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PCB 설계 기술의 기초 강좌
(동영상) PCB 설계 기술의 기초 강좌
  • 이홍철 기자
  • 승인 2019.04.29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지 MSD가 서강대학교 전자공학과 이행선 교수와 함께 제작한 ‘PCB 설계 기술의 기초'에 대한 동영상 강의가 공개됐다.

강의를 맡은 이행선 교수는 산업이 첨단화될수록 전자분야에서의 PCB 설계는 더욱 많은 과제를 던지고 있다, “현장에서 그 문제에 직면한 엔지니어들의 고민이 날로 깊어지고 있어 그 고민에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이번 강의는 준비됐다고 설명했다.

이 강의는 PCB 설계에 필요한 이론 및 응용 과정으로 구분된다. 강의내용의 소주제는  1. PCB설계 개요  2. 전자기 법칙  3. 전송선로 이론  4. Power delivery network   5. Signal line routing  6. Radiated emission  7. Multi-layer PCB, clock-skew 7개로 구성되어 있다.

소주제 1~3번은 이론 위주로 다루고 있으며, 소주제 4~7번은 이론을 바탕으로 한 응용 부분이다.

이행선 교수는 강의의 전체적인 구성은 초급과정에 해당되지만 응용 부분은 중급자에게도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라고 말했다.

이 강의의 특징은 입체적인 시뮬레이션을 많이 보여준다는 것. 예를 들면 전원과 전류가 흐르는 모습, 이들이 파형을 구성하는 모습 등 이차원적인 그림으로는 잘 이해가 되지 않을 수도 있는 부분들을 3차원으로 보여준다.

따라서 강의를 듣는 사람들은 좀 더 현실감 있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주요기사
이슈포토