥사곤 매뉴팩처링 인텔리전스 부사장 겸 Nexus 글로벌 총괄(Executive Vice President and Nexus General Manager)은 “4차 산업혁명은 더 많은 도구, 기술 및 데이터 소스를 선사하고 있지만, 사일로화된 프로세스와 데이터 소스는 분야 간 협업을 어렵게 해 도리어 기업의 발전을 저해한다”며, “기업이 스마트 제조의 이점을 누리려면 다양한 분야의 혁신가들 사이의 협업을 지원하고 역량을 강화하는 접근법을 채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래험 부사장은 이어 “헥사곤은 혁신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람·기술·데이터를 연결해 기업의 효율적인 업무와 신속한 아이디어 실현을 지원할 것”이라며 “특히 전 세계적으로 서울에서 첫 선을 보이는 Connected Worker 솔루션 등이 한국 기업에 어떻게 활용될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에 소개된 Nexus는 최신 클라우드 기술이 적용된 개방형 플랫폼으로, 설계·엔지니어링 및 생산·품질관리 등 제품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실시간 협업을 지원해 기존의 사일로 현상을 해소시킨다. 나아가 사람·기술·데이터를 연결하여 사용자가 상황에 따른 실시간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디지털 환경을 제공한다.

따라서 헥사곤의 고객은 Nexus를 다양한 설계, 엔지니어링, 생산, 계측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과 장비, 타사 기술 등과 연결해 필요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게 된다.

Nexus의 주요기능
이번에 국내 런칭한 Nexus는 제조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다음과 같은 혁신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①‘Materials Enrich’ 애플리케이션: 머신 러닝과 재료 거동 시뮬레이션을 결합하여 신뢰할 수 있는 재료 데이터를 신속하게 생성하고 재료 테스트 데이터베이스의 공백을 메우는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이다. 물리적 테스트 횟수가 줄어들어 기존 데이터를 활용하고 강화하여 재료 특성화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②‘Metrology Reporting’ 애플리케이션: Nexus가 제공하는 안전한 클라우드 환경에서 헥사곤과 타사의 계측 데이터 소스를 연동해 기업이 자사 장비에서 기존에 활용하지 않은 품질 관리 데이터를 보고 및 분석하여 품질 경향 파악 및 공차 식별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③‘Metrology Asset Manager’ 애플리케이션: 계측 기기를 원격으로 모니터링해 작동 상태•위치•활용도를 보고한다.

④Nexus Connected Worker’ 솔루션: 제조 작업 현장의 디지털화•이동성•생산성을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⑤‘Nexus 3D Whiteboard’ 애플리케이션: 사용자에게 동시 작업•3D 시각화•주석 기능을 제공하는 협업툴로 Nexus 웹 인터페이스 또는 마이크로소프트 팀즈(Teams) 앱 내에서 구동 가능하다.

⑥적층제조설계(DfaM, Design for Additive Manufacturing) 솔루션: 3D 금속 프린팅(PBF, Powder Bed Fusion) 공정을 사용하여 최적의 금속 적층제조 부품을 공동 개발하고 성공적인 프린팅을 위해 준비하는 것을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지원한다.

사일로 현상 해소
특히, 기존의 적층제조설계(DfAM)는 최소 3명의 엔지니어와 별도의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일로화 된 환경에서 진행됐다. 이러한 연결성 부족은 불필요한 비용과 수동 작업으로 이어져 비용과 소요 시간을 증가시키고, 중요 데이터의 손실로 이어진다.

이에 따라 Nexus는 적층제조설계에 참여하는 모든 엔지니어가 데스크톱 소프트웨어로 설계 과정에 필요한 툴을 이용해 참여하는 실시간 협업을 가능하게 해 이전에 존재하던 사일로를 해소시켰다. 더불어 Metrology Reporting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기능을 통해 다양한 소스에 분산된 데이터를 모아 전사에 걸친 데이터 가시성을 확보하고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Nexus 사용자는 헥사곤과 파트너 에코시스템의 방대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포트폴리오가 제공하는 새로운 도구·교육·지원을 이용해 각자의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수 있고, 엔지니어링 및 제조용 네이티브 SaaS어플리케이션과 커넥티드 솔루션 구축을 위한 개발자용 Nexus는 Nexus 디지털 리얼리티 플랫폼과 개방형 에코시스템을 활용해 시스템 통합업체와 기술 벤더 자체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가령, 전자 설계 자동화(EDA) 소프트웨어 기업 알티움(Altium)은 자사 포트폴리오를 Nexus와 연동해 엔지니어에게 보다 풍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전자 시스템을 이용한 제품 설계와 제조를 위한 환경을 구축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