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 누출 검사, 이젠 광학 가스 이미징 기기로 해결한다
가스 누출 검사, 이젠 광학 가스 이미징 기기로 해결한다
  • 신현성 기자
  • 승인 2020.10.06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적인 안전 관련 실무는 사고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구역에서 활용해야만 하는 안전 설비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관련하여 웨어러블 가스 모니터는 작업자를 보호하는데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누출된 가스가 고여 있는 곳에 서있을 때에만 위험을 감지하고 경고해 준다는 단점이 있다.

이 외에도 어떤 설비 내 특정한 구성 요소의 상태가 위험하거나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기술은 다양하게 있지만, 대부분은 작업자가 해당 위험 요인이 있는 곳에 있어야만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비눗물을 이용한 검사 등 간단한 가스 누출 검사도 마찬가지로 단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기존에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기기는 해당 기기 자체가 위험성을 안고 있는 것이 많아 조직 내에 안전 문화를 정립하는 데에는 오히려 효과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사용에 위험이 따르는 안전 검사 기기가 있듯, 위험이 따르는 안전 검사 절차나 기법도 분명 존재한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업스트림 석유 및 가스 시설의 탱크 수위 검사 작업을 들 수 있다. 석유가스 시설의 각종 탱크의 수위를 계측하려면, 검사원이 탱크 위로 이어진 통로에 올라가 계량봉을 탱크에 저장되어 있는 액체 속으로 밀어 넣어야 한다. 이때 작업자는 고농도의 가스가 대기 중에 포함되어 있을 수 있는 탱크 바로 위에 서있어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

다운스트림으로 넘어가면, 위험의 유형이 달라지게 된다. 정유 공장의 경우, 업스트림 시설에 비해 탄화수소 가스가 훨씬 많이 배출되는 특징이 있다. 이에 안전하지 못한 구역에 위험을 감지하지 못하고 출입하는 임직원은 단시간에 큰 피해나 건강에 이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다른 시설에 비해 높다. 안전하지 않은 수준의 가스 농도를 감지하는 기기 중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기는 바로, 웨어러블 가스 모니터라는 기기다.

웨어러블 가스 모니터도 현장에서 자주 사용되지만, 단점은 있다. 예를 들면 모니터가 경보를 울리기 시작했다고 가정해 보자. 그렇다면, 작업자는 가스가 밀집해 있는 구역의 한 가운데에 있는 것일까? 아니면, 가장 자리에 있는 것일까요? 작업자는 어느 쪽으로 대피해야 위험 구역에서 빠져나올 수 있을까? 그리고 무엇보다, 제거해야 할 위험 요인은 정확히 어디에 있을까?

웨어러블 가스 모니터 등 기기는 가스 존재의 유무를 판단하는 데에는 유용하지만, 위와 같은 단점도 있다. 아울러, 이런 기기를 활용하면, 안전 검사는 어느 정도 부정확성과 불확실성이 따른다는 인식을 임직원에게 자연스럽게 심어줄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새로운 용도로 활용하는 광학 가스 이미징 기술
과거, 광학 가스 이미징 기술은 주로 법이나 규제에 의거 요구되는 필수 검사 등 업무에 활용되곤 했다. 이에 기업들은 규제 요건을 충족하고 시설에서 배출되는 가스의 종류와 양을 식별하기 위해 광학 가스 이미징 기기를 도입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점점 많은 석유가스 기업들이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해 자발적으로 배출량을 줄이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13개의 주요 기업이 포함된 석유가스 기후 사업(석유가스 기업 CEO 주도의 사업)은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 나가고 있다. 미국 ONE Future Coalition의 경우, 전체 회원사의 천연 가스 공급시설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25년까지 1%로 줄이는 목표를 세우기도 했다.

광학 가스 이미징 기술은 이러한 사업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가스, 특히 메탄에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누출 감지 기술을 제공한다. 이러한 특장점 덕분에 광학 가스 이미징 기술은 각종 시설의 안전과 환경 보호에 앞으로 더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전력 및 석유가스 기업들은 최근 공급망 전반에 걸쳐 유해 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규제 대상이 아닌 설비도 광학 가스 이미징 카메라를 이용해 자발적으로 검사하고 있다. 이렇게 광학 가스 이미징 카메라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게 된 배경에는 고성능 이미징 시스템의 가격 부담이 줄어든 것도 큰 역할을 했다. FLIR GF77과 같은 비냉각식 적외선 이미징 제품의 경우, 냉각식 광학 가스 이미징 카메라에 비해 가격이 상당히 경제적이다. 합리적인 가격은 광학 가스 이미징 기술을 새롭게 활용하고자 하는 의지에 힘을 실어주고, 각종 기업들은 안전 검사 장비와 안전 검사 인력의 관계를 새롭게 만들어 나가고 있다.

과거에는 누출 감지 및 수리(Leak Detection and Repair) 팀만 광학 가스 이미징 카메라를 활용하는 기업이 많았고, 경우에 따라서는 환경 보건 및 안전(Environmental Health and Safety) 팀까지 광학 가스 이미징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도 일부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경제적인 가격대의 휴대용 광학 가스 이미징 카메라가 많아지면서, 일반 유지보수 작업을 수행하는 기사들도 광학 가스 이미징 카메라를 이용해 가스 검사를 수행하는 등 직장 내 안전 상태를 확인하고 위험을 식별하는 사람의 수가 상당히 늘었다.

안전거리 확보의 중요성
광학 가스 이미징 카메라는 안전한 거리에서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조직 내 안전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하며, 다른 기기들과는 달리 안전 거리에서 각종 위험 요인을 시각화하여 보여준다. 예를 들면 광학 가스 이미징 기기를 보유한 정유소 직원은 먼 거리에서도 담당 구역에 유독 가스가 쌓여 있는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웨어러블 가스 모니터처럼 위험이 의심되는 구역에 출입해야 하는 필요성을 덜어준다. 마찬가지로 대형 탱크의 수위 확인 작업을 수행하는 작업자는 탱크 위에 모여 있을 수 있는 위해 가스를 피하고 각 탱크의 수위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광학 가스 이미징 기기를 활용할 경우, 작업자는 바람의 방향을 손쉽게 읽고 안전한 지점에 서서 탱크 수위를 측정하거나, 가스가 감지되지 않으면 구역 전체가 안전하다는 진단을 내리고 수위 측정 작업을 실시할 수도 있다. 광학 가스 이미징은 주변에 산재한 위험에 대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직원들이 위험에 노출시키지 않고도 안전을 확보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