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LAB EXPO 2014, 성황리에 마무리
MATLAB EXPO 2014, 성황리에 마무리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4.05.21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스웍스코리아 이종민 대표, 매스웍스 본사 인더스트리마케팅 부사장 사미르프라부(Sameer Prabhu)
▲ 매스웍스코리아 이종민 대표

세계적인 테크니컬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인 매스웍스코리아가 지난달 15일, 서울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MATLAB EXPO Korea 2014’를 개최했다. MATLAB EXPO는 매스웍스코리아가 해마다 개최하는 최대 종합 기술 콘퍼런스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 종사하는 엔지니어와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매트랩(MATLAB)과 시뮬링크(Simulink) 제품군의 최신 업데이트 및 관련 솔루션 정보를 습득하고 교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행사의 일환으로 기자간담회도 개최됐다. 간담회 자리를 통해 매스웍스코리아의 이종민 대표는 “매스웍스가 제공하는 솔루션의 UI와 각종 문서는 그동안 영어로 제공되었지만, 이제 한글로도 만날 수 있다”고 말해 주목을 받았다.

UI 및 문서가 한꺼번에 한글로 변경되는 것은 물론 아니다. 특히 문서의 경우 그 분량이 방대하여 조금씩 한글화 작업을 진행할 수밖에 없다. 이종민 대표는 “고객들의 한글 버전 요청이 꾸준히 있었고 매스웍스 코리아 자체적으로 한국 고객들에게 좀더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 매스웍스 본사 인더스트리마케팅 부사장 사미르프라부(Sameer Prabhu

매트랩 & 시뮬링크에 대하여
설명에 따르면 테크니컬 컴퓨팅 언어인 매트랩은 알고리즘 개발, 데이터 분석, 시각화 및 수치 해석을 위한 프로그래밍 환경이다. 그리고 시뮬링크는 멀티 도메인 다이나믹 시스템과 임베디드 시스템의 시뮬레이션, 모델기반설계(Model-Based Design)를 위한 그래픽 환경이다.

MATLAB EXPO 행사에 참석한 매스웍스 본사 인더스트리마케팅 부사장인 사미르프라부(Sameer Prabhu)는 ‘변화를 이끄는 트렌드, 그 이면의 테크놀러지’ 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는데, 이 자리에서 그는 매스웍스의 매틀랩과 시뮬링크가 빅데이터·클라우드와 모바일 등 오늘날 유행하는 트렌드 뒤에 숨겨진 심층적인 기술적 요인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극복해 나아가야 하는지를 제시했다.

그는 “컴퓨팅 언어로 개발된 매틀립은 자기 발전을 지속해온 결과, 지금은 상상을 초월한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다”며, “심리학을 비롯하여 매틀랩이 더 이상 활용되지 않는 곳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라고 했다. 이는 그만큼 매틀랩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분야의 엔지니어들에게 편리함과 유용함을 주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한편 매스웍스코리아의 이종민 대표는 국내 대학과의 라이선스 계약 체결 및 국내 최초로 시행되는 매틀랩의 자격증 시험 소식을 전했다.

매틀랩의 자격증 시험은 기업들 요구에 의해 진행된다는 게 이 대표의 설명. “매틀랩은 그동안 누구나 사용하는 솔루션이므로 자격증 같은 게 굳이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했지만 기업들이 엔지니어들의 능력을 평가할 때 매틀랩의 활용정도를 알고 싶다는 요청이 이어져 결국 제도를 도입하게 됐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