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봅시다: ⑱대세로 떠오른 '클라우드 서비스'
알아봅시다: ⑱대세로 떠오른 '클라우드 서비스'
  • 김종율 기자
  • 승인 2019.06.28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마존웹서비스 및 IBM 등이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혹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외치고 있다. 우리도 많은 정보처를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라는 말을 접한다. 그래서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조금 아는 것 같은 느낌은 든다.

그러나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분류해보면 아주 복잡해진다. 서비스 모델에 따라 분류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에게 가상화된 IT 자원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뜻한다. 제공되는 IT 자원에는 소프트웨어, 저장장치, 서버, 네트워크 등이 포함된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IT 자원을 필요한 만큼 빌려 사용하고, 요구되는 연산량·저장용량에 따라 실시간으로 자원의 확장 혹은 축소하여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다. 접속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비용 지불에서 효율적이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종류
클라우드 서비스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서비스 모델에 따라 다양하게 나뉜다. 예를 들면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SaaS(Software as a Service)로 분류되는 게 대표적이다.

IaaS는 네트워크·스토리지·서버 등의 IT 자원을 사용자가 필요한 만큼 제공하는 서비스다. 자체 인프라에 투자하기 어려운 중소업체를 주요 서비스 대상으로 한다. 스토리지, 컴퓨팅 서비스가 대표적인 경우이다.

SaaS는 응용 프로그램의 소비 과정에서 제공되는 IT 서비스로, 조직이나 개인이 언제 어디서나 응용 프로그램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사용자가 인터넷을 통해 사용한 소프트웨어의 사용량에 따라 요금을 과금하는 방식이다. ERP, CRM, SCM, 문서편집, 그룹웨어 등이 있고 다양한 클라이언트 기기(PC, 모바일, 태블릿 등)를 통해 접속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PaaS는 각종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 및 서비스에 필요한 개발 환경 및 기능들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는 네트워크 연결 인프라부터 응용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실행환경(Run-time)을 제공한다. 개발자 또는 이용자는 구축된 PaaS를 활용하여 상위의 플랫폼에서 빠르게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PaaS의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빅데이터 및 DB 서비스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서비스의 개념 및 기술 적용 영역이 확장됨에 따라 SECaaS(Security as a Service), NaaS(Network as a Service, 이하 NaaS) 등이 클라우드 서비스로 분류된다.

SECaaS는 SaaS의 한 종류로 ‘클라우드 기반 보안’ 또는 ‘보안 클라우드’로 불리며, 클라우드를 이용해 고객이 원하는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NaaS는 클라우드 서비스 고객·제공자·파트너 간 제공되는 네트워크 연결성과 네트워크 기능 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