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데슈바르즈, A-GPS 퍼포먼스 시험의 검증을 완료
로데슈바르즈, A-GPS 퍼포먼스 시험의 검증을 완료
  • 신현성 기자
  • 승인 2020.10.21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데슈바르즈(Rohde & Schwarz)가 상용 5G 단말을 이용한 A-GPS(Assisted-GPS) Performance 시험의 검증을 완료했다. 이번 검증은 5G 밀리미터파 주파수 대역(mmW)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면서 A-GPS Performance 시험을 수행하는 동시 측정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TS-LBS 테스트 시스템으로 현재 지원되고 있다.

5G NR 기술은 FR1 주파수 대역(< 7.125GHz)과 FR2 밀리미터파 주파수 대역(> 24GHz)을 모두 활용한다. 하지만, FR2 주파수 대역의 사용은 단말의 전력소비 및 열 측면에서는 더 불리한 환경이 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FR2 주파수 대역의 서비스는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기 때문에(예 : 북미 지역), FR2 주파수 대역에서의 긴급 전화(E911)와 같은 중요한 통신 서비스의 성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로데슈바르즈의 TS-LBS 테스트 시스템은 R&S CMX500 Radio Communication Tester와 R&S CMW500 Wideband Radio Communication Tester으로 구성되어 LTE, 5G NR FR1 및 FR2 테스트 수행 시 여러 이동 통신 기술 간 끊김 없는 연결을 지원하는 포괄적인 테스트 플랫폼으로 동작한다.

그리고, 시스템에 포함된 R&S SMBV100B 벡터 신호 발생기는 A-GNSS 시험을 위한 GPS L1 및 L5, 갈릴레오(GALILEO), 글로나스(GLONASS), 베이더우(BEIDOU) 등 위성 시스템을 시뮬레이션한다.

이 외에도 TS-LBS 테스트 시스템은 기압 센서 또는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을 사용하는 다른 위치 정보 기술도 지원할 수 있으며, GSM, WCDMA 및 LTE와 같은 기존 이동 통신 기술 또한 동일한 하드웨어에서 지원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