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상반기 구글의 인기 검색어는?
2019년 상반기 구글의 인기 검색어는?
  • 최광열 기자
  • 승인 2019.06.27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노스·미세먼지·정준영·스카이캐슬 등이 상위 석권

타노스·미세먼지·정준영·스카이캐슬 등이 2019년 상반기 동안 구글을 통해 검색된 국내 인기 검색 순위에서 상위권에 올랐다

이번 인기 검색어는 올해 1월 1일부터 6월 12일까지 한국 구글 사이트에서 작년 하반기(2018년 7월 1일 ~ 12월 31일) 대비 검색량이 2배 이상 증가한 검색어를 집계한 순위로, 단순한 웹사이트 명(navigational query)과 일부 성인 검색어 등은 제외되었고, 모바일과 PC 검색량 데이터를 합산하여 집계되었다.

2019년 상반기 한국 인기 검색어 종합 순위는 1) 타노스 2) 미세먼지 3) 정준영 4) 스카이캐슬 (SKY 캐슬) 5) NBA 6) 극한직업 7)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 8) 버닝썬 9) 황하나 10) 어벤져스: 엔드게임 순으로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 국내 구글 사용자들이 작년 하반기 대비 높은 관심을 갖고 검색한 키워드는 바로 ‘타노스’ 였다. 타노스는 2019년 개봉한 영화 ‘어벤져스: 엔드게임’에 등장하는 대표 빌런 캐릭터인데, 특히 구글에서 영화 ‘어벤져스: 엔드게임’ 개봉 기념으로 진행한 이벤트 덕분에 더욱 높은 관심을 받게 됐다.

아침에 일어나면 날씨와 함께 미세먼지 지수를 확인하는 게 어느덧 일상이 된 오늘날을 반영하듯 ‘미세먼지’도 지난해에 이어 종합 순위 2위를 차지했다. 모바일 앱 분석업체 앱애니에 따르면, 국내 구글플레이 날씨 앱 다운로드 수는 2019년 1분기에만 280만건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2017년 1분기 180만건에서 2년 사이에 약 55%나 증가한 수치다.

토론토 랩터스가 창단 이래 첫 우승을 거머쥐며 2018-19 시즌을 마친 ‘NBA’도 종합 순위 5위에 오르며 인기를 과시했다. NBA의 이번 시즌은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의 파이널 3연패 도전과, 최근 NBA 트렌드인 3점 슛 없이도 과감한 돌파에 이은 호쾌한 덩크로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밀워키 벅스의 그리스 출신 빅맨 아데토쿤포의 정규 리그 MVP 수상 등 여러 흥미로운 스토리가 팬들을 즐겁게 해주었다.

게임 순위 차트를 역주행하고 있는 넥슨의 캐주얼 레이싱 게임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가 종합 순위 7위를 차지한 점도 눈에 띈다. 15년 전 출시되었으나 최근 다시 ‘인싸게임’으로 등극한 카트라이더는 올해 2월에 들어서는 전년 여름 기간 대비 일간 접속자가 6배가량 증가했으며 유튜브 생중계 동시 시청자 수 또한 1만 6000여명을 달성하는 등 연일 신기록을 달성하며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한편, 종합 순위 8위에는 올해 상반기 가장 큰 이슈 중 하나였던 클럽 버닝썬에서 발생한 폭행 사건의 영향으로 ‘버닝썬’이 이름을 올렸다. 버닝썬 사건은 연예계 전반에도 큰 영향을 끼쳤는데, 버닝썬 게이트가 심화되며 불법 촬영한 음란물을 단체 채팅방에서 유포한 혐의로 구속된 가수 ‘정준영’이 종합 3위에 올랐으며, 마약 투약 및 유통 혐의로 구속되면서 ‘버닝썬 사건’의 관계자와 친분을 맺었다는 정확이 포착되고 있는 ‘황하나’가 종합 순위 9위를 기록했다.

 

2019년 상반기 한국 인기 검색어 영화 순위
2019년 상반기 한국 인기 검색어 영화 순위는 1) 극한직업 2) 어벤져스: 엔드게임 3) 캡틴 마블 4) 내 안의 그놈 5) 기생충 순이었다.

올해 상반기에는 유독 국내 영화 관련 키워드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15일 만에 천만 관객 돌파라는 신기록을 세우며 한국 영화 역대 관객수 순위 2위에 오른 극한직업'이 영화 순위 1위를 차지했으며, 고등학생과 조폭이 불의의 사고로 영혼이 뒤바뀌어 일어나는 해프닝을 그린 코미디극 내안의 그놈'3위에 올랐다. 한국 영화 최초로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봉준호 감독의 신작 기생충'5월 개봉 이후 꾸준한 인기를 끌며 5위를 차지했다.

한국 뿐 아니라 세계적인 흥행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마블 히어로 시리즈는 예년에 이어 꾸준한 인기를 얻었다. ‘아바타'를 제치고 10년 만에 역대 외화 최고 흥행작 자리를 꿰찬 어벤져스: 엔드게임'2, 마블 최초의 여성 히어로 단독 주연 영화로 전 세계적인 인기를 모은 캡틴 마블'3위에 올랐다.

 

2019년 상반기 한국 인기 검색어 TV 순위
2019년 상반기 한국 인기 검색어 TV 순위는 1) 스카이캐슬 (SKY 캐슬) 2) 하나뿐인 내편 3) 열혈사제 4) 왕좌의 게임 5) 내일은 미스트롯 순으로 나타났다.

TV 순위에서는 국내 드라마가 1,2,3위를 차지했다. 높은 시청률과 함께 화제성에서 지상파 드라마를 능가하며 큰 주목을 받은 JTBC 드라마 스카이캐슬 (SKY캐슬)’TV 순위 1위와 종합 순위 4위에 오르며 그 인기를 증명했다. 비지상파 방송 역대 최고 전국 시청률인 23.8%로 지난 2월 종영한 스카이캐슬은 종영 이후에도 여러 매체에서 패러디 되며 장기적인 흥행을 이어갔다. 이밖에도, 주말 드라마 강자로 전국민적 사랑을 받으며 지난 3월 종영한 KBS2 드라마 하나뿐인 내편2위를, 3위는 개성 넘치는 캐릭터와 유쾌한 스토리로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던 SBS의 첫 금토드라마 열혈사제가 차지했다.

 

한편, 드라마를 넘어 세계적 문화 현상으로 떠오르며 수많은 열성팬을 낳은 미국 HBO 드라마 왕좌의 게임이 올해 상반기에 공개된 시즌 8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 가운데 TV 순위 4위에 올랐다. 5위는 화제성과 시청률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며 대한민국의 트로트 열풍을 이끈 TV조선의 오디션 프로그램 내일은 미스트롯이 차지했다. 내일은 미스트롯은 지난 5월 종영 후에 진행하고 있는 전국투어 효 콘서트에서도 연일 매진을 기록하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