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정밀 드라이브 시스템의 활용 가이드 : 모터기술 (2)
(동영상) 정밀 드라이브 시스템의 활용 가이드 : 모터기술 (2)
  • 이홍철 기자
  • 승인 2019.05.31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지가 제작한 설계엔지니어들을 위한 동영상 강의인 ‘정밀 드라이브 시스템의 활용 가이드’ 세 번째 파일이 공개됐다. 이번 강의는 모터기술에 관한 것으로, 지난번에 공개된 DC 모터에 이은 EC모터를 다루고 있다.

자료에 따르면 DC모터는 모터에 카본브러쉬가 삽입되어 브러쉬를 통해 전기를 공급하는 것이 특징인데, 그러나 이 모터는 지속적인 회전에 의해 브러쉬의 수명이 다하면 모터가 고장난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해 DC모터는 모터에 있던 브러쉬를 없애 모터 자체의 부피를 줄였고, 브러쉬의 마모로 발생하는 먼지가 없어져 내구성이 향상됐다.

이 강의를 맡은 맥슨모터의 이상호 연구소장은 “DC모터와 EC모터는 나름대로 각각의 일장일단을 가지고 있지만, EC모터의 경우, 브러쉬가 마모되는 것으로 인한 에너지 손실이 적고, 마찰이 없어 발열과 소음도 적다”고 설명했다.

EC Motor(External Rotor Motor)는 외부회전자 모터로 불리며, 브러쉬리스 모터, BLDC모터 등과 거의 유사한 개념으로 통용된다고 보면 된다.

이상호 소장은 “맥슨의 EC 모터는 탁월한 토크 특성, 고출력, 넓은 속도 범위 및 긴 수명을 특징으로 한다”며 “자동차의 R&D산업에서 전기모터는 사이드 미러, 썬루프, 좌석조절장치 등이 주목받으면서 그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