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던테크, 3D프린터용 필라멘트 개발
포던테크, 3D프린터용 필라멘트 개발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7.04.11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던테크가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일종인 PEEK(Polyetheretherketone)소재와 울템(ULTEM) 소재의 슈퍼엔지니어링플라스틱 3D프린터용 필라멘트를 개발했다. 포던테크는 필라멘트 메이커 전문기업으로, 2016년 6월 CNT복합소재(CNT+PC+GLASS FIBER) 필라멘트를 개발한 바 있다.

PEEK소재는 항공우주, 의료, 국방, 항공, 차량 부속 등으로 사용될 만큼 내부식성, 내화학성이 좋다. 특히 250℃ 이상의 연속 사용 온도와 높은 수준의 감마선에 대한 탁월한 내구성으로 인하여 치과 등의 의료 보조 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또 고기능 플라스틱 중 하나인 Ultem PEI(PolyEtherlmide)는 무정형 열가소성 플라스틱으로, 뛰어난 강도와 경도, 전기적 특성, 내스팀성, 내열성(170℃)으로 의약품 설비, 항공 및 전기전자 통신, 반도체 부품 및 조선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고, 최근에는 경량의 안경테로 각광받고 있다.

포던테크는 이러한 슈퍼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인 PEEK 소재의 3D프린팅 재료를 자사 필라멘트 제조기인 ‘필리봇 프로(FILIBOT PRO)’로 개발,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PEEK소재 필라멘트를 국산화하는 수입 대체 효과를 기대했다. 포던테크는 국내 초고온 3D프린터 개발사인 링크솔루션과 협력하여 PEEK 전용 3D프린터에 필라멘트를 공급하고 PEEK 전용 3D프린터 홍보를 위한 공동 마케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PEEK 전용 생산 시설 확충을 통해 해외 시장 개척에 전념할 방침도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