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유통을 시작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
온라인 유통을 시작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
  • 김종율 기자
  • 승인 2019.07.13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편의성과 다양성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전자 상거래 매출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브랜드가 고객을 유지하거나 늘리고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채널에 입점해야 한다.

PMMI의 ‘2018 온라인 전자 상거래: Think Inside the Box’ 리포트에 따르면, 2018년 온라인 상거래 매출은 약 4천억-5천억 달러로 추정되며 2020년에는 약 7천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온라인 채널이 점점 더 대중화되는 상황에서 제조업체는 오프라인의 매장 선반처럼 온라인 플랫폼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제품을 준비할 수 있을까? 온라인 상거래를 계획하는 브랜드가 고려할 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알아보자.

 

1. 온라인 상거래가 불가피하다는 것을 인식한다
온라인 전자 상거래로 전환한다는 것은 선택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어떤 기업이 온라인 사업을 주저한다 해도, 경쟁사, 제3자 또는 악의적인 사람, 위조자는 회사 제품에 대한 수요를 인식하고 시장을 지배할 수 있다. 온라인 유통으로의 전환을 받아들이면, 회사는 브랜드의 소유권과 통제력을 유지하고 경쟁사에 추월될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2. 전자 상거래의 경로를 선택한다
제조사는 자체 온라인 채널 혹은 Amazon 또는 Walmart와 같은 타사의 채널을 통해 온라인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상의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비용 및 생산 방법뿐만 아니라 사업 수행 및 포장 요구 사항에 대한 보다 높은 수준의 결정이 필요하다.

기업 자체적으로 혹은 외부 유통사와 함께 전자 상거래 사업을 진행할지는 전적으로 기존에 확보된 소비자 층의 규모에 따라 결정될 수 있다. 만약 기업의 제품이 누구다 다 아는 브랜드라면, 소비자는 Amazon의 수많은 옵션 중에서도 해당 제품을 검색하게 된다. 만약 제품이 틈새시장을 겨냥하는 것이라면, 초기에는 회사 자체의 웹 사이트를 사용, 소비자가 ‘글루텐 프리’, ‘GMO 프리’ 등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거나 소셜 미디어를 접한 후 웹사이트에 유입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 효율적이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전자 상거래는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3. 제품 보호를 우선 순위에 둔다
제품 보호는 전자 상거래에서 가장 큰 문제로, 제품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외관을 유지하는 포장 형식을 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자 상거래는 제품 출하의 특성을 바꿀 수 있고, 여러 위험을 불러올 수 있다.

• 오프라인 소매점에서 제품 포장부터 소비자가 제품을 선반에서 꺼낼 때까지 제품은 평균 6 ~ 7회 접촉된다. 하지만, 전자 상거래의 경우 무려 20-30회로 접촉 수가 증가하며, 이로 인해 제품 손상의 위험도 높아진다.

•전자 상거래의 경우, 브랜드 및 온라인 서비스 센터에서 충전재나 포장으로 제품을 보호하는 팔레트로 제품을 출하하지 않는다. 대신, 제품을 단일 항목으로 느슨하게 선적해 제품을 더 취약하게 만든다.

•상자 하나에 서로 형태나 용도가 다른 제품을 함께 넣어 운송하는 경우도 많다. 예를 들어, 식품은 가정용 세제와 같은 상자에 담겨 배달될 수 있으며, 두 제품이 모두 손상되거나 새게 되면 건강에 위험을 가할 수 있다.

많은 회사들이 견고하면서도 유연한 플라스틱 포장을 사용해, 제품 보호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플라스틱 포장은 유리에 담긴 제품의 손상 없이 제품 보호에 필요한 내구성을 제공한다. 금속 포장재는 운송 과정에서 제품의 모양을 유지하면서도 재활용도가 뛰어난 경량 패키지를 제공해 플라스틱 포장과 유사한 이점을 제공한다. 제품이 온전한 상태로 소비자에게 전달도록 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무게, 일관성과 모양에 따라 가장 적합한 패키지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제품 가격대를 기억한다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출하량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오프라인 소매점과 동일한 가격으로 판매되어서는 안 된다. 제품 가격이 낮을수록, 비용 효율적인 온라인 사업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제품 수는 늘어난다. 코스트코(Costco)와 같은 창고형 상점과 마찬가지로 소비자는 제품을 직접 배달받기 위해서 많은 수의 제품을 구매해야 할 수도 있다.

제조업체는 다양한 방식으로 제품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 제품을 자체 컨테이너에 운송할 경우, 제품을 골판지 상자에 넣을 수 있다. 제품이 기타 관련이 없는 품목과 함께 타사 배급 업체의 상자에 담기게 되면, 제조업체는 수축 포장 또는 기타 자재를 통해 여러 가지 유형의 멀티 팩을 만들어 단위 수를 늘리는 동시에 제품을 단단한 하나의 묶음으로 구성할 수도 있다.

