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크, 아람코의 운영 분석 전략 디지털화에 협력
시크, 아람코의 운영 분석 전략 디지털화에 협력
  • 김종율 기자
  • 승인 2021.12.20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 및 산업용 IoT(IIoT: Industrial Internet of Things)를 위한 첨단 분석 소프트웨어 제공업체인 시크(Seeq)가 사우디의 아람코(Aramco)가 진행하고 있는 지속적인 디지털 혁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운영 분석 전략을 확장하는데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아람코 엔지니어와 해당 부문 전문가들에게 시크의 셀프 서비스 분석 및 예측 모델링 데이터 분석, 시각화 툴이 제공된다.

아람코의 공정 및 제어 시스템 사업부 매니저인 왈리드 A. 알-나임(Walid A. Al-Naeem)은 “시크는 엔지니어와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데이터 과학 민주화를 실현할 수 있도록 사용이 용이한 분석 툴을 제공한다. 우리는 이를 조직 전반에 대한 운영 분석을 확장하기 위한 핵심 요소로 간주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크의 CEO인 리사 그레이엄(Lisa Graham)은 “CSS(Crucial Solutions & Services)와 함께 아람코의 산업 디지털화 이니셔티브를 지원하게 된 시크는 빅 데이터와 머신러닝, 컴퓨터 과학의 혁신을 통해 이번 트로젝트를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피력했다.

CSS의 창업자이자 총괄 책임자인 술라이만 알주하이르(Sulaiman Alzuhair)는 “시크는 아람코가 새로운 차원의 공정 효율성과 생산 최적화, 복합적 협업을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앞으로도 아람코 및 시크와 긴밀히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람코에서 시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사례는 다음과 같다:
- 다중 위상 측정 시 오류 감지 자동화
- 촉매 비활성화 속도 예측
- 코킹(Coking) 예측
- 부식율 분석
- 유전의 첨단 공정제어 모니터링 자동화
- 전체 설비 자산 모니터링
- 지속 가능성에 대한 통찰력 확보를 위해 예측 분석 모델 운영

한편, 시크는 최근 기존 투자사인 알티라 그룹(Altira Group), 쉐브론 테크놀로지 벤처스(Chevron Technology Ventures), 시스코 인베스트먼츠(Cisco Investments), 아람코 벤처스(Aramco Ventures)의 참여와 함께 글로벌 벤처 캐피탈 및 사모펀드 회사인 인사이트 파트너스(Insight Partners)가 주도하는 5천만 달러의 시리즈 C 펀딩을 마감했다고 밝혔다. 이번 라운드를 통해 2013년 이후 시작된 시크의 총 펀딩 규모는 약 1억1500만 달러에 이른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