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일렉트릭, 미국 사이트머신과 제조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 추진
LS일렉트릭, 미국 사이트머신과 제조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 추진
  • 신현성 기자
  • 승인 2023.09.20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S일렉트릭이 미국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기업인 사이트머신(Sight Machine)과 함께 제조-에너지에 특화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구축하고, 이 분야 신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LS일렉트릭은 최근 LS일렉트릭 청주사업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MS)의 글로벌 파트너 회사인 ‘사이트머신’과 ‘AI 기반 지능형 제조-에너지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을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조욱동 LS일렉트릭 생기소재연구소장(상무)과 존 소벨(Jon Sobel) 사이트머신 CEO를 비롯한 양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체결식에서 양사는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관련 신시장 개척을 위한 구체적인 협력 계획을 논의했다.

이번 MOU로 양사는 △사이트머신의 ‘Manufacturing Data Platform’을 활용한 제조-에너지 빅데이터 연결성 검증 및 분석 △AI 기반 제조 공정 설비 제어 값 예측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 등 기업들의 스마트 제조, 생산 공정 상의 전력 효율화 등 ESG 시장을 겨냥한 통합 플랫폼 분야에서 폭넓은 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AI 기반의 제조-에너지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도입할 경우 제조기업들은 단위 생산 비용과 투입 에너지 데이터를 축적, 분석할 수 있어 저비용, 고효율 제조 공정을 구축할 수 있다.

LS일렉트릭은 이를 통해 제조업 분야 탄소 중립에 필요한 에너지관리시스템(xEMS ; Energy Management System) 시장 점유율을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2011년 설립된 사이트머신은 생산 현장에서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위험 신호를 분석, 품질 문제와 사고 원인을 찾아내는 기술을 개발해왔다. 사이트머신은 MS(Microsoft)의 글로벌 제조 파트너 ‘에코시스템’에 참여, 클라우드와 데이터, AI 기반 기술을 통해 전 세계 제조기업들을 대상으로 생산성과 지속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