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산업에 대한 간략한 이해
IoT 산업에 대한 간략한 이해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9.07.26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은 장소·시간에 제약 없이 어떤 사물이든 상호 작용이 가능한 것으로,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한 사물이 인터넷 통해 각 사물을 연결한다.

국내 가전제품 제조업체는 가전기기와 IoT를 융합한 스마트홈 기술을 개발하여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스마트홈은 초기 IoT 시장을 이끌고 있다.

자료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은 기존 산업 영역에서 물리·생명과학·인공지능 등을 융합하여 생산에서 관리 그리고 경영까지 전반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의미한다. IoT는 4차 산업혁명의 7대 기술 중에 하나로 분류된다.
 

IoT는 단말이 센서와 통신기능을 내장하여 인간의 구체적인 개입이나 지시 없이 스스로 인터넷에 연결하고, 각 사물들이 생성한 정보를 공유 및 통합하여 지능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물리적 요소에 따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분할 수 있다. 세부 구성 요소는 디바이스, 네트워크, 플랫폼, 서비스(응용)로 분류된다.

 

IoT의 하드웨어는 하나의 시스템이 지닌 기계적, 전기적, 전자 회로적 특성을 총칭하는 것으로 부호화 또는 프로그램작성을 통해 구현되는 소프트웨어와 구별되는 물리적 특성을 지닌다.
사물인터넷의 하드웨어는 칩셋, 모듈, 스마트 카드/태그, 단말기기 등을 포함하는 디바이스와 IoT 전용 통신망인 LoRa, NB-IoT 등을 구축하고, 단말과 유무선 통신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장비가 있다.

 

IoT의 요소 기술은 일반적으로 센싱 기술, 네트워킹 기술, 인터페이스 기술로 구분한다. IoT에 연결된 기기들의 정보를 획득하는 센서, 취득한 정보를 송신하고 제어정보를 수신받는 네트워크 프로토콜, 센서에서 수신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응용서비스를 연동하는 인터페이스 기술 등이 있다.

 

센서는 감지하는 대상, 감지 방식, 집적도, 구현 기술 및 적용 분야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되며, IoT 기술이 활성화되면서 센서 또한 지능화되고 있다.
MEMS(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 미세전자기계시스템) 기반으로 센서가 더욱 소형화되고, 단일센서 모듈에서 복합센서 모듈로, 또 복합센서 모듈에서 one-chip 복합센서로 발전하고 있다. 다양한 센서들은 가전, 자동차, 바이오, 빌딩, 항공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IoT 하드웨어의 기술은 초소형화 그리고 저전력화로 발전하고 있다. 센서는 단순히 정보 수집 기능에 그치지 않고·처리·분석·자동보정·의사결정 등의 기능을 담은 모듈을 내장하는 스마트 센서로 진화하며, 센서를 소형화하기 위한 MEMS 기술과 모듈화하기 위한 SoC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MEMS는 센서를 실리콘 기판위에 집적화한 것이고, SoC는 메모리와 센서를 포함한 비메모리를 하나의 모듈로 설계한 기술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