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데슈바르즈, Q/V 대역 지원의 RF 업컨버터 출시
로데슈바르즈, Q/V 대역 지원의 RF 업컨버터 출시
  • 김종율 기자
  • 승인 2020.08.31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성 사업자는 위성 링크에서 더 높은 데이터 전송 속도를 제공하기 위해 Q/V 대역과 같은 더 높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고 있다. 이에 로데슈바르즈가 초고속 통신 위성(VHTS: Very High Throughput Satellite)의 광대역 트랜스폰더 시험을 지원하는 R&S SZV100A RF 업컨버터 솔루션을 출시했다. 2GHz 변조 대역폭을 갖춘 R&S SZV100A는 36GHz에서 56GHz에 이르는 주파수 범위를 지원한다.

Q/V 주파수 대역은 더 넓은 주파수 대역폭을 제공하기 때문에 높은 전송 속도의 데이터 링크를 구현하는 데 이상적이다. 이러한 데이터 링크에는 사용자에게 초고속 데이터 전송 속도를 제공하는 셀룰러 백홀 네트워크 및 미래의 통신 기술 등이 포함될 수 있다. 기존의 정지 위성 뿐 아니라, 지구 저궤도 위성 또한 이러한 새로운 위성 대역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다.
 

 

그래서 업계에서는 Q/V 주파수 대역을 위한 마이크로파 컴포넌트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 컴포넌트는 Q/V 주파수 대역이 요구하는 개발 및 검증 과정에서 방대한 테스트가 필요한데, 컨버터·수신기 모듈 및 전체 위성 페이로드는 Q/V 주파수 대역에서 테스트가 수행되어야 하는 컴포넌트 중 일부분에 불과하다.

특히 위성 페이로드를 지원하기 위해 테스트 장비는 신호 품질에 대한 엄격한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 바, R&S SMW200A 벡터 신호 발생기와 연동되는 R&S SZV100A Q/V Band RF Upconverter 제품은 VHF 대역에서 V 대역에 이르는 모든 위성 주파수 대역은 물론 Q/V 대역의 5G 주파수 대역까지 지원할 수 있다.

로데슈바르즈의 솔루션은 R&S SMW200A 벡터 신호 발생기, R&S SMA100B RF 및 마이크로파 신호 발생기, 그리고 R&S SZV100A Q/V Band RF Upconverter 기기로 구성되어 있다. 고성능 신호 발생기로 널리 알려진 R&S SMW200A는 최대 2GHz의 주파수 대역폭으로 광대역 변조 IF 신호를 제공하며, R&S SMA100B는 초고정밀 LO 신호를 제공한다. 또한, R&S SZV100A에서는 최대 +16dBm의 최대 출력 파워를 제공한다(1dB Compression Point 기준).

이 외에도 R&S SZV100A는 컴팩트한 크기와 경량의 구조, 그리고 마운팅 포인트(Mounting Point) 등의 설계 컨셉을 적용했다. 그래서 열 진공 챔버(TVAC: Thermal Vacuum Chamber)의 외부 설치처럼 운용 시 DUT에 최대한 가깝게 장착할 수 있는데, 이는 더욱 안정적인 측정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이러한 환경에서 운용이 불가능한 경우에도 R&S SZV100A는 IF 소스 또는 LO 소스로부터 최대 10m까지의 이격 거리를 허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에서 최적화된 측정 설정을 구성할 수 있다.

R&S SZV100A 업컨버터 기기와 신호 발생기는 LAN 연결을 통한 PC 소프트웨어로 원격 동작도 가능하다. R&S SZV 원격 제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전체 장치 설정을 간단하고 편리하게 구성할 수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