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프 몰딩 장비 회사의 생산성 향상 과정
펄프 몰딩 장비 회사의 생산성 향상 과정
  • 신현성 기자
  • 승인 2020.06.05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 보호라는 거대한 물결이 전 세계를 휩쓸고 있다. 바다가 플라스틱으로 오염되는 것에 반대하고 있는 대중의 태도가 이를 대변하고 있다. 따라서 이제는 식기와 산업 포장부터 기타 산업 분야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분의 플라스틱과 스티로폼을 펄프 몰딩으로 교체되어야 하는 시기가 오고 있다.

TPM(Taiwan Pulp Molding)은 20년간 펄프 몰딩 장비를 제조하고 있다. 시작은 미미했지만 현재 펄프 몰딩 산업의 히든 챔피언으로 성장한 이 회사는 그동안 절제된 방식으로 지구 환경 보호를 위해 노력해 왔다.

TPM이 처음 설립되었던 2000년만 해도 대만의 펄프 몰딩 산업은 막 형성되던 때였다. 그래서 환경에 대한 인식은 낮았고, 식품 및 산업 포장에 펄프 몰딩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일반적이지 않았다. 이는 TPM의 사업 전망이 불확실했음을 의미했다.

TPM은 설립 후 처음 3년간 매우 힘든 시절을 보냈는데, 그 배경에는 이런 이유가 존재했다. 하지만 이후 펄프 몰딩 산업에 상당한 변화가 있었다.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전 세계의 온실 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2016년에 체결된 파리 협약(Paris Agreement)으로 인해 육상 및 해상 오염 같은 문제에 세계가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이다.

이때부터 유럽과 북미의 선진국들은 물론 인도와 같은 개발도상국들까지도 환경 보호 산업을 발전시키기 시작했다. 많은 국가에서 플라스틱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자 펄프 몰딩 산업이 성장하기 시작했고, TPM의 수주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초기에 TPM의 주요 수출 시장은 중국과 동남아시아 같이 대외 무역 경쟁력과 마진이 낮은 나라였다. 당시 기계식 전기 제어 부품은 주로 일본 브랜드였고, 시험 가동 기간은 일반적으로 6개월 이상 지속되었다. 이로 인해 유럽 및 북미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매우 어려웠고 해외 사업 확장 역시 쉽지 않았다.

그러나 TPM은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TPM은 제품 개발 및 시험 가동 기간을 단축하고 유럽 시장에 진출하는 데 필요한 엄격한 기준의 자격을 얻기 위해 유럽과 북미 각국에서 가장 중요한 안전 기준을 통과하고 생산 데이터를 획득, 비교 및 분석했다.

해외로 진출하는 데서 TPM은 로크웰오토메이션과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새로운 시스템을 장착하기도 했다. 예를 들면 Guardmaster 440C-CR30 소프트웨어 설정형 안전 릴레이의 경우, 장비의 가드 게이트 및 비상 정지 버튼의 인터로킹 스위치를 모니터링 및 보호하고 HMI(Human Machine Interface)로 즉시 메시지를 보내는 역할을 했다.

그리고 Kinetix 5500 서보 드라이브는 Studio 5000 소프트웨어를 통해 EtherNet/IP 통합 모션 제어를 지원했고, 제어 시스템은 CompactLogix5370 PAC(Programmable Automation Controller)에 의해 관리되고 EtherNet/ IP 통신 프로토콜을 통해 통신을 지원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 제어 시스템을 도입하기 전, TPM의 장비 수율은 70%에 불과했지만, 도입 후에는 수율이 95%로 증가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