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정밀 드라이브 시스템의 활용 가이드 : 모터기술 (1)
(동영상) 정밀 드라이브 시스템의 활용 가이드 : 모터기술 (1)
  • 이홍철 기자
  • 승인 2019.05.14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SD가 제작한 ‘정밀 드라이브 시스템의 활용 가이드’ 제2강이 공개됐다 제2강은 모터기술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강의를 맡은 맥슨모터의 이상호 소장에 따르면, 모터기술이라는 소제목이 붙은 이번 강의에서 다루게 되는 내용은 DC모터와 EC모터에 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업계에서는 모터를 ▲AC Motor : 교류모터 ▲DC Motor : 직류모터 ▲EC Motor(External Rotor Motor): 외부회전자 모터 ▲BLDC Motor(Brush Less DC Motor) 브러시가 없는 직류모터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 중에서 DC모터는 주로 가정용 런닝머신에 사용되며, 소음과 전력 소비가 낮고 속도제어가 세밀하다. 단, AC모터보다 수명이 짧고 힘이 약하다.

DC모터는 모터 내 브러쉬를 없애 모터 자체의 부피가 줄었고 브러쉬의 마모로 발생하는 먼지 등이 없어져 내구성이 향상되었다. 더불어 기존 DC모터보다 에너지 효율이 높으며 사용 시간이 길어 유지 관리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다.

이상호 소장은 “DC모터와 EC모터는 나름대로 일장일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잘 선택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강의에서는 이들 모터의 특징을 비롯하여 이들 모터를 선택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게 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