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용 충전기는 진화하고 있다
전기자동차용 충전기는 진화하고 있다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9.08.12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 10년 전, 최초의 전기차는 쾨스텐베르거 가문 소유의 토지 앞에 주차되어 있었다. 이 곳에는 가정집과 가문 소유 회사의 사무실이 자리하고 있었다. Gunter Kostenberger Jr.는 그 당시에 혁신적인 충전 기술의 첫 컨셉트를 개발했지만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대부분 컨셉트로만 남아있었다. 그 컨셉트가 마침내 실행되기 시작한 것은 비즈니스 파트너의 요청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전기차에 대한 열정
그 이후 비엔나 남부에 있는 한 폭의 그림 같은 마을인 Ebreichsdorf는 전기차를 대표하는 지역으로 성장했다. 이곳에서 Kostad Steuerungsbau의 기술 선구자가 미래의 충전 인프라 작업을 하고 있다. 회사는 수년에 걸쳐 전기차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혁신적 충전소를 개발하고 구축해 왔다.

Gunter Kostenberger Jr.에 따르면, 최근 몇 년 새 전기차 차종이 다양해져서 도시 외곽 지역에서도 점차 전기차가 대중화되고 있다. 그러나 충전 인프라가 충분히 조밀하고 효율적으로 갖춰지기 전까지는 전기차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다소 무리가 있다. 향후 몇 년은 이 분야에 많은 금액이 투자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견고하고 안전한 기술
충전소는 튼튼하고 믿을 수 있으며 유연해야 한다. 그리고 기존 인프라와 통합하기도 쉬워야 한다. 이유는 충전소가 공공장소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고려해야 할 사항은 또 있다. 운전자는 차량을 충전할 때 개인 정보로 자신의 신원을 증명하는데, 이 정보는 운전자에게 청구서를 발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중앙 백엔드에서 사용된다. 즉, 충전소와 제어 센터 간 통신이 적절하게 보호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유연한 충전 기술과 신속한 제어
각 충전소는 사용자나 운영자의 요구 사항에 부합할 수 있도록 개별적으로 설계되어야 하는데, Kostad는 AC 충전소뿐만 아니라 DC 충전소도 보급하고 있다. 직류를 사용하면 차량의 배터리 충전 시간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 현재 콤보 타입 충전 방식(CCS, Combined Charging System)을 사용하여 직류로 급속 충전을 하면 20분 만에 20kWh 배터리를 최대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이는 100km를 운행할 수 있는 충전량이다.

현재 보다 신속한 충전 방식을 표준화하는 논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Kostad는 이미 새로운 요구사항에도 대비하고 있다. 충전소는 충전하는 동안 배터리의 전압을 지속적으로 측정하고 DC-DC 변환 회로의 부하 전류 및 부하 전압을 최적화시켜야 한다. 컨트롤러가 짧은 제어 시간을 유지할 수 있어야 충전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차세대 충전 기술
Triberium Fast Charger는 차량을 신속하게 충전해야 하는 혼잡 지역과 주요 통행로를 위해 개발되었다. 사용자는 충전소에서 RFID로 신원을 증명한다. 이 충전기에는 표준 9인치 터치스크린이 탑재되어 있으며 명확하게 구성된 메뉴를 통해 사용자를 안내하고 충전 프로세스 시작에 필요한 사항을 단계별로 설명한다.

50~150kW의 충전 용량을 적용하여 20분 만에 최대 80%까지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 충전소는 유럽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세 가지 충전 표준인 type 2(AC), CHAdeMO(DC), CCS(DC)를 지원하고 있다. 그래서 DC와 AC 충전 프로세스를 동시에 실행할 수 있다. 충전소는 현재 OpenChargePoint 1.5 프로토콜을 통해 통신하고 있지만 언제든지 OCPP 2.0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견고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기술
이 같은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Kostad는 지멘스 제품을 자동화용 시스템으로 사용할 것을 결정했다. 이 컨트롤러는 산업용 컨트롤러와 PC가 결합된 SIMATIC ET 200 SP Open Controller이다. 즉, Kostad는 안정적인 제어와 함께 충전 프로세스가 항상 동일할 수 있다는 것을 보장한다. 그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는 컨트롤러에서 Windows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운영자에게 청구서와 계산서를 발행할 수도 있다. 파워 서플라이 그리드에서 발생된 교류 전류는 충전소에서 직류 전류로 변환되고 SINAMICS DCP DC-DC 변환 회로를 통해 배터리 전압에 맞게 조정된다.

1)자동화와 PC 응용 분야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
SIMATIC ET 200SP Open Controller는 PC 기반 산업용 소프트웨어 컨트롤러와 시각화, PC 애플리케이션, 중앙 I/O를 결합한다. 산업용 컨트롤러는 개방형 컨트롤러와는 별개로 작동하기 때문에 Windows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더라도 충전소는 계속 작동한다. 심지어 운전자는 이를 알아차리지도 못한다.

2)자동화 솔루션에 걸맞는 추가 기능
일반적으로 운전자는 자동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충전소를 완전히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Kostad는 충전소에 적합한 솔루션을 개발했다. 모든 기능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처럼 크고 튼튼한 터치스크린을 통해 조작할 수 있다.

3)DC 전문 기술 지식과 입증된 컨버터의 결합
SINAMICS DCP 장비는 배터리 또는 슈퍼 캐퍼시터의 충전 및 방전에 적합하며 Kostenberger에 의하면 현재 해당 작업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중 가장 혁신적인 제품이다. 이 제품은 높은 내부 스위칭 주파수를 채택하여 장비의 크기와 무게를 줄였기 때문에 제어 캐비닛에 설치할 때 공간을 적게 차지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