5. 재설계가 필요한 부분을 결정한다
모든 기업이 똑같은 방식으로 전자 상거래를 진행해야 할 필요는 없다. 어떤 제품은 1차 패키징 재설계가 필요하고, 또 다른 제품은 2차 패키징 재설계에 더 적합 할 수 있다.

Amazon은 제조업체의 패키징 변경 부분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수준의 인증을 만들었다.

첫 번째로 가장 비싼 옵션은 Amazon의 상자에 들어가기 전에 가방을 제품에 추가하는 것이다. 이는 제품이 누출되거나 다른 제품으로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지만, 제조사 입장에서는 추가적인 수고가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두 번째 옵션은 제품을 Amazon의 골판지 상자에 다른 제품과 함께 넣는 것이다. 세 번째 옵션은 제품을 기업 자체 컨테이너에 넣어 직접 배송하는 것이다. Amazon은 선반에서 제품을 꺼내 단순히 라벨만 붙이기 때문에 별도의 포장이나 고정 작업이 필요 없어 가장 저렴한 방법이다.

두 번째와 세 번째 옵션을 충족하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일부 브랜드는 처음부터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기본 포장을 다시 설계하고 있다. 1차 포장을 재설계하면, 제품을 더 작은 상자 크기에 맞출 수 있어 운송비용을 아낄 수 있다. 가격 또한 이러한 결정에서 주요 고려 사항이 될 수 있다. 전자 상거래 비용을 맞추기 위해 여러 제품을 넣어야 할 때, 내구성 있는 2차 포장을 추가하는 것이 더 쉬운 방법이다.

6. 코패커와의 협력을 고려한다
전자 상거래는 패키지·사이즈·형태 등에서 다양한 제품과 많은 수의 제품을 필요로 하는데,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코패커가 도움이 된다. 코패커 파트너를 통해 더 많은 수의 SKU를 충족시키는 경제적인 방법을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전자 상거래 시 브랜드에 필요한 유연함을 극대화할 수 있다.

코패커는 기존 제품을 가져 와서 전자 상거래 채널에 맞게 제품을 준비하고, 멀티 팩에 넣고, 포장하고, 고객의 가정에 배달되는데 최적화된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이는 코패커의 소형 제품을 유통하는데 필요한 빠른 전환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 때문이다. 앞으로 코패커는 제품 다양성에 대한 요구 증가로 인해 기본 패키징 단계에서 점점 더 많이 사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7. 옴니채널 디자인 전환을 고려한다
생산을 단순화하고 장기적으로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제조업체는 소매 및 전자 상거래 채널 모두에 적합한 패키지를 설계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이는 상점의 선반에서 잘 돋보일 뿐만 아니라 잘 운반될 수 있는 패키지를 필요로 한다. 또, 소비자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대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전자 상거래의 경우, 고객이 실제 제품을 보지 않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때문에 온라인에서 고객이 본 제품과 똑같은 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옴니채널 디자인 채택의 난제 중 하나는 브랜드 이미지를 새로운 형식으로 배치하는 것이다. 제품의 외관은 전자 상거래에서 판매를 중단하거나 증진하는데 큰 역할을 하지는 않지만, 이미 판매된 제품의 배달 시 제품의 상태와 제품이 보여주는 방식으로 제품 개봉 시 경험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오프라인 소매점에서 제품의 외관은 여전히 중요하다. 식료품 상점의 소비자는 아마존 배달 박스와 같은 평범한 일반 골판지 상자에 담긴 제품에 눈길을 주지 않을 것이다.

이 때문에 브랜드는 독창적인 디자인, 눈에 띄는 그래픽 및 기타 고유한 요소를 구현하여 배송 가능한 패키지에 시각적인 매력을 더할 수 있어야 한다. 디지털 프린팅과 같은 기술은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활기차고 풍부한 색상의 미세 조정 그래픽을 골판지 상자나 다른 포장에 인쇄할 수 있다.

브랜드가 올바른 디자인과 형식을 선택하면, 옴니채널 디자인에서 많은 이득을 볼 수 있다. 하나의 채널에만 적용 가능한 제품에 대해 별도의 라인을 실행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패키징 설계 시간, 생산 라인 개발, 다운 타임 및 전환 시간과 관련된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 옴니채널 디자인에 대한 투자는 대다수의 제조업체에게 가장 비용 효율적인 방법이 될 것으로 보인다.

도움주신 분/ Jorge Izquierdo, 포장 및 가공 기술 협회(PMMI), 시장 개발 담당 부사장
정리/ 김종율 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