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PCB 설계 기술의 기초, 제2강 전자기 법칙
(동영상) PCB 설계 기술의 기초, 제2강 전자기 법칙
  • 이홍철 기자
  • 승인 2019.07.15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지 MSD가 전자분야 설계 엔지니어들을 위해 제작하고 있는 동영상 강의 중에서 “PCB 설계 기술의 기초” 분야 강의 제2강이 공개됐다.

지난번에 공개된 ‘제1강 PCB 설계의 개요’에서는 PCB 설계란 도대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과 답을 구한 바 있다. 기판위에 다양한 칩과 부품을 배열하여 원하는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PCB 설계의 가장 기본이라는 것이 그 답이었다.

이번 제2강에서는 ‘전자기 법칙’을 다루게 된다. 강의를 맡은 서강대학교의 이행선 교수는 “제1강에서 알아본 PCB 설계에 대한 답을 토대로, 그렇다면 PCB 설계를 보다 잘 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이것이 이번 2강의 요지”라고 설명했다.

PCB 설계에서는 보다 적은 비용으로 보다 효율적인 성능을 구현하는 것이 원칙이다. 설계된 PCB가 아무리 좋은 성능을 구현하더라도 비용이 너무 비싸면 그건 회사입장에서는 부담일 수밖에 없다. 그래서 되도록 적은 비용으로 고성능을 낼 수 있어야 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고성능”이라는 것은 노이즈를 피하면서 엔지니어들이 원하는 성능을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PCB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몇 가지 공식과 법칙이 있다. 이번 제2강에서는 업계에서 통용되고 있는 다양한 법칙을 소개하고 있다.

이행선 교수는 “향후 응용분야로 넘어가기 전까지, 이론 위주의 강의이기 때문에 다소 지루할 수도 있겠지만, 이 이론을 깔고 있어야 응용분야에서 보다 창의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