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지역에서 기계를 관리하는 방법
항만 지역에서 기계를 관리하는 방법
  • 최광열 기자
  • 승인 2019.07.04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선 시스템으로 모터의 진동 데이터 수집이 최선

글로벌 항만 회사들은 모터나 기어의 고장 발생 여부를 확인 및 예측하는 자동화 솔루션을 원하고 있다. 호주의 한 항만 회사 역시 설비 전체에 사용되는 안벽크레인(STS)의 붐과 호이스트에 부착된 전기 모터와 기어 박스를 감지하는 솔루션이 필요했다.

배너 엔지니어링은 무선 시스템으로 진동 및 온도 수준을 모니터링하면서, 구성요소가 완전히 고장나기 전에 이를 예측하여 다운타임 및 수리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솔루션을 구현했다.
 

배너의 무선 제품이 적용된 호주의 항만 회사 크레인

야외 작업 환경에서 수동 검사?
항만 지역의 모터 및 기어 박스 모니터링은 일반 센서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점들이 있다. 야외의 넓은 작업 환경은 극한의 온도 및 진동, 예측 불가능한 날씨 등에 노출이 되어 더욱 빈번한 고장이나 성능 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크고 무거운 크레인 기계를 사용하여 높은 수준의 마찰과 진동을 일으켜 장비가 빠르게 노후화 되곤 했다.

이로 인해 다운 타임이 발생하거나 장비 성능이 느려지면 회사의 운영 및 이익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항만의 작업자들은 크레인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수동 검사를 진행하곤 했다. 지역이 상당히 넓기 때문에 이러한 수동 점검은 오랜 시간이 걸리고, 다른 작업을 수행하지 못하므로 업무 처리량 및 효율성이 저하되었다.
 

배너의 QM42VT 무선 진동 온도 센서

무선 시스템으로 모터의 진동 데이터 수집
배너 엔지니어링의 무선 시스템은 항만에서의 예측 정비를 위한 최고의 솔루션이다. 넓은 야외 환경의 경우 배선이 쉽지 않으므로 무선 시스템이 최적이며, 넓은 지역에 걸쳐 여러 단위를 커버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또한, 예측 유지 보수를 통해 시간 및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QM42VT 무선 진동 온도 센서는 Q45 무선 노드에 연결하여 모터와 변속 장치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Q45 무선 노드는 진동 및 온도 센서로부터 수신된 값을 수집하고 해석하기 위해 DXM100 무선 컨트롤러와 함께 작동한다. 또한 컨트롤러는 항만의 유지보수팀에 현재 상태를 알리는 TL70 타워라이트를 제어할 수 있다. 진동이나 온도가 안전 허용값을 초과하면 TL70은 작업자가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경고를 알린다. 이러한 설정 임계값은 DXM100 컨트롤러에서 쉽게 조정이 가능하다.

무선 제품 및 배터리 구동 장치를 사용하면 설치가 간단하며, 케이블이 없으므로 작업 환경이 깔끔하다. 특히 손이 닿지 않는 구역에 어수선한 케이블 설치가 필요 없으므로 깔끔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DXM100 컨트롤러는 확장성이 뛰어나며 최대 47개의 센서나 노드와 통신이 가능하다.

배너엔지니어링의 솔루션으로 크레인의 모터와 기어박스의 진동 및 온도를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예측 유지 보수를 진행할 수 있게 되어 작업자들의 업무 효율성이 향상되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