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로봇, ‘아이즈(Eyes)’ 비전용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온로봇, ‘아이즈(Eyes)’ 비전용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신현성 기자
  • 승인 2020.08.14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로봇(OnRobot)이 2.5D 비전 기술을 갖춘 자사의 로봇 비전시스템인 ‘아이즈 (Eyes)’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출시했다. 새로 추가된 기능은 품질검사분야와 모바일 셋업에 ‘아이즈(Eyes)’를 배치하여, 복수의 물체를 한 번에 감지하는 원-샷 감지, 색상 및 윤곽 감지, 모바일 로봇 셋업 속도를 높이도록 설계된 자동 이정표 보정 도구 등이 있다.

색상 및 윤곽 감지를 통하면 비정형화된 물체를 쉽게 분류·검사 및 픽앤플레이스(Pick and Place)하는 ‘아이즈(Eyes)’의 새로운 검사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데, 이는 대부분의 경쟁제품이 제공하지 못하는 기능이다.

이 감지방법은 물체의 티칭(Work piece teaching)을 별도로 필요 하지 않으며, 작업자가 입력한 색상과 크기 정보를 바탕으로 물체를 찾는다. ‘아이즈(Eyes)’의 검사 기능 활용 예로는 CNC 기계에서 제거된 부품의 검사 또는 사출 성형된 부품의 품질 검사 등이 있다.

이러한 기능들은 수동 검사도 지원한다. 즉, 작업자들은 카메라와 검사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수동으로 작업물이 카메라에 찍히게 놓아 검사를 수행할 수 있다. 이 경우 로봇은 전혀 필요하지 않다.

엔리코 크로그 이베르센(Enrico Krog Iversen) 온로봇 CEO는 “기존 산업자동화 방식은 제품중심으로, 단순 자동화 문제에 대한 솔루션이 비싸고 과도하게 복잡하다”며 “우리는 좀 더 실용적인, 애플리케이션 중심으로 접근하고 있다. 이는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특정한 니즈에 맞는 편리한 툴을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뜻이며, 더 나아가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분야에 기존 제품의 업데이트를 통해 배치가 가능하여 고객에게 더 많은 힘을 실어주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모바일 로봇에 ‘아이즈(Eyes)’를 붙이다
이번에 ‘아이즈(Eyes)’의 강력한 툴킷에 새로운 랜드마크(Landmark) 기능이 추가됨으로써, 모바일 로봇 또는 카트·트레이·팔렛 등이 있는 셋업에 ‘아이즈(Eyes)’를 쉽게 배치할 수 있게 됐다. 추가된 랜드마크(Landmark) 기능은 손쉬운 프로그램 작업을 통해 모바일 로봇이 최종 사용자가 정의한 랜드마크(Landmark)를 지침으로 활용하여 스테이션 간에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이 기능은 로봇의 특정 작업을 시작하게 한다. 예를 들면, ‘아이즈(Eyes)’가 피킹(Picking)작업이 필요한 부품을 실은 모바일 카트 작업공간에 도착하는 것을 감지하면 쉽게 픽앤플레이스(Pick and Place) 작업으로 변경할 수 있다.

온로봇의 이베르센 CEO는 “다양한 공장과 창고용 모바일 플랫폼에 로봇 팔을 배치하고자 하는 제조업체들이 늘고 있다”며 “이번에 발표된 업데이트 소프트웨어를 통해 고객들은 모바일 로봇에 ‘아이즈(Eyes)’를 붙일 수 있게 된다. 이것을 붙이더라도 사용 편의성은 계속 유지되어 다양한 규모의 제조업체에게 더욱 매력적이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