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설로봇,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와 업무협약
유니버설로봇,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와 업무협약
  • 김종율 기자
  • 승인 2021.01.11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니버설로봇이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와 협동로봇 응용기술에 대한 인재양성을 하고자 ‘유니버설로봇(UR) 인증교육센터’ 업무협약을 1월 7일 체결했다.

협약식은 경상북도 영천시에 위치한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에서 진행되었으며, 유니버설 로봇 이내형 대표와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 최무영 학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는 이번 UR 인증교육센터 개소 및 업무협약을 통해 로봇 관련 젊은 인재 양성에 더욱 전문성을 높일 수 있게 됐다. 또한 로봇 기술력 검증을 위한 방안으로 학교 설립 단계부터 유니버설로봇의 인증교육 시스템을 도입하여 개소하게 됐다.=

유니버설 로봇의 공인인증교육센터 인증업체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유니버설 로봇에서 제공하는 가이드 라인을 준수하며, 기본적으로 협동로봇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센터와 설비를 갖춰야 한다.

트레이너는 유니버설 로봇으로부터 로봇 교육을 이수 받는 것은 물론, 전문 트레이너로서 교육을 진행하는 방법까지 습득해야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교육을 이수한 뒤 부여 받는 자격증은 전 세계 어디에서든 사용할 수 있는 국제 자격증의 효력을 갖는다.

이러한 유니버설 로봇의 공인인증교육센터 구축을 위해 로봇캠퍼스에서는 최대 16명이 동시에 실습 교육이 가능한 규모의 시설을 유니버설 로봇 인증 교육 시설 기준에 준하여 구축하였다. 지난 2020년 9월 16일에는 인증교육센터 구축을 위한 기관간 MOU를 체결하였고, 교수진은 트레이너 자격 확보를 포함한 협약 체결 및 실질적인 운영을 준비해 왔다.

이번 협약식에서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전자과 공재성 교수, 로봇IT과 박주열 교수는 국내 최초로 2호, 3호 협동로봇의 운용 기술 교육을 할 수 있는 인증 트레이너 자격을 받았다. 한국폴리텍대학은 인증교육센터 협약체결 및 시설구축은 물론 트레이너 자격을 갖춘 교수진이 구성되며 협동로봇 전문가 양성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쳤다.

유니버설 로봇의 협동로봇으로 직접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오프라인 수업인 공인인증교육센터는 각 지역의 유니버설로봇 지사 및 파트너사들에 의해 운영되며, 로봇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협동로봇을 쉽게 다룰 수 있도록 핵심 프로그래밍 기술을 교육한다.

유니버설 로봇 코리아 이내형 대표는 “한국폴리텍대학과의 협약은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진행한 대학과의 교육센터 협약으로써 특별한 의미를 갖으며, 본사에서도 관심이 크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젊은 인재 양성과 인력 공급으로 대한민국 제조 산업이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