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소리···기계와 대화를 하자
마음의 소리···기계와 대화를 하자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9.06.04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적으로, OEM 업체들은 한번 기계를 판매하면 구매자에게서 연락이 오지 않는 것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이것은 기계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기계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동작하는가는 완전히 다른 문제다.

디지털화, IIoT 및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함에 따라 이제는 현장에서 기계를 모니터링하고 성능을 평가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기계 제조업체들에게 흥미를 유발하는 동시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준다. OEM은 이들이 판매한 기계의 생산성, 에너지 소비량, 주요 성능 지표를 분석할 수 있다면, 과연 이 모든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할 수 있느냐 하는 것에 대해 궁금해 한다.

이 질문에 대한 IoT 전문가들의 대답은 "Yes"이다. 정확히 말하면, OEM이 기계의 상태에 대한 종합적인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을 때 가능해진다.


기계 동작 분석
만약 고객들의 요구에 더 잘 대응하고 싶다면, 기계 제조업체들은 현장에 있는 그들의 기계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B&R의 IIoT 전문가에 따르면, 그 방법만이 기계의 동작을 분석하고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클라우드 솔루션에 찬성하면서도 기계 제조업체들은 여전히 이 문제에 대해 회의적인 경향도 있다. 고객이 자주 묻는 질문 중 하나는 “원격 액세스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클라우드 솔루션’은 무엇을 제공하는가?”이다.

이 질문에 B&R측은 “원격 액세스는 기계의 HMI 화면에서 볼 수 있는 것만 보여준다. 클라우드 솔루션이 할 수 있는 일의 범위는 훨씬 더 깊고 중요한데, 즉, 기계의 상태와 성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라고 답했다.

이 정보를 통해 열어갈 수많은 가능성은 B&R의 첫 번째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인 Asset Performance Monitor로 문이 열렸다. Asset Performance Monitor는 기계 데이터를 24시간 수집하여 준비하고 명확하게 구성된 대시보드에 표시한다. OEM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자신의 기계를 추적할 수 있다.

B&R은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은 전세계에 흩어져 있는 기계들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준다”며, “그래서 기계 제조업체들은 기계의 생산율, 에너지 소비량, 핵심성과지표를 볼 수 있고, 기계 전체의 유형별 데이터를 선택하고 비교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런 비교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기계를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것.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은 24시간 기계 데이터를 수집하여 명확하게 구성된 대시보드에 표시한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그러나 목적에 맞게 기계의 성능을 향상시키려면 수집한 데이터를 이용하는 방법뿐이다. Asset Performance Monitor는 기계 제조업체들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B&R은 서비스 레벨 계약과 맞춤형 유지보수 서비스 두 가지를 예로 들었다. 그는 “전체 기계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기계 제조업체들은 구매자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기계가 실제로 얼마나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에 따라 서비스 주기를 조정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전체 기계에 대한 업그레이드나 특정 기능을 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다. 처리 데이터 및 알람 표시 등을 포함한 에너지 및 상태 모니터링 부분에서도 새롭게 개선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B&R의 mapp Technology를 사용하면 더 이상 이러한 기능을 사내에서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다. 기계 제조업체들이 해야하는 건 그저 미리 만들어진 mapp 소프트웨어 컴포넌트를 설치하고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강력한 파트너
클라우드 솔루션은 B&R의 모기업인 ABB의 산업 간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ABB Ability 플랫폼에 기반을 두고 있다. Microsoft Azure는 ABB Ability 플랫폼의 인프라 역할을 한다. 그래서 전 세계 모든 ABB Ability 서비스에 대한 신뢰성 있는 액세스를 보장한다. OEM은 이러한 파트너십으로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B&R의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은 B&R의 모기업인 ABB의 산업 간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ABB Ability 플랫폼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시스템은 확장이 지원되기 때문에 기계 제조업체가 현장에서 5대의 기계를 가지고 있든 1000대의 기계를 가지고 있든 상관없다.

ABB 플랫폼은 법적 요건을 준수하므로 유럽의 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GDPR)과 같은 로컬 데이터 규정을 B&R 솔루션에 통합할 수 있다. B&R은 “데이터 보안을 위해 사용되는 것은 최신 알고리즘, 프로토콜, 기술, 이 세 가지뿐이다”고 단언했다.

ABB Ability 플랫폼의 IoT 엔지니어는 항상 최신 상태를 유지할 책임이 있는데, 내부 보안을 위해서는 기계 제조업체들의 상당한 투자가 필요하다. 그러나 Asset Performance Monitor를 사용하면 데이터 보안과 무결성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얻을 수 있다.


오픈 아키텍처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이 기계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기계 또는 생산 라인이 Automation PC와 같은 엣지 게이트웨이에 연결되어야 한다. OPC UA를 통해 기계 컨트롤러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여 MQTT 프로토콜을 통해 클라우드로 전달하기 위해서이다. 엣지 게이트웨이는 자동으로 ABB Ability 클라우드로 연결하고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

B&R측은 Asset Performance Monitor로 특별한 솔루션을 개발했는데, 이 솔루션 덕분에 OEM은 사용자 이름과 암호로 로그인하기만 하면 Asset Performance Monitor 그리고 Asset Performance Monitor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다.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함께 win-win
기계 제조업체와 작동자는 공히 데이터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솔루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그 이유는 기계를 판매한 후 클라우드 솔루션을 통해 고객이 사용하는 기계에 언제든 액세스할 수 있기 때문이다.

Asset Performance Monitor는 다중 클라이언트가 가능하다. 물론 개별 사용자가 볼 수 있는 데이터 접근 권한 범위를 설정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기계 제조업체는 언제든 고객이 사용하는 기계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게 된다. 그리고 판매 후 다이얼로그 (Dialog)를 시작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해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길이 열리는 것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