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딕 세미컨덕터, 듀얼 밴드 와이파이 6 ‘nRF7002’ 출시
노르딕 세미컨덕터, 듀얼 밴드 와이파이 6 ‘nRF7002’ 출시
  • 김종율 기자
  • 승인 2022.08.17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르딕 세미컨덕터가 초저전력, 듀얼 밴드 와이파이 6(Wi-Fi 6) 컴패니언 IC인 nRF7002를 출시했다. 이에 따라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이제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3가지 무선 IoT 기술인 블루투스(Bluetooth®)와 와이파이 및 셀룰러 IoT 솔루션을 모두 제공하는 몇 안 되는 회사 중 하나가 되었다.

nRF7002는 노르딕의 기존 제품과 함께 사용하여 원활한 와이파이 연결 및 와이파이 기반 위치확인(로컬 와이파이 허브의 SSID 스니핑) 기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컴패니언 IC’라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노르딕 제품은 nRF52 및 nRF53 시리즈 블루투스 SoC(Systems-on-Chip)를 비롯해 nRF91 시리즈 셀룰러 IoT SiP(Systems-in-Package) 등이 있다. 또한 nRF7002는 노르딕 이외의 다른 호스트 디바이스들과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nRF7002의 출시는 2020년 노르딕이 인수한 이매지네이션 테크놀로지스 그룹(Imagination Technologies Group)의 와이파이 개발팀과 와이파이 핵심 전문기술 및 와이파이 IP 기술 자산에 기반한 것이다.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수십 년 동안 널리 인정받고 있는 초저전력 무선 IoT 및 실리콘 설계 분야의 전문성을 nRF7002에 접목시키고, 향상된 효율성을 통해 배터리로 구동되는 무선 IoT 기기의 동작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표준인 와이파이 6 시장에 진출했다.

와이파이는 애플(Apple), 아마존(Amazon), 구글(Google) 및 삼성과 같은 수많은 컨슈머 IoT 선도기업들이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홈 매터(Matter) 프로토콜의 핵심 요소이다. 노르딕은 자사 제품군에 와이파이를 추가함으로써 매터에 사용되는 3가지 무선 프로토콜, 즉 커미셔닝을 위한 블루투스 LE를 비롯해 저전력 메시 네트워킹을 위한 스레드(Thread) 및 고속 무선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와이파이를 모두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