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봅시다: ⑲안테나 시스템(Antenna System)
알아봅시다: ⑲안테나 시스템(Antenna System)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9.07.05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신이나 방송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우리들이 항상 접하지만 잊고 지내는 것이 있다면 그건 바로 안테나이다. 어릴 때 기억이 난다. 새마을운동이 시작되면서 초가로 된 지붕이 어느 날 슬레이트 지붕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그 슬레이트 지붕 위에는 이상하게 생긴 것이 우뚝 솟았다. 바로 TV용 안테나였다.

당시 TV에서는 만화영화 캐산이나 그랜다이저 등이 인기리에 방송되어 있었는데, 그 방송 채널들은 이상하게 잘 잡히지 않았다. 화면이 불량했다. 어찌 알았던 것일까? 지식이 전혀 없었는데도 지붕에 있는 안테나를 약간씩 돌리면 방송이 잘 잡힌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다음부터는 시도때 없이 지붕으로 올라갔던 기억들.
 

지금의 전파는 대부분 케이블로 전달하기 때문에 안테나에 대한 개념이 약하겠지만, 그래도 우리 주변에서는 많은 안테나를 볼 수 있다. 차량용 안테나, 위성방송용 안테나, 모바일폰 기지국용 안테나 등.

안테나 시스템(Antenna System)은 전기적인 신호를 전파로 바꾸어 주거나 반대로 전파를 전기적인 신호로 바꾸어 주는 기능을 하는 장치이다. 즉, 통신기기 혹은 시스템들 간의 무선접속을 위해 전기적인 신호를 자유공간(공중) 상에서 전자기파의 형태로 송·수신하는 기능의 부품을 말한다.

이러한 안테나 시스템은 제품의 형태에 따라, 휴대폰 및 스마트폰용, 기지국용, 차량용, 위성용, 방송용 등으로 분류된다.

스마트폰 안테나: 스마트안테나는 다수의 안테나와 지능적인 신호 처리 알고리즘을 통해 안테나 시스템의 성능과 용량을 늘릴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그 종류로는 MIMO, PIFA, 스몰 루프, 칩(Chip), SMD(Surface Mounted Device) 안테나 등이 있다.

기지국 안테나: 기지국안테나는 데이터의 고속화에 따라 MIMO 등 스마트안테나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그 종류로는 옴니, 섹터, 복편파 안테나 등이 있다.

차량용 안테나: 차량용 안테나는 말 그대로 차량에 달려 있는 안테나다. 충격에 약해 내구성이 떨어지고 외부로 돌출되어 있어 차량 디자인 측면에서 문제점을 가진다. 그리고 안테나 형상을 견고하게 만들거나 플라스틱 케이스를 제작해야 하는 등 추가적인 비용을 필요하다. 대표저긴 종류로는 마이크로, 폴(형태), 샤크 핀, 글라스 안테나 등이 있다.

위성 안테나: 위성을 추적하기 위한 기술이다. 종류로는 파라볼라 반사, 혼, 배열, 헬리컬, Bicone, Beacon Tracking 안테나 등이 있다.

방송 안테나: 방송안테나는 위성방송 수신용 안테나라고도 한다. 전기적인 신호를 전파로 바꾸어 주거나 그 반대로 전파를 전기적인 신호로 바꾸어 주는 기능을 수행하는 장치이다. 파라볼라, 야기-우다 안테나 등의 종류가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