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러코스터 ‘Helix’에는 그 엔코더가 채용되어 있다
롤러코스터 ‘Helix’에는 그 엔코더가 채용되어 있다
  • 신현성 기자
  • 승인 2020.04.13 0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테보리의 리세베리 놀이공원에 있는 유럽 최대 롤러코스터인 Helix에는 Baumer의 HeavyDuty 증분형 엔코더 POG 10이 탑재되어 있다. 이 엔코더는 출발 지점으로 향하는 롤러코스터 드라이브의 회전 속도를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한다. 이 엔코더 덕분에 롤러코스트가 만들어내는 극한 조건에서도 승객들은 롤러코스트의 안전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예테보리의 리세베리는 스웨덴에서 가장 큰 놀이공원이다. 이 놀이공원에 있는 수많은 놀이기구들 중에서 롤러코스터인 Helix는 그 어떤 기구들보다 많이 아드레날린을 분출시킨다. 유럽에서 가장 길고 세계에서는 두 번째로 긴 이 롤러코스터의 트랙 길이 때문이다. 그 길이는 자그마치 1380m나 된다.

Helix는 6개의 루프를 이용해 승객을 최대 90km/h의 속도로 이동시킨다. 이를 통해 승객들은 체중의 5배까지 속도를 느낄 수 있게 되는 것. 롤러코스트를 1회 운행되는 데 탑승할 수 있는 승객은 총 28명인데 이들 중 절반이 운행 방향 반대 방향으로 앉게 되고, 이들은 최대 90km/h의 속도 덕분에 정방향으로 앉은 사람들보다 더 짜릿함을 경험하게 된다.

자료에 따르면 롤러코스트를 타기 위하여 승객들은 41m 높이에 있는 롤러코스트의 출발 지점으로 가게 된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315kW 제어식 비동기 드라이브다. 이 드라이브의 회전 속도는 Hubner Berlin 오리지널 기술이 접목된 Baumer HeavyDuty 엔코더 POG 10이 기록한다.

롤러코스터는 햇빛으로 인한 열, 기류로 인한 습기와 같은 요소에 노출되어 있어 안정적이면서도 정확한 기록을 유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Baumer HeavyDuty 엔코더는 이런 조건의 날씨에서도 정확한 기록을 할 수 있어 이 롤로코스트에 탑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엔코더의 신뢰성
증분형 HeavyDuty 엔코더 POG10과 중공축이 장착된 자매 모델인 HOG10은 Baumer HeavyDuty 엔코더로, 회전 속도 정보를 열악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제공한다는 게 강점이다. 이는 다시 말해 시스템 고장을 방지하고 기계 또는 시스템의 가용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뜻이다. 롤러코스터에 국한시키면 탑승자의 생명을 지키는 안전에 기여한다는 의미다. 롤러코스터 드라이브의 오작동은 승객들을 불안하게 하거나 최악의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설명에 의하면 POG10 HeavyDuty 기술은 까다로운 환경에서도 특히 높은 안정성을 보장한다. 그 이유는 이 엔코더에 채용된 다양한 기술 덕분이다. 예를 들면 이 엔코더의 다이 캐스트 하우징은 거대한 치수의 벽 두께와 비틀림 방지 디자인을 채용하여 굉장히 견고하며, 강한 진동 및 충격에 저항력이 있다. 그리고 금속 증분형 디스크 및 엔코더 샤프트의 양면 베어링은 축 방향 및 반경 방향 힘에 대해 견고하며 예비 용량과 비교 불가한 수명을 보장한다.

이 엔코더는 더불어 라비린스 및 샤프트 씰이 조합되어 HeavyDuty 엔코더 내부를 습기와 오염으로부터 보호한다. 이러한 불침투성 개념은 최대 섭씨 95도의 온도 범위에서 보호 등급 IP 66 및 IP 67에 해당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