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스캐너의 혁신은 계속된다
3D 스캐너의 혁신은 계속된다
  • 신현성 기자
  • 승인 2019.06.26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레아폼, 2가지 종류의 휴대용 3D 스캐너 발표

최근 3D 프린터에 대한 관심이 많다. 분말로 된 소재를 사용하여 원하는 물건을 입체적으로 출력할 수 있어 일상생활이나 산업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3D 프린팅에서는 적층방식이 대세인데, 이 방식은 분말소재를 분사하여 한층한층 쌓아가며 형상을 만드는 방식으로, 산업용 부품을 만들 때 아주 유용하다.

3D 프린터에 비해 다소 덜 알려져 있지만 또 하나 주목받는 제품군이 있다면 그건 3D 스캐너이다. 설명에 따르면 항간에 익히 알려진 2D용 스캐너는 평면을 스캔하지만, 3D 스캐너는 어떤 물체라도 360도 스캔하여 3차원 CAD 작업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보다 간단히 설명하면 3D 스캐너가 형상화된 물체를 스캔하여 소프트웨어로 만드는 역할을 한다면, 3D 프린터는 소프트웨어로 된 데이터를 하드웨어인 형상화된 물체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크레아폼의 Patrice Parent 매니저는 이번 기자간담회의 환영사에서 "크레아폼(Creaform)은 휴대용 자동 3D 측정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선두 기업"이라 소개한 뒤 "이번에 발표된 대용 3D 스캐너 HandySCAN BLACK과 디자이너나 엔지니어가 제품 개발을 보다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Go!SCAN SPARK 스캐너는 기존 제품의 업그레이드 버전이지만 완전히 새로움을 경험할 수 있을 만큼 혁신적인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3D 프린터에서는 스트라타시스가 압도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다면, 3D 스캐너 분야에서는 크레아폼(Creaform)이 경쟁력을 갖고 있다. 크레아폼은 회사명이 아니라 캐나다 소재의 아미텍(AMETEK)이라는 회사의 비즈니스 유닛이다.

부연하자면, 아미텍은 BIG(Electronic Instruments Group)와 EMG(Electromechanical Group) 등 두개의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크레아폼은 EIG에 소속되어 있는 Business Unit(B.U.)인 것이다. 국내에서는 아미텍코리아가 크레아폼 제품을 공급하며 활동하고 있다.

 

크레아폼이 출시한 스캐너는 경험이 다소 부족한 일반인도 손쉽게 사용하여 3D 프린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확도와 해상도 및 간결성 등을 두루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크레아폼은 6월 25일 서울 삼성동에 있는 파크하얏트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로운 3D 스캐너 두 종류도 발표했는데, 휴대용 3D 스캐너 HandySCAN BLACK과 디자이너나 엔지니어가 제품 개발을 보다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Go!SCAN SPARK 스캐너가 그 주인공들이다.


휴대용 3D 스캐너 HandySCAN BLACK
이번에 출시된 HandySCAN BLACK은 HandySCAN 3D의 새로운 버전이다. 크레아폼의 HandySCAN 3D는 특허 받은 기술로, 15년간 기술 혁신을 적용해 왔으며, 쉽고 빠르게 정확한 치수 측정을 할 수 있다.

기자간담회에서 제품 설명을 맡은 크레아폼의 김건아 차장은 “HandySCAN BLACK은 새롭게 개선된 옵틱과 블루 레이저, 인체 공학적 디자인이 적용되었고, 휴대가 용이하고 신속한 측정 프로세스를 자랑하는 산업용 휴대용 3D 스캐너”라고 강조했다.

크레아폼(Creaform)의 주력 제품인 이 휴대용 3D 스캐너는 크기, 재질, 복잡한 형상과 관계없이 다양한 종류의 부품에 대해 어느 곳에서든지 빠른 시간 내에 측정할 수 있다.

김건아 차장은 “HandySCAN BLACK은 이전 세대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기계에서, 현장에서, 공정 중에서, 품질 검사를 수행하도록 재설계되었으며, 제품 개발의 라이프 사이클의 거의 모든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디자이너에게 적합한 Go!SCAN SPARK
특허받은 크레아폼의 산업용 3세대 Go!SCAN 3D 휴대용 스캐너는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측정물의 3D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휴대용 스캐너다.

크레아폼의 이재찬 차장은 이 제품에 대해 “Go!SCAN SPARK는 디자이너나 설계엔지니어에게 적합한 제품”이라며, “그들이 보다 빠르고 정확한 제품 개발을 원한다면 Go!SCAN SPARK가 크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Go!SCAN SPARK는 더 빠른 3D 스캐닝 및 컬러 획득을 위해 4대의 인라인 카메라를 장착하였고 인체 공학적 디자인을 적용하여 손쉽게 스캐닝 할 수 있다. Go!SCAN SPARK는 제품 개발 분야에서 측정물의 다양한 형상을 정확하게 스캐닝하며 컬러 획득도 가능하다.

이재찬 차장은 제품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의 개발 작업은 지난 수십 년 동안 크게 발전했지만 오늘날, 제품 개발팀은 혁신적인 제품을 보다 빨리 출시해야 하는 압박을 받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Go!SCAN SPARK는 고품질 3D 모델을 생성하여 설계 프로세스를 단축시키며, 에러를 최소화하고 리버스 엔지니어링(역설계)을 가속화한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